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소개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UosChineseWiki란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의 중국문화컨텐츠 디지털 아카이브 구현을 위한 실험 공간입니다.

       欲穷千里目 更上一层楼 세상의 모든 위대한 작업들은 모두 작은 한 걸음부터 시작하였지요.

중국문화 콘텐츠 디지털 아카이브

중국문화콘텐츠 디지털 아카이브는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에서 개발한 새로운 지식창출 공간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지식은 학과의 수업을 통해 배우고 습득한 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곳은 이런 단편적인 지식을 종합하여 사회적 지적 공유자산으로 가공하기 위한 일종의 새로운 지식 공유 플렛폼을 만들어보기 위한 실험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Wiki 기반 집단지성을 통해 통섭적 지식창출 모델을 구현하고 협업을 통해 지식의 공유 모델을 확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중국어문화학과 위키프로젝트

중국어문화학과 위키프로젝트란 서울시립대 중국어문화학과 구성원이 중심이 되어 제작하는 새로운 개념의 중국문화 위키백과사전 제작 프로그램을 말한다. 여기에는 위키백과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제작하기 위해 시행하는 각종 특강, 이벤트, 공모전등이 포함된다.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 구축의 역사

본 리포트는 2015학년도 2학기 중국언어문화콘텐츠실습 수업의 구성원들이 함께 작성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어문화학과 위키프로젝트의 탄생에서부터 구체적인 틀을 갖추어 가기까지의 과정을 정리하고 위키라는 플렛폼을 선택하게 된 배경과 그 구체적 적용과정 그리고 앞으로 해결해야할 문제점 등을 정리해 보았다.

위키 선정 배경

새로운 플랫폼의 필요성

학과 홈페이지는 우리 과의 대표 플랫폼이지만, 게시판의 접근이 제한적이고 학과의 공지 기능에 국한된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한계를 갖고 있다.
반면, 학과 페이스북은 SNS 기반의 플랫폼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활발하지만,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는데 제약이 발생한다. 그에 비해, 학과 클럽은 학과 페이스북에 비해 정보의 축적은 뛰어나지만, 학과 내부 커뮤니티라는 점에서 외부 사람들의 접근이 어렵다.
각각의 플랫폼은 정보의 접근과 체계적 기록, 자유로운 의견 공유라는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기존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위키 도입의 적절성

위키는 특정 영역에 대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작성할 수 있는 개방형 백과사전이다.
현재 전 세계 200개 언어로 확장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2002년 10월부터 서비스 이용이 시작되었다. 위키는 권위와 전달력을 가진 소수의 주체들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던 것에서 벗어나, 개인들이 스스로 가치를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웹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위키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주제어를 생성하고 관련 글을 작성할 수 있다. 덕분에 위키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내용을 만들어가고 필요한 내용을 검색해가는 지식창고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를 종합해볼 때, 위키는 기존 플랫폼이 지닌 지식의 개방ㆍ공유ㆍ축적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적절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위키의 특성에 대한 분석

위키는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이용자 간 협업을 통해 지식을 창출하는 구조이다. 비전문가들의 정보교류를 통해서 얼마든지 가치 있는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다.
모든 참여자들이 지식 창출에 기여하므로 생산된 정보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 내용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시의성이 있고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다수의 참여를 통해 중립적으로 보이는 위키의 지식들이 사실은 영미권 자료에 의존하여 서구 편향적 시각으로 작성된다.
즉, 기존의 권력 관계가 지식에 반영된 채 중립적 색채를 띨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이것은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활발한 논의에 참여하기보다 암묵적 동의로 나타나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제한하고 정보의 고착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위키 플랫폼 적용

위의 위키 분석을 통하여, 우리과의 위키 플랫폼은 자유로운 지식의 축적을 통한 객관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집단지성을 통해 통섭적 지식창출의 모델을 구현하고 협업을 통해 편향된 지식을 바로잡을 수 있는 모델을 마련해야 한다.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음은 물론, 참여자간 끊임없는 논쟁을 통해서 보다 객관적인 지식에 다가설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을 종합하여 지적 공유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의 모델을 실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위키 안에서 지식의 개방ㆍ공유ㆍ축적이 용이하도록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위키 플랫폼의 구체화

우리 과 위키는 지식 포털과 중문과 홈페이지의 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지식 포털의 성격에 맞추어 중국에 관한 역사, 지리, 인물 등으로 나누어 그에 맞는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우리 과 홈페이지 항목은 학과소개, 구성원, 학과활동 등으로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정보의 접근이 쉽도록 지식 체계를 구체화하였다.
또한, 주제어의 논쟁거리에 대해서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토론방 기능이 추가되었다. 토론방 기능은 기존 지식포털과 차별성이 있는 우리 과 위키만의 독특한 강점으로, 지식들을 한 곳에 끌어 모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논쟁을 통해 새로운 지식의 확대 재생산을 유도한다.

문제점

중문과 위키는 집단지성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문서 작성이라는 커다란 장점이 있지만 이에 따른 문제점을 동시에 수반했다.
그것은 바로 각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할 때 규격의 불일치인데 이는 가독성 등이 떨어진다는 문제를 초래했다.
또한 우리 과 위키의 구성은 기존 지식 포털사이트들과 차이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위키피디아의 엔진으로부터 발현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위키피디아가 지닌 문제점을 태생적으로 안고 있다.
그것은 이용자의 자발적 참여 없이는 플랫폼의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위키 플랫폼은 집단지성을 근간으로 지식의 축적을 실현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용자 스스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해결 방안

규격의 불일치로 인한 가독성 방해 문제는 중문과 위키 프론티어들의 회의를 통해 일정한 위키 편집 규정 및 문법을 제정, 통일하여 해결하였다. 문서 작성 시, 중문과 위키 페이지를 참고하면 제정된 위키 문법 및 위키 틀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자발적 참여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프론티어라는 지식생산 선구자들을 모집하여 우선적으로 이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한 지식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들은 우리과 위키의 세부항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여 이후 문서를 작성하는 사용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플랫폼 홍보를 위해 우리과 학우들이 참여하여 제작한 영상물은 위키 플랫폼의 특 장점을 스토리 안에 담아내어 이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기대 효과

자유로운 지식의 축적

위키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창출 공간이 생성되었다. 수업을 통해 쌓아올린 지식의 성과를 학우들과 공유함에 따라 매년 반복되는 같은 수업의 주제라도 새롭고 깊이 있는 방향으로 길을 안내하고, 과거 지식과 현재 지식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위키 안에서 지식의 개방ㆍ공유ㆍ축적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물론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수업에서 배우고 습득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게 되면서, 링크를 통해 정보의 경계가 사라지고 접근이 빨라진다. 뿐만 아니라, 토론방을 통해 수업에 대한 피드백은 물론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고 공유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지식에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대외 플랫폼 기능

위키는 우리 과에 관심 있는 수험생, 편입생 등 학과 외부 사람들에게도 개방된 대외 플랫폼이다.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반적인 커리큘럼은 물론 수업의 주요 내용까지 공유할 수 있어 학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문화 콘텐츠에 관심 있는 외부 사람들을 플랫폼 안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과의 인지도 향상은 물론, 학과의 지식 축적의 성과물을 외부와 공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외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차후 개선 사항

위키를 통해 지식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되었다. 지금까지 위키의 전반적인 체계를 완성하는데 집중하였다면, 다음은 생동감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위키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위키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시하였지만, 플랫폼 활성화라는 목표에 부합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 지나온 행적을 되짚어보고, 플랫폼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조금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의 주역-디지털 프론티어

디지털 프론티어(数码信息先锋队)란?

디지털 프론티어란 Wiki의 플렛폼을 토대로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에서 시작하는 ‘중국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집단지성을 통해 완성되는 wiki의 지식은 소수의 지적 권위로부터 자유로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가능하다. 디지털 중국문화 지식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디지털 프론티어가 되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디지털 프론티어가 되면

아래의 의무사항을 이수하는 디지털 프론티어에게는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 의무사항
  1. 위키 문법 관련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위키문법을 학습한다.
  2. 본 프로그램을 위해 개설된 특강에 적극적으로 참석한다.
  • 제공 특전
  1. 학과 위키백과 제작 및 중국문화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에 참여할 수 있다.
  2. 우수 활동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한다.
  3. 우수 그룹에게는 활동지원금을 지원한다.
  4. 수시로 진행하는 다양한 위키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5. 학과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그램 선발과정에 우선권을 부여한다.

디지털 프론티어가 되려면

디지털 프론티어는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재학생, 복수전공은 물론 중국어문화학과 수업을 들었거나 현재 듣고 있는 서울시립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휴학생이나 졸업생 그리고 서울시립대학교 구성원이 아닌 경우 자유롭게 위키백과의 제작에 참여할 수는 있으나 아쉽게도 재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각종 특전은 제공받을 수는 없다.

아래의 지원방법에 따라 선착순으로 등록하면 모두 자동적으로 디지털 프론티어가 된다.

  • 지원방법
  1.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에 계정을 만든다.(자유로운 편집을 위해 가급적 본인의 실명이 연상되지 않는 아이디를 만들것을 권장합니다)
  2. 위키 문법에 맞추어 새로운 지식 항목 하나 이상을 생성한다.

디지털 프론티어 신청하기

참고자료

  1. 집단지성 및 백과사전의 한계, 그리고 미래-한국어 위키백과와 집단지성 위키들을 중심으로, 윤은호, 2012 한국사전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 경(經)과 인터넷 지식 형성의 구조와 과정, 이원희, 통합교육과정연구 2014 제 8권
  3. 위키를 활용한 집단지성 기반의 시나리오 플래닝, 한종민 외, 기술혁신연구 20권 2호
  4. 지식 생산 방식에 따른 집단지성 구조 분석-네이버 지식IN과 위키피디아를 중심으로, 한창진,학술대회발표논문
  5. 네트워크 사회의 집단지성과 권위-위키피디어의 반전문가주의, 이항우, 경제와사회 2009년 겨울호
  6. 위키피디어 정보의 기술문화적 함의-집단지성과 지식 권력, 이희은, 언론과학연구 제9권 2호
  7. 창조적이며 스마트한 군중들의 시대는 왔는가?
  8. 위키피디아의 추락
  9. 위키피디아는 왜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했을까?
  10. 위키피디아는 어째서 엉터리 정보로 가득차지 않는가
  11. 위키피디아의 탄생 Jimmy Wales: The birth of Wikipedia TED 강연으로 만나는 위키피디아 탄생 이야기
  12. 요차이 벤클러의 새로운 오픈 소스 경제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