"10대 주요 관계에 대하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내용)
6번째 줄: 6번째 줄:
 
==내용==
 
==내용==
 
1. 중공업과 경공업, 농업의 관계重工业和轻工业、农业的关系
 
1. 중공업과 경공업, 농업의 관계重工业和轻工业、农业的关系
 +
마오는 중공업 건설을 중요시 하는 동시에 경공업과 농업에 대한 투자 비율을 늘릴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상품부족과 통화의 불안정으로 귀결된 소련과 몇몇 동유럽 국가들의 불균형과는 다르게 중국은 양식과 원자제, 일상용품의 공급이 안정적이었음을 말했다. 경공업과 농업에 대한 투자 증대는 자본 축적을 향상시킬 것이고 이는 중공업의 발전을 더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연해 공업과 내륙 공업과의 관계沿海工业和内地工业的关系
 
2. 연해 공업과 내륙 공업과의 관계沿海工业和内地工业的关系
 +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을 "전체 경공업과 중공업 중 70%가 연해지방에 있으며 나머지 30%가 내륙지방에 있다. 이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불합리한 상황이다."라고 서술 하였다. 균등한 공업 발전 국면을 위해서는 내지공업의 큰 발전이 필요함을 주장하며 새로운 공업들의 대부분은 내지에 세워져야 함을 주장했다. 이렇게 하면 공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쟁 준비에도 이롭다는 것利于备战이었다. 하지만 이는 절대 연해 지역을 포기하자는 말이 아니었으며 연해 지역의 발전도 중요함을 말하였다.
  
 
3. 경제 건설과 국방 건설과의 관계经济建设和国防建设的关系
 
3. 경제 건설과 국방 건설과의 관계经济建设和国防建设的关系

2019년 5월 3일 (금) 19:04 판

10대 주요 관계에 대하여(论十大关系) 10대 주요 관계(간체자: 论十大关系; 번체자: 論十大關係; pinyin: lùn sídà g gunxi)는 중국이 소련과는 다른 사회주의 발전모델을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에 대한 13000자에 달하는 마오쩌둥의 연설이다. 1956년 4월 25일 중국 공산당 정치국 회의 확대회의에서 마오쩌둥이 발표하였고 같은 해 5월 2일 제7차 최고인민회의에서 더욱 상세히 기술되었다. 이 십대관계론은 중국만의 특수한 환경에 부합하는 사회주의 발전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였으며 1950년대 말 소련노선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였다. 마오는 중국이 소련식의 사회주의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명백한 결함드과 오류들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연설은 각 지방, 자치구, 자치구 당서기 앞에서 이루어졌으며, 1976년 9월 마오쩌둥( Mao澤東)의 사망 이후까지 출판되지 않았다. 모택동 선집 5권에 수록되었으나 지금 중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배경

1차 5개년 계획시기

내용

1. 중공업과 경공업, 농업의 관계重工业和轻工业、农业的关系 마오는 중공업 건설을 중요시 하는 동시에 경공업과 농업에 대한 투자 비율을 늘릴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상품부족과 통화의 불안정으로 귀결된 소련과 몇몇 동유럽 국가들의 불균형과는 다르게 중국은 양식과 원자제, 일상용품의 공급이 안정적이었음을 말했다. 경공업과 농업에 대한 투자 증대는 자본 축적을 향상시킬 것이고 이는 중공업의 발전을 더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연해 공업과 내륙 공업과의 관계沿海工业和内地工业的关系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을 "전체 경공업과 중공업 중 70%가 연해지방에 있으며 나머지 30%가 내륙지방에 있다. 이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불합리한 상황이다."라고 서술 하였다. 균등한 공업 발전 국면을 위해서는 내지공업의 큰 발전이 필요함을 주장하며 새로운 공업들의 대부분은 내지에 세워져야 함을 주장했다. 이렇게 하면 공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쟁 준비에도 이롭다는 것利于备战이었다. 하지만 이는 절대 연해 지역을 포기하자는 말이 아니었으며 연해 지역의 발전도 중요함을 말하였다.

3. 경제 건설과 국방 건설과의 관계经济建设和国防建设的关系

4. 국가 생산 단위와 생산자 개인과의 관계国家生产单位和生产者个人的关系

5.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와의 관계中央和地方的关系

6. 한족과 소수 민족과의 관계汉族和少数民族的关系

7. 당과 비당과의 관계党和非党的关系

8. 혁명과 반혁명과의 관계革命和反革命的关系

9. 옳고 그름간의 관계是非关系

10. 중국과 외국과의 관계中国和外国的关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