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요췐 & 공식계정

ChineseWiki
Qlddka2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12일 (월) 20:40 판 (게시글 작성법)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펑요췐(모멘트)이란?

위챗 펑요췐은 위챗의 세부기능 중 하나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유사한 형태의 SNS 기능이다. 펑요췐은 추가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없는 위챗 내부 기능이며, 또한 별도의 계정을 생성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편의성과 접근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모멘트3.PNG

특징

기본적인 사용법은 인스타그램이나 웨이보와 유사하다. 기본적으로 사진을 첨부하여 게시글을 업로드하도록 되어 있으나, 추가적인 조작을 통해 사진이 없는 게시글도 업로드가 가능하다. 글자수에 제한이 있으나, 2000자로 비교적 넉넉한 글자수 제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적은 글자수를 통해 소통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형태의 웨이보나 사진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인스타그램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펑요췐은 여타 SNS에 비해 비교적 폐쇄적인 구조의 SNS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펑요췐엔 자신과 서로 친구추가된 사용자의 게시글만 노출되며, 댓글이나 点赞(좋아요)의 경우에도 자신과 친구추가된 유저의 댓글과 点赞(좋아요)만이 노출된다. 따라서 연관된 사람이나 관심분야의 게시물을 무작위로 노출시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웨이보, 트위터 등의 SNS와는 전혀 다른 성격의 SNS라고 할 수 있다.

게시글 작성법

게시글을 작성하기 위해선 우측 상단의 카메라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해당 버튼을 터치하면 카메라 사용, 이미지 선택의 두 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즉석에서 사진을 촬영하여 업로드하고 싶다면 전자를, 앨범에 저장된 사진을 사용하고 싶다면 후자를 선택하면 된다. 사진을 업로드하기 전에 탑재된 편집툴을 통해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으며, 사진과 함께 첨부할 메세지를 2000자 이내로 작성할 수 있다. 사진은 한 게시글 당 최대 9개까지 첨부가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위치정보를 삽입하거나 공유범위를 설정(모든 친구, 비공개, 지정한 친구, 지정한 친구만 제외)할 수 있다. 사진을 첨부한 게시물의 경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공유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선 위챗 계정에 페이스북 및 트위터 계정을 연동시켜야 한다.
사진없이 게시물을 업로드하기 위해선 카메라버튼을 길게 터치하면 된다. 사진없는 게시글은 QQ계정이 위챗에 연동되어있는 경우 공유가 가능하다.

위챗 공식계정

위챗 공식계정은 위챗의 세부기능 중 하나로, 카카오톡의 옐로우아이디와 비슷한 서비스이다. 특정 단체나 기업의 공식 페이지를 개설하고 운영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이며, 해당 공식계정의 구독자에게 공식계정 측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뉴스레터 형식의 SNS 기능이다. 계정 인증 절차를 통해 더 높은 등급의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구독자들이 댓글을 달 수 있는 留言板(게시판)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구독자와 관리자간의 쌍방 소통이 가능한 구조이나, 기본적으로는 공식계정 측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특징이나 사용방법, 개설방법 등은 하이퍼링크 참조->위쳇 공식계정 활용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