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흐를 류.png

‘流’자는 ‘흐르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이 글자의 옛날 형태를 보면 이 글자가 매우 흥미롭게 표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서를 보면, ‘流’자의 양쪽 측면에는 물이 흐르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는 사람이 거꾸로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 표현된 사람은 거꾸로 물에 떠내려가는 모습으로, 그의 머리카락은 해류에 의해 흩날리고 산발되어 있다. 결국 이 글자는 사람이 물에서 떠다니고 있는 것을 표현함으로서 물이 ‘흐르다’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流’자의 본래 의미는 ‘흐르다’, ‘물이 하류지역으로 움직이다’이며, 이는 ‘퍼지다’, ‘전하다’, ‘순환하다’ 등의 의미로 파생되었다.

[流行]유행-유행하다. 널리 퍼지다 [流毒]유독-악영향을 끼치다. [流弊]유폐-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나쁜 관습·풍속

文化

‘流’자가 위와 같은 흥미로운 어원(머리가 산발인 뒤집혀진 사람이 물을 떠내려가는 모양을 가리키는 글자)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물이 흘러가는 모습을 가리키는 '川'자와 구분하기 위해서라고 생각된다. 사람이 물에 떠내려가는 것으로 물의 흐름을 표현하지 않고 단순히 물이 흘러가는 모습에서 글자의 형태와 어원을 취했다면 ‘流’만의 특징적인 의미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