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링허우(九零后, 90后)

ChineseWiki
Dy13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14일 (수) 01:0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90后.jpg.JPG

기원

80后는 2000년 7월에 발간된 《시참고(诗参考)》에 ‘1980년대에 출생한 시인의 시’를 소개하는 특집란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그 후 젊은 작가 궁샤오빙(恭小兵)에 의해 소설가로 확대 사용되었다. 원래는 문단에서 1980~89년에 태어난 젊은 작가들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었지만, 이후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며, 20세기에 1980년대에 태어난 중국 젊은이들을 가리키는 단어가 되었다. 이후 사회현상과 관련하여 90년대 이후 태어난 사람에 대해 지우링호우(90后)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다.

의미

80后의 파생어로 이들 역시 외동이 대부분이며, 중국의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태어난 세대이기 때문에 인터넷 및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미 어느정도 경제 성장의 틀을 잡은 중국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며 과도한 부모님의 애정과 사랑에 독립적이지 못한 편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최근에는 90년대 출생자를 일컫는 지우링허우(九零后, 90后)세대도 본격적인 소비 시장에 가세하고 하고 있다. 주링허우 세대도 바링허우와 비슷한 성향이 있는 소비자군으로 분류되지만 아직 연령이 어린 만큼 보다 부모 의존적이다. 이들은 아직 소득 대비 소비가 높은 세대지만 아직 소비 개념을 형성하는 시기에 있기 때문에 국내 브랜드의 마케팅 타겟이 되기도 한다.

특징

지우링허우(九零后, 90后, 만 15~25)는 2001년 WTO 가입과 경제 고속 성장기를 접한 세대이다. 유년기 때부터 시장경제를 접했고, 인터넷 발달로 외국문화에 익숙한 것이 특징이다. 지우링허우(九零后, 90后)는 인터넷 금융의 발달로 소비대출 증가함에 따라 금융상품 자주 이용하고, 그들 중 재테크를 하는 사람도 증가하였다. 지우링허우(九零后, 90后)는 자아 및 개성 추구을 추구하며, 합리적 소비 및 이성적인 소비를 통해 인터넷 쇼핑의 핵심 고객층으로 부상하였다. 그들은 SNS구전 효과 등을 이용하여 유행을 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특징

자아 및 개성 추구

지우링허우(90后)는 한 자녀 가정에서 성장해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자기의사 및 개성 표현에 익숙하며, 타인과의 비교를 원하지 않는다. 또한 '나'가 중심이 돼서 '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소비를 선호하고 개성과 자유를 중시하므로, 서로 다른 관념 및 행동 표현에 대해 보다 쉽게 수용하며, 동시에 각 개인의 선호도 차이가 커 자신만을 드러낼 수 있는 독특한 개성을 지닌 상품을 선호한다.

모바일 인터넷

인터넷 보급화 시대에 성장한 지우링허우(90后)는 '인터넷'을 단순 도구가 아닌 하나의 생활방식으로 여기며, O2O(online to offline) 시장, SNS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또한 지우링허우(90后)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가능한 시대에서 성장해 인터넷 의존도가 매우 높다. 2014년 바이두의「지우링허우관찰보고서(90后洞察报告)」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인터넷 이용 연수는 7.53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1.45시간으로, 60.52%가 모바일 인터넷을, 39.48%가 PC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O2O 시장, SNS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사업모델이 발달하고, 경제적인 공유경제 등이 실현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지우링허우가 모바일 인터넷 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사회 초년생인 지우링허우는 소득기반이 낮은 편으로 소비행위에 있어 충동적이기보다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를 견지한다.이관즈쿠(易观智库)가 발표한 「중국 지우링허우청년 모바일구매행위 이슈연구보고 2015(中国90后青年移动购物行为专题研究报告 2015)」에 따르면, 지우링허우의 전자제품 교체 요인으로 ‘고장 혹은 불용(52.3%)’이 과반수 이상 차지, ‘제품노후’가 22.7%를 차지하는 등 소비가치 유무를 따져가며 비교적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 중이라고 한다.

방콕족

대부분의 지우링허우는히키코모리적인 성향이 있어 집에서 편안히 쉬기를 원하고, 인터넷으로 집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한 보다 편리한 상황을 추구한다.

과소비

부유한환경에서가족들의 사랑을많이 받으며 성장한지우링허우는 저축개념이 약해자신의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을 경우 대출을 통해서라도 소비하는 성향을 띈다. 다양해진 상품 서비스 시장을 접하면서 지우링허우는 경제적 문제를 고려하기보다는 마음에 드는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생활이 다채로워지는 것을 보다 중시하며, 동시에 인터넷금융의 발달로 소비대출이 간편해지고 다양한 루트가 생겨나면서 소비대출수요가 증가추세에 있다.

오락 및 레저

의식주 해결을 걱정하지 않고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한 지우링허우는 정신적인 만족을 보다 중시, 다른 세대에비해 인터넷, 오락, KTV, 영화, 여행 등에 대한 소비지출이 높다. 인터넷의 빠른 발전은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접하고, 인생을 즐기며 정신적인 만족을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이 높아 다양한 오락 문화를 즐긴다. 이관즈쿠(易观智库)와 텐센트(腾讯) QQ의 「중국 지우링허우 청년조사보고서(中国90后青年调查报告)」에 따르면, 바링허우가 사회문제에 가장 관심을 두는데 반해, 지우링허우는 평소 연예오락 부문 기사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SNS를 통한 구전 광고효과

지우링허우(90后)에게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전통적인 광고를 통한 마케팅보다는 SNS 커뮤니티그룹 내 체험공유를 통한 광고가 보다 효과적이다. 지우링허우는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낀 것을 신뢰하며,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받기만 하는 전통광고의 영향은 받지 않는 세대이다. 이들은 직접 체험하고 소비하는 과정을 즐기며 지인 혹은 또래집단의 상품평을 신뢰하므로, 최근 기업들은 웨이보, 위챗 등 SNS를 활용한 마케팅 혹은 샤오미(小米)처럼 체험관(플래그샵)을 신설하는 등의 새로운 마케팅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앞으로의 소비 전망

니치(Niche)소비

니치(Niche)소비는 틈새소비를 뜻하는 말로, 향후 중국사회는 커뮤니티 시대 시장세분화로 인해 이같은 소비가 늘어날 것이다. 니치 소비의 핵심은 서로 다른 환경의 사람들간에 비슷한 선호도,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조성하도록 해 핵심 소비계층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으른(Lazy)소비

간편한 소비방식의 추구로 ‘게으른’ 소비가 성행하면서 커뮤니티, 요식업, 여행 등의 분야에서 O2O 산업 위주의 ‘게으른 경제(懶人經濟, Lazy economy)’가 탄생했다.
인터넷 시대에 성장한 지우링허우는 간편함과 편리함을 추구,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를 가리키는 ‘쟈이난(宅男)’, ‘쟈이뉘(宅女)’ 성향을 보이는 이가 많아지면서 O2O 시장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스토리텔링 및 레이블마케팅(Lable marketing)이 성행

소비자들은 제품의 실용성을 통한 물질적 만족 이외에, 제품의 스토리를 통해 감성적인 욕구를 만족할 수 있기를 원한다. 레이블 마케팅의 본질이 제품에 창조적인 자아를 부여하여 표현하는 것인만큼 지우링허우는 제품을 인지, 소비, 체험하는 과정 중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발견하여 상품에 자아가치를 귀속시키는 경향이 높아진다.

관련 항목

참고자료

북경사무소, 「90后(지우링허우)의 주요 소비패턴 특징및 시사점」,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116&cid=58784&categoryId=58787

각주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