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로고배경.png
중국학 위키백과 SinoWiki

중국학 위키백과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2024년 3월 19일 현재 우리 위키백과에는 문서 1,939개가 실려 있으며 최근 10명의 기여자가 있습니다.
태산각석.jpg

진각석(秦刻石)은 중국의 오래된 비문(碑文)이다. 진시황은 서기 221년 육국을 통일한 후, 수차례 각지로 순시를 나갔다. 군신들은 황제의 공덕을 칭송하며 만대에 그 업적을 남기고자 돌에 글자를 새겼으니 이를 진칠각석(秦七刻石)이라 했다.
진 2세도 기원전 209년에 순시를 나갔는데, 기존의 각석 옆에 자신의 조서를 덧새기도록 하였다. 진 2대의 조서의 전문은 79자이며 글씨체는 칠각석과 같았다. 그것들은 모두 진의 이사가 육국을 통일한 후 보편적으로 유통한 진의 문자인 소전체로 쓰여져 전서가 후대에 전수되게 하였다. 진각석은 후대의 문학작품과 비지문(碑志文)에 모두 영향을 주었다.
자세히 읽기...

觀.png

갑골문금문자는 앞을 응시하는 두 눈과 눈썹을 강조한 큰 수리부엉이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부엉이가 동그랗게 눈을 뜨고 바라보는 것처럼(串) 사물이나 대상을 뚫어지게 응시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고문자 가운데 見자 대신 (빛날 경)자로 구성된 것도 있는데, 이는 벽에 뚫린 창문으로 밝게 비치는 달처럼 뚫어지게 쳐다보다는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자세히 읽기...

중국어 지식백과
다운로드.jpg

거란어(契丹語)는 10~12세기에 걸쳐서, 현재의 베이징을 포함한 중국 북부와 몽골 지역에 세운 요나라(遼=거란제국, 재위916-1125)에서 거란 민족이 사용된 언어다. 또 거란문자(契丹文字)는 태조 야율아보기(耶律阿保機, 재위916-926)가 중국 문화에 대응하여 자국어 및 자국 고유 문자에 대한 민족적 자각에 바탕을 두어 기원후 920년에 만들어 공표한 문자이다. 거란대자와 거란소자라는 두 종류의 서로 다른 문자 체계가 알려져 있다. 이 중 거란소자는 태조의 동생 야율질라(耶律迭剌)가 위구르의 사자에게 그 언어와 문자를 배웠고, 그에 따라 다스렸다는 기술이 『요사(遼史)』에서 볼 수 있으며, 거란대소자는 요대를 통해 사용되었고, 금대(金代, 1115-1234)까지 사용된 후 사문자가 되었다.
자세히 읽기...

허신상.PNG

허신(許愼)은 『설문해자』를 집필한 후한 시대의 학자이다. 허신의 이름은 신愼이며 자字는 숙중叔重인데, 같은 ‘공손하게 삼감’이라는 의미를 지닌 중重을 자字로 한 것이다. 또한, 신愼과 중重 사이에는 ‘신중’이라는 어휘가 있어 글자 사이에 밀접성이 있기도 하다.
허신은 여남 소릉의 사람이다. 여남은 군의 이름인데, 기록에 따르면 여남군에는 37개의 성(집락)이 속하여 있었다. 소릉은 그 성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현재의 허난성 옌청현, 카이펑에서 남남서로 약 1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자세히 읽기...

최근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의 수업 을 통해 생산된 지식 항목들.
시라카와 시즈카(白川靜) (2), 석고문(石鼓文), 화이론(華夷論), 토법고로(土法高爐), 이체자(異體字), 거란문자(契丹文字), 고힐강(顧頡剛), 공표비(孔彪碑), (夏)(2) 명조체(明朝體)(2) 서계(書契) 각석(刻石)(2) 조충문(鳥蟲文), 옥편(玉篇) , 형성자(形聲字) ,명조체(明朝體), 단옥재(段玉裁) , 왕국유(王國維) , 암각화(岩刻畵) , 주음부호(注音符號) , 서하문자(西夏文字) , 대우정(大盂鼎) , 사모무방정(司母戊方鼎) , 리궤(利簋) , 하존(何尊) , 시라가와 시즈카(白川靜) , 쯔놈(𡨸喃) , 나진옥(羅振玉) , 왕의영(王懿榮) , 죽간(竹簡), 금문(金文)(2), 방상씨(放相氏), , 동파문자(東巴文字) , 회의자(會意字) , 혼돈(混沌) ,난정서(蘭亭序) , 호궤(胡簋) , 삼서설(三書說) , 곽점초간(郭店楚簡), 회남자(淮南子) , 노벽(魯壁)

위키백과 참여하기

위키가 처음이신가요? 우리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는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위키피디아의 사용법과 거의 유사합니다.
위키백과에 참여하고 싶지만 사용법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우선 한국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피디아 길라잡이에 들어가 보세요. 위키의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사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길라잡이: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백과 편집 가이드
위키 문법 배우기: 위키 초보자를 위한 자세한 위키문법 안내
위키 틀 목록: 위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틀 목록 및 사용법

연습장에서 위키문법 연습: 위키 문서 작성 전 여기서 먼저 훈련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