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강공상대학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학교소개

절강공상대학은 중국의 一本대학으로 2015년 이제 막 중점 대학이 되었습니다. 항주의 경우 많은 대학이 하사고교원구(下沙高教园区)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절강공상대학은 그 중에서도 제일 수준 높은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상대학이라는 이름 때문에 중국어 수업의 질을 낮을 것이라는 생각을 쉽게 가질 수 있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어 수업이 꽤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으며 선생님들 또한 학생들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해 주십니다. 또한 선생님들이 풍부한 외국인 교육 경험을 가지고 있어 부족함 없는 중국어 수업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언어별 사무처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 영어, 중국어 혹은 러시아어로 진행됩니다. 서울시립대 인문대학과 절강공상대학 동아시아연구원 간의 교류로 서울시립대 학생의 경우 동아시아 연구원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중국어 실력이 괜찮은 학생의 경우 동아시아 연구원의 수업을 듣는다면 언어 이외에도 동아시아에 관한 심층학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중앙
이름 절강공상대학교 동아시아연구원(浙江工商大学 东亚研究院)
위치 중국 절강성 항주시 (浙江省杭州市下沙高教园区学正街18号)
규모
홈페이지 http://www.hzic.edu.cn/


교환학생

  • 파견기간:1학기
  • 기숙사 비:무료(2인실과 1인실이 있으며 1인실의 경우 신청한 사람이 없어서 유무료 여부를 알 수 없다. 또한 2016년도 1학기 파견부터는 기숙사비 무료 항목이 없어진다고 한다.)
  • 날씨: 위도는 상해와 비슷하다. 여름은 체감 상 한국보다 더 덥고 습하다. 가을, 겨울은 비가 많이 내린다. 체감온도는 습도가 높아서 그런지 추위가 옷을 뚫고 들어온다. 난방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난방기를 끄고 잘 경우 이불 속으로 추위가 파고든다. 매일 날씨가 천차만별이다. 비가 내리면서 추워진거 같았지만 어떤날은 여름처럼 덥다. 덥다가도 금방 다시 추워지고 춥다가도 금방 다시 더워진다. 그날 그날 일기예보를 확인하도록 하자.
  • 주 교통편: 버스(2원), 택시(기본요금 7원, 다른 회사의 경우 11원), 지하철(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짐, 2~8원이면 대부분 이동 가능, 1호선 文海南路站 기숙사에서 도보 5분거리)
  • 학교 생활 소개:

-학교 위치 및 주변 환경: 절강공상대는 항주시 동쪽 대학이 밀집해 있는 고등교육지구에 위치해 있다. 학교 주변에는 많은 대학이 있을 뿐, 시내처럼 번화한 곳은 거의 없다. 절강공상대의 경우 중국인 기숙사와 외국인 기숙사의 위치가 다르다. 중국인 기숙사는 절강공상대를 따라 학교 밖 맞은편에 위치해 있는 반면 외국인 기숙사의 경우 공상대 끝 부분에 위치해 있어 학교와 거리가 조금 있다. 더욱이 주로 수업을 듣는 강의동은 기숙사와 정반대편에 위치해 있어 도보로 등교할 경우 최소 30분이 소요된다. 자전거로는 10분 내외로 등교할 수 있다. 강의동 방향으로 쭉 가다보면 전당강(钱塘江)이 흐르고 있고, 강을 따라 투박한 산책로가 길게 펼쳐져 있다. 전당강을 마주보고 오른쪽으로 쭉 자전거를 타고 내려가면 서호에 다다른다. 학교와 기숙사 사이에 보룡광장(宝龙广场)이 있어 영화, KTV, 쇼핑, 식사, PC방, 오락실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다. 기숙사와의 거리는 도보 10분 내외로 굉장히 가까운 편이다. 보룡광장에서 할 수 있는 쇼핑은 의류, 잡화 등으로 생활 필수품을 사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생필품의 경우 기숙사 4동 1층에 있는 슈퍼나 버스를 타고 20분 거리에 있는 대형마트(物美)에서 구매할 수 있다. 버스, 지하철역이 기숙사에서 그리 멀지 않은곳에 위치해 있어서 시내, 마트, 기차역, 공항을 가기에도 큰 어려움은 없다. 기차고속철도(高铁, 动车)는 항주동역(杭州东站)에서 타는 것이 가장 편하다.

-학교 수업: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어 있다. 분반 이후에도 학기 초반에는 반을 옮길 수 있다. 6반까지 있으며 보통 학기의 학생들의 상황에 따라 3~4반까지 개설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중국어 종합, 중국어 말하기, 중국 개황, HSK 중급 연습의 수업이 있으며 초급 비즈니스 중국어도 다룬다. 비즈니스 중국어의 경우 외국인 전용 본과 수업들도 개설되어 있어 원하는 경우 외국인 본과생들과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시내 소개: 항주는 서호를 중심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볼 수 있으며 옛 남송의 수도로서 역사 관광 또한 즐길 수 있다. 항주의 장점이라고 하면 역시 서호가 있다는 것이고, 단점이라고 한다면 서호밖에 없다는 것이다. 서호를 중심으로 매우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항주시내는 결국 서호 주변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명품 상점들이 대다수라 우리가 쇼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서호 주변에 관광지가 몰려 있어서 '7번' 버스만 타면 전부 둘러볼 수 있다. 절강공상대학의 경우 항주 동쪽에 치우쳐 있으며 서호와는 거리가 조금 있다. 따라서 시내를 나가려면 지하철 1호선을 타고 40~50분 정도 가서 '서호풍경구(西湖风景区)'라고 쓰인 지하철역 중 아무곳에서 내려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