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송수영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17일 (목) 21:56 판 (文化)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그를 성.jpg

盛(그릇 성)자는 원래 제사를 지낼 때 곡식을 담는 그릇을 의미했다. 《설문해자》에서는 "盛,黍稷在器中以祀者也。”이 글자를 조와 기장을 담아 제사를 지내는 그릇으로 묘사하고 있다. 갑골문을 보면 왼쪽에 그릇 모양이 있고 사방에는 4개의 작은 점들이 찍혀있다. 이것은 그릇에 담긴 물건이 넘쳐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릇을 나타내는 모양은 (그릇의 총칭, mǐn) 이렇게 바뀌었다. 구체적으로 皿 이 그릇은 길이가 짧고 둥글며 발을 가진 얕은 식기를 나타낸다. [1]盛(그릇 성)자는 형성자로서 成(이룰 성, chéng)자의 소리를 가져오고, 皿의 모양을 가져왔다. [2]

文化

盛자는 기존의 그릇이라는 뜻을 제외하고, '흥성하다' '번성하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이 때는 盛(성할 성, shèng)자가 그릇이라는 의미와는 다른 발음으로 쓰인다. 고대 제사를 지낼 때 기(旗), 선(扇), 산(), 무기(武器) 등을 갖추어 풍성하게 제사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성대하다는 회의자가 만들어졌다. [3]

盛(그릇 성, chéng)으로 사용될 때는 보통 '물건에 그릇을 담다'는 행동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된다. 아니면 그릇의 의미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데 다음의 사자성어 盛水不漏는 용기의 물이 조금도 새지 않다는 뜻으로 보통 빈틈이 없다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사용된다.

盛(성할 성, shèng)으로 사용될 때는 보통 丰盛(풍성하다), 盛大(성대하다), 隆盛(흥성하다) 등으로 사용된다. 또한, 家和業盛 가정이 화목하고 사업이 번창하다라는 뜻으로 사자성어에 쓰인다.

  1. 許進雄, 『중국고대사회-문자학과 고고학적 해석에 입각하여』, 지식산업사, p.207.
  2. 熊国英 ,『图释古汉字』, 齐鲁书社, p.28.
  3. 熊国英 ,『图释古汉字』, 齐鲁书社, p.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