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군제

ChineseWiki
Noxess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1월 13일 (월) 22:09 판 (관련 용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의미

광군제.PNG

중국에서 11월 11일을 뜻하는 말로,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을 말한다. 독신을 뜻하는 숫자 '1'이 네 번 겹치는 11월 11일, 솔로들을 겨냥해 중국 상인들이 할인 판매에 나선 것이 중국 최대 쇼핑 시즌으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함께 세계 최대 할인행사 중 하나이다. 광군제에서 광군(光棍)’은 중국어로 배우자나 애인이 없는 싱글을 뜻하는 단어이다. 1993년 중국 난징(南京)대 대학생들이 처음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광군제는 애인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밸런타인데이에 맞서 싱글들이 자신을 위안하며 쇼핑을 하자는 의미로 생겨났다. 이날을 겨냥해 점차 상인들이 할인 판매에 나서면서 관련 시장이 커졌으며, 이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그룹의 자회사 타오바오몰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시작하면서 세계 최대 소비 대목으로 자리잡았다.

관련 용어

중국의 전자 상거래 호황과 함께 온라인 쇼핑 중독자와 관련된 용어(剁手黨'立功了)들이 생겨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의 천문학적 매출액의 뒤에는 온라인 쇼핑에 심취한 젊은 소비자가 있다.
인터넷에서는 온라인 쇼핑에 중독되면 "손목아지를 '똑' 잘라도 끊기 힘들다"라는 말이 유행했고, 여기서 온라인 쇼핑 중독자 혹은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높은 소비자를 가르키는 '손목아지 똑당(손똑당(黨)'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2015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이 1229억3700만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52.7%의 증가율을 기록하자, 인터넷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성장의 일등공신은 '손똑당'(剁手黨'立功了)"이라는 말이 유행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