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추바이

ChineseWiki
(구추백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취추바이(Qu Qiubai, 瞿秋白, 1899년 1월 29일~1935년 6월 18일)

취추바이(Qu Qiubai, 瞿秋白, 1899년 1월 29일~1935년 6월 18일)는 강소성 상주 출신으로, 1920년대 후반 중국 공산당의 실질 총서기였다.

젊은 시절

취추바이는 강소성 상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청과항(青果巷)에 위치한 천향루(天香楼)에서 살았다. 아버지 취시웨이(瞿世玮)는 한때 세력가였던 가문에서 태어나 산수화 등의 미술과 검술에 능했고 의학에도 정통하였으나, 정치나 사업에는 큰 관심이 없었다. 어머니인 진쉔(金璇)은 고위 정부 관료의 딸로, 시에 정통하였다. 취추바이는 6남 1녀 중 장자로, 취추바이가 어렸을 때 그의 가족은 삼촌의 집에 살면서 친척들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을 받았다. 취추바이의 아버지는 교사로 일하기는 했지만 아편 중독 때문에 가족을 부양하지는 못했다. 1915년 취추바이의 어머니는 생활고와 빚 때문에 자살하였다. 1916년, 취추바이는 사촌 형 순백(純白)의 지원을 받아 한커우의 우창 외국어 학교에 들어가서 영어를 배웠다. 1917년 봄 취추바이는 직업을 얻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지만 일반 공무원 시험에 통과하지 못했다. 학비를 낼 돈이 없었던 취추바이는 중국 외교부 산하 새로 창립된 러시아어수료관(俄文专修馆)에 들어갔다. 러시아어수료관은 취추바이에게 일정한 봉급과 졸업 후의 직장을 보장하였다.

공산당원 활동

러시아어수료관에 들어간 취추바이는 프랑스어와 러시아어를 배웠고 여가 시간에는 어릴 때부터 관심이 있었던 불교철학과 중국 고전을 공부하였다. 또한 그는 버트런드 러셀의 물리와 인지에 관한 저작들이 불교의 가르침과 비슷하다고 느껴 관심을 가졌다. 베이징 대학의 도서관장이던 리다자오가 주최한 마르크스주의연구회의 토론에 참여했을 때 그는 혁명세력과 최초로 접촉하였다. 후에 공산당의 총서기이자 주석이 되는 마오쩌둥도 이 회의에 참가하고 있었다. 취추바이는 공무원으로서의 경력이 위태로워지는 것을 무릅쓰고 북경 <신보(晨报)>의 통신원으로 취직하여 모스크바에 특파된다. 모스크바에서 취추바이는 러시아의 힘겨운 생활상을 조사하여 중국으로 보냈는데, 이는 볼셰비키 혁명 이후 중국인으로서는 최초의 러시아 관련 보도 중 하나였다. 그는 또한 톨스토이의 손녀 소피아와 함께 야스나야폴라냐에 있는 톨스토이 생가를 방문하였고, 레닌의 대표단 연설과 표트르 알렉세예비치 크로포트킨의 장례에 참석하였으며, 구소련의 오페라 가수 샬리아핀이 푸슈킨의 시를 노래하는 것을 두 눈으로 직접 목격하였다. 1923년 1월, 취추바이는 당시 공산당 서기이던 천두슈의 초대로 러시아에서 돌아와 공산당에 가입하였다. 귀국한 취추바이는 북경에서 공산당의 선전직을 맡게 된다. 1923년 취추바이는 상해대학의 교무주임 겸 사회학과 학과장을 맡았는데, 이 당시 이미 <신청년(新靑年)> 편집을 담당하고 있었다. 1927년 천두슈의 사임 이후 그는 중앙 정치국의 임시 의장이자 공산당의 실질 총서기가 된다. 그는 1927년 11월 11일의 광저우 봉기 등의 활동을 조직하였다. 1928년 4월, 취추바이는 다시 모스크바로 가서 중국 공산당 대표로 2년간 일했다. 1930년 대표직에서 해임된 취추바이는 중국으로 돌아왔으나 좌경 모험주의의 동조자로 몰려 권력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해임 이후 취추바이는 상하이에서 작가이자 번역가로 일하면서 마오둔, 루쉰과 함께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문학계에 확산시키려고 투쟁하였고 또한 좌익문화운동의 지도자들과 교류하였다.

취추바이가 사형당하기 전, 중산공원 정자 아래서 남긴 최후의 모습.

죽음

1934년 상황이 위태로워지면서 취추바이는 더 이상 상하이에 머물 수 없게 되어 장시 해방구로 이동하였다. 홍군이 대장정을 시작했을 때 취추바이는 게릴라전을 주도하며 남쪽에 머무르고 있었다. 1934년 푸젠의 창칭에서 체포된 취추바이는 1년 후 국민당에 의해 사형이 선고되었다. 취추바이를 체포한 국민당 정부는 각종 방법을 동원해 그를 항복시키려 시도하였고 심지어 고문까지 동원하였지만, 취추바이는 전향을 거부하였다. 1935년 6월 18일 새벽, 취추바이는 창칭의 중산공원에 위치한 처형장으로 조용히 걸어 들어갔다. 그는 “인터내셔널가”와 “홍군의 노래”를 불렀고, “공산당이여 영원하라” “공산주의여 영원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중산공원의 작은 언덕 뤄한링에 도착한 취추바이는 잔디 위에 앉아 집행인에게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끄덕여 보였다. “여기가 좋겠소!” 취추바이는 36세에 총살당하였다. 체포 기간 동안, 취추바이는 문학가에서 혁명가로서의 전향과 정치적인 의견을 책으로 썼다. 『만여적화』라는 제목의 이 책은 취추바이 사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업적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취추바이는 변절자로 신랄한 비판을 당했다. 그러나 그는 1980년 중앙위원회에 의해 복권되었고 현재는 공산당에 의해 추앙되고 있다. 그의 고향 창저우에는 취추바이 박물관이 있다. Tsi-an Hsia (夏济安; 夏濟安)는 그의 저서 『The Gate of Darkness: Studies on the Leftist Literary Movement in China(1968)』에서 취추바이를 "인정 많은 공산주의자(the tenderhearted Communist)"라고 묘사하고 있다. 취추바이와 러시아 언어학자인 V.S. Kolokolov는 만다린의 로마자화 체계인 Latinxua Sin Wenz(北方话拉丁化新文字)의 초기 발전에 기여하였다. 취추바이는 또한 인터내셔널가를 중국어로 번안하였는데, 이 버전은 공식 가사로 지정되었고 이후 중국 공산당의 국가로 사용되었다. 취추바이는 5∙4신문화운동의 주요 지식인 중 하나였으며, 중국의 혁명운동 정신을 수립한 초기 공산당원 중 한 명이기도 하다. 그는 또한 서정시인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 외

  • 취추바이는 정주감옥에 수감되고 죽음을 목전에 둔 채 쓴 회고록에서 자신의 기질이 정치가보다는 문인에 더 가까웠다고 술회하였다. 그는 자신이 정치가로서 활동했을 때의 심정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여위고 허약한 말이 수천 근이나 되는 짐수레를 끌고 험준한 산비탈을 한 발 한 발 힘겹게 오른다면, 후퇴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전진하는 것도 감당하기 힘든 지경에 이를 것이다. 내가 앞장서서 정치를 이끌고 갈 때가 바로 이런 느낌이었다.[1]
  • 취추바이는 자신의 인격이 '이원화되어' 있었다고 표현한다. 그는 이러한 인격의 상태를 연극에 빗대어 자신이 '정치가나 대학교수 역을 맡은 무대 위의 연기자'나 다름없었다고 회고한다. 정치회의에 출석할 때면 이론을 통해 문제를 추단하고 정책을 결정했지만 취추바이는 그 일들을 번거롭다고 느꼈으며, 서둘러 일을 끝내고 '자신으로 돌아가' 푹 쉬면서 여유 시간에는 문예, 소설, 시, 가곡 등을 즐기고 싶어했음을 고백한다.
  • 빈궁해지긴 했어도 그는 대대로 세금으로 먹고살았던 신사 계급으로, 글을 읽고 관리 노릇을 하던 집안의 아들이었다. 취추바이의 모친이 가난 때문에 자살했을 때도 그의 집안은 여전히 여종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취추바이는 직접 빨래하거나 밥을 지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 21세 때 취추바이는 무정부주의에서 마르크스주의로 전향한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의 공산사회가 계급, 정부, 국가가 없는 가장 자유로운 사회라고 생각하였고 마음 속으로 위안을 받았다. 그러한 마르크스주의 공산사회는 취추바이가 처음에 추구했던 평화로운 무정부주의적 이상 세계와 충돌하지 않았다. 취추바이의 마르크스주의 공부는 다소 조악하였는데 그는 『자본론』은 아예 읽어 본 적이 없을 뿐더러 경제학에도 흥미가 없었다. 그가 마르크스주의에 대해 알고 있는 이론과 상식은 신문이나 잡지에 포함되어 있던 논문과 레닌의 소책자 등에서 얻은 것이었다.
  • 논쟁을 불편해하는 성격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다여적화(多余的话)』에서 그는 스스로 자신이 '논쟁을 제일 두려워했다'고 고백하며, 가장 이상적인 세계는 모든 이가 논쟁하지 않고 화기애애하게 지내는 것이라고 표현하였다.
  • 1935년 5월 22일에 남긴 사실상의 마지막 기록에서 취추바이는 자신이 정치국 위원 자리를 맡았던 것을 '역사의 우연'이라고 정리한다. 또한 자신이 끝까지 신사 의식을 극복하지 못하여 프롤레타리아 전사는 될 수 없었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문인적 기질을 한탄하였다. 그는 자신의 몸을 중국의 의과대학 해부실에 기증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은 고별사를 쓴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작가 고리키의 『사십 년』, 끌림 삼긴의 『생애』, 투르게네프의 『루딘』,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중국 작가 노신의 『아큐정전』, 모순의 『동요』, 조설근의 『홍루몽』은 다시 한 번 읽어볼 만한 작품이다.
중국의 두부 또한 아주 맛있는 음식이다. 세계 최고다.
안녕!


참고목록

Qu Qiubai in English Wikipedia(https://en.wikipedia.org/wiki/Qu_Qiubai)

구추백 지음, 조현국 옮김, 『다여적화(多余的话)』, 썰물과밀물

  1. 구추백, 조현국 옮김,『다여적화(多余的话)』, 썰물과밀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