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 소개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역사

위키로고201701.png

중국학 전문 위키백과 SinoWiki는 2015년 8월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에서 개발하여 운영한 Chinesewiki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 위키백과는 대학의 수업을 통해 생성된 양질의 콘텐츠를 가공 발전시켜 사회적 지적 자산으로 공유해보자는 지식공유 플랫폼으로 구상된 것이었다. 어느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고 편집하면서 집단지성을 만들어가는 Wiki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학 구성원들의 협업에 기반한 새로운 지식창출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특징

대학의 중국 관련 학과의 주도로 만들어진 이 위키백과의 문서들은 아래와 같은 차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문성

이곳의 지식항목들은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의 수업을 통해 생산되고 검증된 것이다. 중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은 물론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전문적인 자료들도 정리되어 있다.

체계성

중국의 언어와 문화 관련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이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다. 중국문화 지식 포털을 통해 원하는 분야의 지식항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신뢰성

모든 문서는 자체적으로 정한 작성원칙에 근거하여 기존에 출간된 서적이나 논문등 명확한 출처를 가진 자료에만 근거하여 작성한 신뢰할만한 자료이다. 문서의 내용 역시 수업을 통해 검증된 것으로서 무책임한 불특정 개인들에 의해 생산된 여타의 온라인 문서와는 차별성을 가진다.

기대 효과

자유로운 지식의 축적

수업을 통해 쌓아올린 지식의 성과를 공유함에 따라 매년 반복되는 같은 수업의 주제라도 새롭고 깊이 있는 방향으로 길을 안내하고, 과거 지식과 현재 지식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위키 내부에서 지식의 개방ㆍ공유ㆍ축적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물론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수업에서 배우고 습득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게 되면서, 링크를 통해 정보의 경계가 사라지고 접근이 빨라진다. 뿐만 아니라, 토론방을 통해 수업에 대한 피드백은 물론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고 공유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지식에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사회와의 지적 소통

위키문서를 통해 대학의 수업 내용을 사회적으로 공유할 수 있고, 외부 참여자의 문서 편집등 피드백을 통해 역으로 대학의 수업이 사회적 수요와 관심에 부응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문화 콘텐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키 플랫폼 안으로 유입시키면서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여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점과 해결 방안

문제점

위키는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이용자 간 협업을 통해 지식을 창출하는 구조로서 비전문가들의 정보교류를 통해서 얼마든지 가치 있는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모든 참여자들이 지식 창출에 기여하므로 생산된 정보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 내용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시의성이 있고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다수의 참여를 통해 중립적으로 보이는 위키의 지식들은 주로 영미권 자료에 의존하여 서구 편향적 시각으로 작성되었다는 한계를 가진다. 즉, 기존의 권력 관계가 지식에 반영된 채 중립적 색채를 띨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이것은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활발한 논의에 참여하기보다 암묵적 동의로 나타나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제한하고 정보의 고착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또한 우리 위키의 구성은 중앙집권적 구조를 구성된 기존 지식 포털 사이트들과 다르며, 기본적으로 위키피디아의 엔진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위키피디아가 지닌 문제점을 태생적으로 안고 있다. 그것은 이용자의 자발적 참여 없이는 플랫폼의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위키 플랫폼은 집단지성을 근간으로 지식의 축적을 실현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용자 스스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해결방안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고, 참여자간 끊임없는 논쟁을 통해서 보다 객관적인 지식에 다가설 수 있는 플랫폼인 학과 수업전용게시판을 운영하여 자유로운 지적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위키문서의 토론방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토론과 협업을 통해 문서를 제작하여 특정한 소수의 관점에 치우지지 않고 보다 객관적인 근거를 가진 문서를 작성하고 있다.

참고자료

  1. 집단지성 및 백과사전의 한계, 그리고 미래-한국어 위키백과와 집단지성 위키들을 중심으로, 윤은호, 2012 한국사전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 경(經)과 인터넷 지식 형성의 구조와 과정, 이원희, 통합교육과정연구 2014 제 8권
  3. 위키를 활용한 집단지성 기반의 시나리오 플래닝, 한종민 외, 기술혁신연구 20권 2호
  4. 지식 생산 방식에 따른 집단지성 구조 분석-네이버 지식IN과 위키피디아를 중심으로, 한창진,학술대회발표논문
  5. 네트워크 사회의 집단지성과 권위-위키피디어의 반전문가주의, 이항우, 경제와사회 2009년 겨울호
  6. 위키피디어 정보의 기술문화적 함의-집단지성과 지식 권력, 이희은, 언론과학연구 제9권 2호
  7. 창조적이며 스마트한 군중들의 시대는 왔는가?
  8. 위키피디아의 추락
  9. 위키피디아는 왜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했을까?
  10. 위키피디아는 어째서 엉터리 정보로 가득차지 않는가
  11. 위키피디아의 탄생 Jimmy Wales: The birth of Wikipedia TED 강연으로 만나는 위키피디아 탄생 이야기
  12. 요차이 벤클러의 새로운 오픈 소스 경제에 대하여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위키백과 탄생과정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