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족

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5월 3일 (일) 11:10 판 (Haaaaaa(토론)의 편집을 Hao3aloha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나시족의 전통의상

나시족(纳西族, Naxi, 영어:Nakhi, 납서족)은 현재 중국 서남부의 윈남성(云南省) 리장(丽江)과 샹그릴라(香格里拉), 닝랑(寕蒗) 일대, 쓰촨성(四川省) 무리(木里)와 옌위안(盐源) 등 지역에 살고 있다. 특히 리장은 해발고도 5,500여 미터의 위룽설산(玉龙雪山)아래 너른 평지에 자리 잡은 고원도시로서, 오래된 '리장고성古城'이 있는 곳이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오, 현재 나시족의 경제적 중심지가 되어있다. 리장박물관을 비롯하여 동파(东巴)문화박물관, 동파연구소 등이 자리하고 있다. 나시족의 전체 인구는 대략 30만 명 정도로 파악되는데, 인구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지식 전통을 오롯이 지켜오고 있다. 그것은 그들에게 문자와 언어가 있을 뿐 아니라 동파교(东巴教) 사제들을 중심으로 하여 동파경전을 전승해오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1]

기원

나시족은 고대 강족(羌族)의 한 부류로 간주된다. 이 강족은 고대에 황하의 서북쪽 및 황하의 지류에서 살다가 인구수가 많지 않은 까닭에 주변 강대 민족의 눈치를 봐야 했기에 진・한대에 거쳐 서쪽과 남쪽으로 이동하였다. 당대에는 지금의 진샤강(金沙江) 유역에서 번성하였으며, 이들은 나시족의 연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당대 역시 티베트 왕조나 남조의 지배를 받았으며, 결국 이들의 이동은 생존을 위한 이동이자 정착지를 찾기 위한 고난의 이동이었다.
이렇듯 9세기부터 시작된 이 이동은 11세기 초 쓰촨성을 거쳐 윈난성에 진입하였고, 송말・원초에서야 비로소 리쟝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러나 북방의 목초지에서 남쪽의 리쟝으로 이주한 뒤에도 나시족의 운명은 그리 순탄하지 못해서, 13세기에는 대리국(大理国)을 정벌하려는 몽골군의 침략을 받아 2세기 동안 쌓아 올린 재부를 모두 약탈당하기도 하였다.
다시 명대에는 조북정남에 의해 나시족의 수령인 목씨는 리쟝의 지방관리인 토사(土司)로 임명되어 중국왕조의 간접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청대에는 개토귀류 이후 직접 통치를 받는 지역이 되었으며, 이는 자치적인 민족토호정권의 붕괴를 의미한다. 이후 서북부의 장족(藏族)이 남쪽으로 이동하고 이족(彝族)이 서쪽으로 들어오는 바람에 나시족은 그 수가 점차 감소하게 되었다.
현재에는 주로 윈남성에 분포하며 특히 리쟝시 위롱 나시족 자치현에 주로 집중되어있다.[2]

명칭

표기와 발음

나시족.PNG
나시족은 사람(人)을 동파문 사람.PNGɕɪ 33로 표기한다. 그런데 사람의 머리 부분이 검게 칠해져 있다. 이것은 동파문 검다.PNGna21 및 동파문 크다.PNGna21의 가운데 점이 ‘검다. 크다’의 의미인 것 처럼 ‘검다,크다’의 의미이자 동시에 na21라는 발음도 함께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사람의 머리 위에 장식되어 있는 동파문 벼.PNGɕɪ 21모양은 곡식인 ‘벼’의 의미이자 역시 ɕɪ 21라는 발음도 함께 나타내고 있다. 결국 두개의 형부겸성부와 하나의 성부가 결합되어 두 개의 음절을 가진 한 개의 글자로서 자신들의 의미와 발음을 표현하고 있다.[3]

변동

납서족이라는 명칭이 현재의 명칭으로 확정되기 전까지 여러 명칭이 있었는데, 양한・위진 시기에는 ‘모샤이(麽沙夷)', 당대부터 청대까지는 ‘모시에(麽些)’라고 불리다가 근대에는 ‘모시에(麽些), 모쑤오(麽梭), 모시(麽西)’ 등으로 불렸었다. 또한 납서족은 자칭 ‘나시(納西), 나르(納日),나한(納罕), 나환(納桓)’ 등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 명칭들은 모두 당시의 한자음으로 음역하여 기록된 표현들이다. 결국 이와 같이 시대와 지역에 따라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자 중국 정부는 1954년에 정식으로 납서족(納西族)이라는 명칭을 확정했다.[4] 본 문서에서는 나시족 현지 발음 그대로 '나시'로 표기하였다.

문화

언어

동파문자

가파문

나시족의 문자에는 위와 같은 상형문자인 동파문 이외에 또 음소문자인 가파문(哥巴文)이 있다. 동파문을 ‘형자形字’, 가파문을 ‘음자音字’라고도 하는데, 가파문이란 음을 나타내는 성부를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파문이나 혹은 한자에서 차용하는 방식이다.
음을 표시하는 음소문자인 가파는 ɡə21 ba21라 읽으며, ‘제자’라는 뜻이다. 이것은 후세의 동파 제자들이 만들어 사용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결국, 가파문이 만들어진 시기는 동파문을 개조하여 응용한 것이므로 동파문 이후이며, 동파문보다 발전한 형태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학계의 견해다. 또한 가파문이 동파문보다 나중에 생겼으니, 동파문은 스승이며 가파문은 그 제자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5]

종교

동파교는 세상 만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는 샤머니즘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는 나시족 고유의 종교인데 불교적 색채도 약간 가미되어 있다. 동파교의 사제인 동파들이 쓰는 모자가 원래는 매의 깃털로 만든 것이었으나 나중에 오폭관(五幅冠)으로 바뀐 것 등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동파들이 직접 만든 종이에 송진으로 만든 검은 먹을 대나무 붓에 묻혀 쓴 동파경은 나시족의 생활, 전쟁, 종교, 민속, 문화, 철학, 역법, 춤, 윤리, 도덕, 의학 등의 모든 지식이 총망라되어 있는 것으로 현재 1,500여종, 3만 여 책이 남아 있다. 또한 동파경은 동파문이라는 독특한 상형문자로 기록되어 있는데, 1,400여 자 정도가 있다.

창세기

지금의 나시족 사람들은 자신들의 조상이 하얀 알에서 태어났다고 믿는다. 하얀 알에서 나온 나시족의 조상 충런리언[崇仁利恩]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바로 나시족의 창세기인 《충판투(崇盤圖)》이다. 원래 검은 색을 숭배하던 나시족 사람들이 하얀색을 숭배하게 된 것은 티베트 불교가 나시족 땅에 들어온 이후일 것이라고 한다.
《창세기》에 나오는 세상의 시작을 보면 ‘그림자’가 먼저 등장한다. 아득한 옛날 하늘과 땅이 생겨나기 이전 세 가지 아름다운 천지의 그림자가 먼저 생겨났고, 세 가지 아름다운 해와 달의 그림자가 생겨났다. 그리고 그것에서 아홉 가지 아름다운 것이 나오면서 모체가 생겨났다. 이어서 진(眞)과 실(實), 허(虛)와 가(假)가 생겨났다.
‘진’과 ‘실’에서 비롯된 하얀 알에서 나시족이 나왔고, ‘허’와 ‘가’에서 비롯된 검은 알에서는 귀신들이 나왔다. 알에서 신들이 나온다는 신화는 티베트에도 전해지고 있다. 빛과 어둠을 아버지와 어머니로 삼아 서리가 생겨났고, 서리에서 물이 생겼으며 그물이 빙빙 돌아 알이 되었다. 그리고 그 알에서 다시 ‘넉넉한 빛’과 ‘고통의 어둠’이라는 두 마리 새가 나왔다. 그 새들이 다시 알을 낳았는데 그 알에서 세상의 신들이 나왔다.
이렇게 시작된 나시족의 창세기는 충런리언 이야기로 이어진다. 충런리언에게는 다섯 형제와 여섯 자매가 있었다. 그들이 서로 혼인을 하자 인륜을 어겼다며 노한 천신이 인간세상에 홍수를 내려 인간을 모두 없애버렸다. 그때 자애로운 동신(董神;미리동아푸)이 멧돼지를 보내 이 소식을 미리 알려주어 충런리언은 다행히 화를 면할 수 있었다. 동신은 또 그를 돕기 위해 나무로 인간과 말을 아홉 개 씩 만들어 땅에 묻은 후 9일이 지난 후 보라고 했다.
그러나 호기심을 참지 못한 인간 충런리언은 이를 미리 가서 보았고, 결국 나무 인간들은 온전한 인간이 되지 못했다. 동신은 나무 인간을 부숴 산과 숲, 냇물에 버렸고 그것들은 각각 메아리, 산귀신, 물귀신 등이 되어 인간세상을 어지럽혔다. 첫 번째 시도가 실패로 돌아갔으나 자애로운 동신은 충런리언에게 짝을 찾아주기로 했다.

천고성암에 가면 천녀 둘이 있다. 세로눈을 가진 여인은 예쁘기는 하지만 마음씨가 곱지 못하니 아내로 삼으면 안 된다. 가로눈을 가진 여인은 못생겼지만 마음씨가 고우니 아내로 삼을 만하다. 알겠느냐, 가로눈을 가진 여인을 선택하여라.

그러나 충런리언은 세로눈을 가진 여인의 미모에 반해 그녀를 선택했고, 결국 뱀, 개구리, 소나무, 곰, 돼지 등의 동물을 낳았다. 그제야 충런리언은 가로눈을 가진 천녀 천홍바오바이(衬红褒白)를 택하게 되었다.
천지 만물에게 수명을 주는 날 동신은 역시 충런리언에게 깊이 잠들지 말라고 미리 귀띔을 해주었다. 하지만 충런리언은 담요를 깔고 편안한 이부자리에서 잠을 자느라 신의 부름을 듣지 못했다. 결국 밤새도록 잠을 자지 않은 돌이 1억 년을, 흐르는 물과 나무는 1천 년의 수명을 받았고, 늦게 도착한 충런리언은 120년의 수명을 받았다.
하늘나라 천신 쩌라오아푸는 자신의 딸 천홍바이바이가 인간세상의 남자와 혼인하는 것이 못마땅했다. 게다가 그녀는 이미 천신 미루커시커뤄와 혼담이 오가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쩌라오아푸는 온갖 심술궂은 조건을 제시하며 그것을 모두 해결해야만 딸을 주겠다고 했다. 충런리언은 천녀의 도움으로 천신이 제시한 조건을 모두 해결하여 결혼 승낙을 받아냈다.
쩌라오아푸는 인간세상으로 내려가는 딸에게 좋은 말과 밭을 갈 수 있는 소와 호랑이 가죽옷, 갑옷, 보검, 금 바지와 은 치마, 각 세명의 남자 하인과 여자 하인, 경을 잘 읽는 동바(东巴), 가축과 오곡의 씨앗 등 많은 선물을 주었다. 아이를 낳게 해주는 생육신의 문도 열어주었다. 그러나 천녀와 충언리언은 천신이 고양이와 순무 씨앗을 주지 않아 그것을 몰래 훔쳐 인간세상으로 내려왔다. 그 사실을 안 천신은 화가나서 고양이에게 밤이면 울게 해 인간이 잠을 이루지 못하게 했고, 순무는 삶으면 물이 되어버리게 했다. 그리고 아이를 낳지 못하게 했다. 연인을 빼앗긴 미루커시커뤄는 그들이 인간세상으로 내려가는 것을 방해했고, 그들의 후손인 인간에게 병을 내리는 등 지금도 여전히 인간을 괴롭히고 있다.
충런리언과 천홍바이바이는 인간세상에 내려와 3년이 지나도록 아이를 낳지 못했다. 그래서 충런리언은 하얀 박지와 회색 개를 하늘로 보내 천신에게 아이 낳는 비방을 알아오게 했다. 하얀 박쥐와 회색 개는 천신의 말을 몰래 엿들어 충런리언에게 알려주었고, 둘은 마침내 아들 셋을 낳았다. 하지만 아들 셋은 말을 할 줄 몰랐다. 그러나 이번에도 박지와 회색 개의 도움으로 세 아들은 말문이 트였고, 마침내 티베트, 나시, 바이족의 말을 하게 되었다.[6]

참고문헌

김선자(2009), 《신화연구가 김선자의 중국 소수민족 신화기행》
김태완(2015), 《이미지와 중국의 상형문자》

김선자(2019), 《나시족 창세신화와 돔바문화》

  1. 김선자(2019), 《나시족 창세신화와 돔바문화》, 12쪽
  2. 김태완(2015), 《이미지와 중국의 상형문자》, 239쪽
  3. 김태완(2015), 《이미지와 중국의 상형문자》, 239쪽
  4. 김태완(2015), 《이미지와 중국의 상형문자》, 240쪽
  5. 김태완(2015),《이미지와 중국의 상형문자》, 248쪽
  6. 김선자(2009), 《신화연구가 김선자의 중국 소수민족 신화기행》, 95~10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