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휘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작품)
(작품)
48번째 줄: 48번째 줄:
  
 
1. 신월첩(新月帖)
 
1. 신월첩(新月帖)
 +
<br>
 
[[파일:신월첩(新月帖).jpg]]
 
[[파일:신월첩(新月帖).jpg]]

2017년 6월 25일 (일) 21:08 판

왕휘지(王徽之)

출생 338년
사망 386년

요약

시대 : 위진남북조 시대 동진

중국 최고의 서법가인 왕희지의 5번째 아들로 회계산음 사람이다. 자는 자유(子猷)이다. 재능이 출중하고 성격이 호방하였으며, 이름난 선비들을 숭상하였다. 벼슬은 대사마(大司馬) 환온의 참모를 지내고 후에는 환충(桓冲)의 거기장군(車騎將軍)으로 임명되었다.

일화

1.

그가 속세에 얽매이지 않는 성격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일화로 환충의 거기장군 직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를 들 수 있다. 왕휘지는 환충의 거기장군으로 임명되었을 때, 자신의 임무인 말을 관리하지 않았을 뿐아니라, 자신의 임무가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상황이었다. 이는 환충과 왕휘지의 아래 있는 대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일화를 통해 왕휘지가 호탕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속세적 임무에는 관심을 주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할수 있다,

[환충 : 왕 장군, 당신은 군대에서 어떤 부문을 맡고 있소?

왕휘지 : 어떤 부문인지는 모르나, 사람을 자주 보고 말을 끌고 나갔다가 들어왔다 하니 말을 타는 부문은 아닌 것 같고, 말을 다루는 부문인 것 같습니다.

환충 : 그렇다면 당신이 관리하는 말은 모두 몇 마리입니까?

왕휘지 : 그것은 사육하는 사람에게 물어야 할 듯합니다. 저는 그곳에 가본 적이 없으니 제가 어찌 알겠습니까?

환충 : 듣자 하니 요즘 말들이 병으로 많이 죽는다고 합니다. 그럼 죽은 말들은 몇 마리인지 알고 있습니까?

왕휘지 : 살아 있는 말의 마릿수도 모르는데, 죽은 말을 어찌 알겠습니까?]


2.



3.



작품

1. 신월첩(新月帖)
신월첩(新月帖).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