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선건설

ChineseWiki
Irose96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23일 (금) 00:21 판 (중국 내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1960년대 중국이 당시에 당면한 정치적, 경제적 위기 타파를 위해 마오쩌둥의 지도하에 실행된 계획이다. 중국의 연해지역을 1선, 중부 지역을 2선, 서부와 서북 지역을 3선으로 병존시켰다. 삼선에는 당시 중국의 주요 군수 시설과 중공업 시설, 과학 시설등이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를 비교적 타국의 군사적 포위망 아래 안전한 삼선으로 이동시켜 삼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려 했다. 이는 전쟁을 대비함과 동시에 동부연해안 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는 경제력을 내륙으로 분포시키기 위함도 있다.

배경

중국 외부

냉전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소련과 서방 국가들의 전쟁의 경계선에 놓여 분쟁에 휘말렸다. 핵무기를 가지고 있던 최대강국인 소련미국의 끊임없는 압박은 중국에 큰 위협이 되었다. 장제스도 미국의 지원을 받아 대륙을 향해 공격을 준비했다. 당시 중국의 중공업과 군수공업 기지는 모두 중국 동부연안지역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것들 모두 소련의 공격 범위 내에 있었으며 연해 공업 도시를 비롯한 대도시 또한 미국과 장제스 군대의 공격 범위 내에 있어 전쟁이 발발하면 모두 파괴되어 중국이 몹시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었다.

소련

소련국기.jpg

미국

미국국기.jpg

장제스

장제스.PNG

중국과 소련의 국경에 병력 100만 명 배치

몽골 인민 공화국에 군대 주둔시킴
중국의 핵 개발 막기위해 군사 전략 미사일을

중국의 대도시와 중요군사 기지에 겨냥함
1960~1964년 중국의 주변국과 반중국 동맹 결성

반중국 동맹을 맺은 나라에 군사 기지를 세워 중국 포위
1964년 8월 북베트남 폭격

장제스의 대륙 공격을 지원
1960년대 초반 미국의 지원을 받아 대륙 공격을

빈번히 시도
무장 특수부대를 보대 동남부와 기타 연해 지역 습격
중국 동남부 지역에 대륙 공격을 대비하는 대규모의

유격전 루트를 만들고자 함

중국 내부

마오쩌둥(毛澤東/Mao zedong)

출생 1893년 12월 26일
사망 1976년 9월 9일
경력 1. 1949.10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설립
2. 1949.10 국가주석 및 혁명군사위원회 주석


1960년대 당시 중국은 제 3차 5개년 계획에 대해 모의 중이었다. 제 3차 5개년 계획을 통해 중국은 소련이 구축해 놓은 기존의 중공업 관리 모델과 상부구조를 없애고 중국의 실정에 맞도록 농업, 경공업, 중공업이 조화를 이루도록 경제 발전 모델을 추구하고자 했다.
하지만 마오쩌둥은 급박하게 돌아가는 국제 정세 속에서 중국이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동냥을 하려고 해도 개를 두드려 팰 몽둥이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핵무기의 개발과 대삼선 건설을 하고자했다. 따라서 1960년대 중국에서는 경제 개발에 관한 여러가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결과적으로는 마오쩌둥의 의견을 따라 핵무기 개발과 삼선 건설을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동시에 제 3차 5개년 계획을 책임졌던 국가 계획위원회는 업무에서 자연스레 밀려났다.

삼선 건설의 과정

마오쩌둥은 두가지를 주장했다

  1. 삼선을 건설할 것
    미국과 소련의 공격을 받기 쉬운 동부연안지역이 아닌 비교적 피해 위험이 적은 서부와 서북 지역으로 중국의 공업 시설 특히 철강산업 대부분을 옮길 것을 주장했다. 전쟁이 발발할 경우 지속적, 안정적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물자를 공급하여 전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삼선의 배치지점, 위치 선정의 기본방침: 靠山/分散/隱蔽"
  2. 핵무기를 개발할 것
    마오쩌둥이 말한 몽둥이란 바로 이 핵무기를 가르킨다. 마오쩌둥은 핵무기를 개발함으로써 강대국과 싸울 수 있는 동등한 여건을 만들고자 했다. 핵무기 개발 또한 삼선에 과학 기지를 두어 개발하고자 했다.


1964년 5월 15일~ 6월 17일에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삼선 건설에 대한 최종 결정 내렸다. 그 해 8월 자금을 삼선 건설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으며 1965년부터 중국은 본격적으로 동부연안 지역의 공업기지를 비롯한 과학 기지 등을 서부와 서북 지역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1969년 중국과 소련이 전바오섬에서 충돌한 것을 계기로 마오쩌둥은 소련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소삼선’건설을 주장했다. 삼선 건설을 진행 중인 각 성에 자체적으로 소규모 삼선을 건설하여 대삼선과 소삼선을 밀접하게 연결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마오쩌둥은 많은 인사들을 삼선 건설 지역으로 보내 관리하도록 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정치가이자 군인이었던 펑더화이, 녜룽전이 있다. 당시 중국의 유능한 과학자였던 덩자센과 첸산창을 보내 원자 폭탄을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삼선 건설에는 중국 국가의 대부분의 자금이 투자되었다. 제 4차 5개년 계획 기간을 포함한 1964년~ 1985년동안 삼선 건설에 들어간 비용은 총 2052억 위안에 달한다. 삼선 건설 중에는 중국의 재정 투자가 중서부 지역에 집중된 반면 동부지역에 대한 투자는 상당히 억제 되었다. 이는 대규모의 삼선 건설을 통해 중국의 지역적 불균형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었음을 가르킨다.

결과

  1. 지역간 격차 해소
    동부와 연안지역에 집중되어 있던 공업, 군수 시설을 서부지역으로 옮기고 삼선 지역에 투자를 집중함으로써 어느정도 지역간의 불균형이 해소시키고 삼선 지역의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1970년대 각 성,시,자치구의 1인당 gdp를 살펴봤을 때 삼선건설의 대상이었던 칭하이와 윈난이 6,7위를 차지했으나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뿐 1985년에 이르러서는 12위권 안에 들어가는 서부지역은 한 곳도 없었다.
  2. 경제적 결과
    사실 삼선건설은 공업화의 공간을 재배치 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동부지역에서 서부지역으로 수평적 이동을 한 것일 뿐이라는 평가가 많다. 공업화와 과학 시설을 이동하느라 사용한 돈 때문에 정부의 적자 누적될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1966년, 소련과 동유럽이 철저하게 자신들의 투자를 회수한다고 밝혀 다시 한번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1968년 중국은 어쩔 수 없이 이전과 마찬가지로 적자의 대가를 돌릴 수 밖에 없었다. 도시의 청년들을 농촌으로 보내 농촌을 통해 연착륙을 실행했다.
  3. 환경적 결과
    서북지역은 중국의 섬서, 감숙, 영하, 청해, 신강, 내몽고의 서부지역을 가르킨다. 이 지역들은 내륙의 반건조, 건조 지역으로 기본적으로 생태환경이 취약하다. 1960년대에 삼선 지역에 지어진 각종 철강기업들은 서북지역에 엄청난 환경오염을 불러일으켰다. 공기를 오염시키고 생태계가 파괴되었으며 무분별한 공업화로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중국은 결국 제2차 서북개발을 통해 서북지역의 심각한 환경오염을 복구시켜야만 했다.

의의

당시 중국은 대내외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였다. 대외적으로는 강대국들 사이에 끼어 언제 전쟁을 맞을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태였다. 호시탐탐 중국을 노리는 소련과 미국, 게다가 장제스까지 전쟁을 준비해야만 했다. 대내적으로도 1950년대 소련의 투자로 인해 지어진 소련식 발전 모델이 중국의 실상과 맞지 않아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나마 가장 경제적, 정치적으로 효과적인 해결책이 삼선 건설이었을 것이다. 삼선 건설을 통해 동부와 서부의 지역 격차를 어느정도 해소하여 중국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적자가 너무나 컸던 것이 사실이다. 서부 지역의 발전은 일시적이었을 뿐이며 환경적인 피해가 심각해졌다. 투입된 비용은 현저히 증가하였으나 그만큼의 효과는 볼 수 없었다. 결국 재정적자의 심화로 드러났고 이에 대한 대가는 다시 한번 농촌으로 전가되었다.

참고문헌

  • 원톄진 저, 김진공 역,『여덟 번의 위기』, 돌베개, 2016
  • 包茂宏,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의 서북개발과 환경」, 『동양사학연구』p.157-158, 2007.
  • 류염설, 「중국 서부 대개발 정책의 성과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무역학대학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