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가와 시즈카

ChineseWiki
(시라카와 시즈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라카와 시즈카(白川靜)

출생 1910년 4월 9일, 일본 후쿠야현
사망 2006년 11월 30일
학력 교토대학 문학 박사
경력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상훈 일본 문화훈장(중국고대문화 연구)


개요

시라카와 시즈카는 일본의 한문 및 한자학자이다. 독자적인 학문세계를 구축하여 설문해자의 오류를 갑골문에 근거하여 수정하였다. 특히 갑골문과 금문을 통해 초창기 한자 성립에서 종교적 및 주술적 배경을 밝혀낸 업적이 지대하여, 그의 학문을 '시라카와 문자학'이라 지칭한다.


생애

시라카와 시즈카는 1910년 일본 후쿠야현에서 출생하였으며 리츠메이칸대학 문학부를 졸업하였다. 교토대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모교인 리츠메이칸대에서 교수직을 역임하였다.1976년 정년퇴임 후 명예교수직을 역임하며, 집필과 학문 연구를 지속하였다. 특히 대만의 굴만리, 동작빈 등의 학자와 교류하였다. 이는 그가 국공내전대만으로 옮겨진 갑골문 자료를 연구하여 독자적인 학문관을 성립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90세를 넘긴 노년까지도 학문에 열중하여 많은 저서와 업적을 남겼으며, 2004년 중국고대문화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일본 문화훈장('19년도까지 총 413명만 수상한 권위있는 훈장)을 수상하였다. 이후 2006년 96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학문관

그의 이론은 넷으로 요약된다.

① 한자의 초형(初形)을 통해서 그 초훈(初訓)을 구명한다.
② 한자의 기원과 효용을 제례학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③ 한자는 상징이며, 상징을 넘어 사유와 철학의 세계를 낳았다고 본다.
④ 한자의 구조는 본래 체계적이므로 한자를 연구하려면 체계적인 이해 를 시도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 예시를 들어 설명하자면, 은 설문해자에서는 해가 '부상'이라는 나무에 걸려 있는 모습이라고 설명된다. 이는 소전을 기준으로 중국인의 가치관에 부합한다. 허나 1900년대에 갑골문과 금문 연구가 진행되며 설문해자의 오류가 발견된다. 갑골문에서는 東이 주머니 탁(囊)을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이 글자가 동쪽이라는 의미를 띠게 된 것은 단순히 '동쪽'과 '주머니'를 뜻하는 어휘의 발음이 유사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연구는 이렇게 갑골문과 금문에 의거하여 설문해자의 오류를 사로잡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한자는 회화나 모사에서 비롯되지 않고, 상징에서 기원되었다고 주장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갑골문의 주술적 및 종교적 의미를 밝혀내었다. 이는 다음 한자들의 예시를 통해 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한다. 를 '빗자루를 들고 청소하는 여자'라는 기존의 설문해자의 해석을 뒤엎고 이를 신전을 정화하는 무녀(媚)라고 해석하였으며, 여러 해석이 난무하였던 를 단순히 의 형성자가 아닌, 신에 대한 축고를 걸어 놓은 그릇 위에 나뭇가지가 꽂혀 있는 모습(나무에 매달린 모습)을 나타내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는 그저 눈썹 모양을 형상화한 글자가 아니라, 주술을 실행하는 무녀가 눈화장을 한 모습을 뜻한다고 주술적 의미에 입각하여 설명하였으며, 기원에 다양한 의견이 있는 또한 꽂받침을 형상화하였다고 정의하며 샤머니즘에 입각하여 설명하였다.

이는 한자가 상징이라는 단순한 문자의 특징을 넘어, 사유와 철학의 세계에 있다는 가치관이다. 따라서 한자는 본래는 표음문자가 아니며, 표음의 기능은 가차나 형성에서 나타났다고 보았다. 따라서 한자의 기원을 갑골을 연구하지 않고 후대의 변형된 자형으로 판단하는 것을 경계하였다.

저서

『중국의 신화』
『중국의 고대문학』
『갑골문의 세계/금문의 세계』
『만엽집』
『갑골 금문학논총』
『공자전』
『한자백화』등


참고자료

1. 시라카와 시즈카, 『한자의 세계』, 고인덕 역, 솔출판사, 2008.
2. 시라카와 시즈카, 『한자, 기원과 그 배경』, 심경호 역, AK, 2017.
3. 沈慶昊(Sim Kyung-ho). "시라카와 시즈카(白川靜)의 문자학 세계." 동아한학연구 -.1 (2005): 89-108.


외부링크

제타위키 시라카와 시즈카
일본 위키디피아 白川靜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