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6일 (화) 21:04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금문의 寒자는 한 사람이 건초가 가득 쌓인 방 속에 머물러서 한랭함을 방지하려는 형상을 모방...)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찰 한.png

금문의 寒자는 한 사람이 건초가 가득 쌓인 방 속에 머물러서 한랭함을 방지하려는 형상을 모방했다. 사람 발아래의 두 개의 점은 얼음덩이를 나타내고, 그래서 寒의 본래 의미는 ‘한랭’을 가리킨다. 한랭함은 사람을 부들부들 떨게 만들고, 그래서 寒자는 부들부들 떨고 두려워 한다는 의미를 가지는데 ‘오싹하다’, ‘마음이 오싹하다’가 그런 예이다. 이외에 寒자는 곤궁의 의미를 가지고, ‘빈곤’, ‘가난하고 초라하다’가 그런 예이다.

<설문> : 寒은 ‘춥다’를 따른다. 宀(집) 아래에 사람이 (풀)을 덮고, 그 밑에는 仌(얼음)이 있는 것을 따른다.

文化

寒자는 추위를 막기 위해, 집안에 건초들을 위아래 모두 깔고 덮고 있는 사람의 형태를 나타낸다. 그러나 추위를 감당하지 못해 차가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寒자는 본래 ‘춥다’, ‘차갑다’라는 뜻을 의미한다.

寒露(한로)는 양력으로 10월 8일경인 늦가을의 절기다. 옛사람들은 늦가을이 싸늘한 밤의 기운에 이슬조차 차갑게 식는다고 보았다.[1] 즉 寒露는 싸늘한 기운이 몸을 웅크리게 만드는 절기이다. 寒食(한식)은 찬 음식을 먹는 날이다. 이 날은 거센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었던 모양이다. 바람이 많이 불면 자칫 잘못하면 불을 내게 되므로 불을 금하였다는 것이다. 寒露와 寒食은 寒자의 본래 의미인 ‘춥다’, ‘차갑다’를 따르는 것이다.

寒자는 또한 ‘두렵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寒心(한심)은 원래 ‘두려움을 느끼다’라는 뜻이다. 옷이나 먹을 것이 없어 춥고 배고픈 상황을 표현 할 때에는 飢寒(기한)이라고 한다.

寒자와 冷자는 같은 뜻을 나타내는데, 冷자는 서한시기 이후에 나타난 한자로, 그 이전에는 모두 寒자로 쓰였다.[2]

  1. 강경구, 한자에 담겨있는 하늘, 땅, 사람이야기, 동방미디어, p.111
  2. 안희진, 한자어의 이해, 청동거울, p.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