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 실습 페이지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편집할 수있는 집단지성형 백과사전으로 여러분의 적극적인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립대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에는 문서 1,939개가 실려 있습니다.
오늘의 알찬 글
One.jpeg

일대일로 (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란,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뜻하는 말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9~10월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순방에서 처음 제시한 전략이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 결정을 통한 경제시스템의 대변화를 통하여 시장경제 운용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그 결과 경제적 성장을 이루어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정치적 위상까지도 높이게 되었다. 2013년 시진핑(习近平)은 과거 외교전략 "도광양회(韬光养晦)"전략으로부터 세계의 중심으로 발전하겠다는 "중국의 꿈(中国梦)"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꿈(中国梦)"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강한 경제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최근 중국 경제의 위기로 인하여 성장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중국위기론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의 창출을 모색하는 동시에, 경제 성장에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지는 에너지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즉, 현재 정권의 비전인 "중국의 꿈(中国梦)"을 최종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추진 전략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을 내세우기 시작하였다.

오늘의 좋은 글
팔기 사진.jpg

팔기(八旗)란 초기에는 혈연적 성격을 가지는 10인을 1니루로 하는 일종의 씨족 조직과 같았다. 하지만 만주 사회의 확대와 더불어 지연적 성격을 가진 300명을 1니루로 하는 행정, 군사적인 기본조직으로 바뀌었다. 5니루가 1잘란, 1잘란이 1구사 즉 1기(旗)를 이루었다. 홍(紅), 황(黃), 남(藍), 백(白)의 4기가 먼저 생기고, 이어 양홍 등의 4기가 생겨 8기가 성립되었다. 기본적으로 만주(여진)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건국초기에는 청에 ‘귀화’한 몽골인과 한족에게도 적용되어 ‘팔기만주’, ‘팔기몽골’, ‘팔기한군’이 생겼다. 이러한 세 개의 팔기군 대부분은 입관하여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관내 각 주요 지역에 배치되었지만 일부는 본토에 남아 펑티엔(奉天), 헤이룽지앙(黑龍江)장군 등을 정점으로 한 지역 지배 체제 전체의 골간을 이루었다. 아무르 강 유역으로 러시아가 진출하던 17세기 후반부터는 그때까지 ‘변민(邊民)’이었던 다우르, 소론, 오로쳔 등 퉁구스계의 원주민에게도 이 제도가 도입되었다. 누르하치의 시대부터 위안스카이가 청조를 공식적으로 해체한 1924년까지, 팔기는 청조의 사회군사 조직의 토대로 생각할 수 있다.

중국문화사 지식
사마천.jpg

사기(史記)는 전설시대인 삼황오제(三皇五帝)부터 (漢)나라 무제(武帝)에 이르는 3천여 년의 역사를 기록한 역사서이다.사마천이 저술한 사기는 총 130편으로 모두 52만 6,500자로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죽간에 글을 썼으며 이것이 베껴지는 과정에서 일부 내용이 전파되지 못했다. 책이 완성되고 얼마 되지 않아 저소손(褚少孫)이 그 내용을 보완했다.
이후에도 결손되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는 후대에 보완되었다. 현재 통용되는 사기에는 55만 5,660자로 기존의 사기보다 사용된 글자 수가 늘었다.
<<사기>>에 나타난 참고서는 6경 및 그 주석서, 제자백가서, 고금 역사서, 황실 기록, 문학서 등 총 102종에 이르고, 이 외에도 사마담이 축적해온 자료와 사마천이 직접 현장을 답사하며 모은 기록이 사용되었다. 사기(史記)라는 단어는 본래 역사책의 통칭으로 사용되었지만 위진(魏晉)시대에 이르러 사마천의 <<사기>>를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이어졌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

시진핑 도광양회


중국문화 지식 포털
위키백과 참여하기

위키가 처음이신가요? 우리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는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위키피디아의 사용법과 거의 유사합니다.
위키백과에 참여하고 싶지만 사용법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우선 한국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피디아 길라잡이에 들어가 보세요. 위키의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사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길라잡이: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위키백과 편집 가이드
위키 문법 배우기: 위키 초보자를 위한 자세한 위키문법 안내
위키 틀 목록: 위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틀 목록 및 사용법

연습장에서 위키문법 연습: 위키 문서 작성 전 여기서 먼저 훈련을 해보자
중국어문화학과 수업 자료실: 중국어문화학과에서 개설된 과목 가운데 수업과 관련된 모든 활동과 자료들이 위키문법을 기반으로 구성된 새로운 개념의 수업자료실

2016년 1학기 수업자료실 운영 과목

알고 있나요?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가 새롭게 탄생합니다. 위키백과에 바란다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적극 반영하여 새로운 위키백과 구성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