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송수영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17일 (목) 21:06 판 (文化)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이룰 성.jpg

이루다는 뜻을 의미하는 成(이룰 성)자는 '도끼'의 모습에서 만들어진 글자이다. 즉, 고대 무기인 도끼는 권력을 의미하고 그 도끼는 무력 정복의 수단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갑골문금문의 모양을 보면 도끼 모양인 것을 선명히 알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도끼의 모양은 사라졌지만 (창의 일종, 고대의 창은 도끼처럼 베는 동작으로 사용)의 모양은 그대로 남아있어 成(이룰 성)자가 본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문해자》에서도 “成,也。”就(나아가다, 이루다)라는 뜻으로 풀이하고 있다. [1]

文化

창을 나타내는 이 글자는 상나라시기 전쟁의 주요 무기였으며 전쟁의 격렬함과 국가흥망의 상징이었다. 그래서 전투에 관련된 글자들을 戈와 관련된 글자가 많이 사용되었다. 그런데 戊 戍 이 두 글자도 현재 成(이룰 성)자의 모습과 굉장히 닮아있는데 본래는 도끼류 무기의 상형(形象)으로, 가늘고 길며 평평한 날을 단 무기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 도끼류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전투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대체로 죄수의 처형과 의장에 사용되었다. [2]

현재는 보통 成功(성공),成就(성취),成绩(성적),成熟(성숙) 등의 무엇인가를 이루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사자성어에서도 学业有成(학문에는 성과가 있다), 梦想成真(꿈을 이루다), 磨杵成针(쇠공이를 갈아서 바늘을 만들다(끈기 있게 노력하면 무슨 일이든 이룬다)) 등의 이루다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1. 熊国英 ,『图释古汉字』, 齐鲁书社, p.28.
  2. 許進雄, 『중국고대사회-문자학과 고고학적 해석에 입각하여』, 지식산업사, pp.218~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