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천무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 측천 문서로 넘겨주기)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측천무후 문명.jpg|700픽셀]]
+
#redirect [[무 측천]]
 
 
문명이라는 게임에서 중국문명의 대표자로 무측천이 나오는 모습이다.
 
 
 
==업적==
 
무측천은 중국 역사에 있어서 사실상 유일한 여성 황제이다. 한의 여후呂后나 청의 서태후西太后처럼 황제의 실권을 차지했던 여성들은 있었지만 그들은 계속 황후의 자리에 머물러 있었다. 그에 비해 무측천은 제1의 실권자 자리를 차지하고 스스로 황제자리에 군림했다.<s>(문명이라는 게임에서 중국 문명을 대표하는 npc로 측천무후가 나온다. 인도는 간디, 조선은 세종대왕이다.)</s>또한 그녀의 통치기간은 태종이 통치하던 정권의 치에 버금간다는 평가를 받아 무주의 치 라고 불리며, 이후 당의 헌성기인 현종때의 개원의 치의 기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단 그녀는 올바른 인재등용에 힘썼다. 그녀는 자신의 강력한 권력으로 자신에게 반대하던 장손무기,저수량 등의 대신들을 변방으로 쫓아냈는데, 이는 사회 발달 저해의 원인이었던 관농귀족들을 당의 정치무대에서 내보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과거제도를 정비하여 훨씬 더 능력있는 인재들을 정치무대로 끌어들였다. 한 예로, 측천이 시행한 과거제에서 27명의 사람이 등용되었는데 그 중 단 3명만이 좋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이는 그녀의 과거제가 얼마나 공정히 이루어졌는지 잘 보여준다. 또한 그녀의 시대동안만 유일하게 여성도 과거제도에 응시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하여 그녀는 자신의 정치기반을 공고히 하였고, 그 과정에서 공포정치를 펼쳤기 때문에 잔인한 여자황제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녀의 통치 기간 중에는 문화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뤘다. 그녀의 통치기간동안 380만호였던 인구가 615만호로 증가하였는데, 평균적으로 매년 9.1%의 증가를 보이는 비약적인 수준이 발전이었다. 또한 불교의 통치철학과 진흥책을 펼쳐 중국 불교 문화의 꽃을 피워 문화적으로도 큰 발전을 보여주었다.
 
 
 
==평가==
 
측천무후에 대해서 아직도 평가가 많이 갈리지만, 그녀가 남자였다면 태종이나 현종 같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에 대한 대부분의 부정적 평가는 그녀가 여성이기 때문에 기인하는 평가이기 때문이다. 그녀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그녀의 통치는 너무나 잔인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생활이 너무 음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녀만큼 잔인하지 않은 황제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녀가 여성이기 때문에 그녀의 잔인함은 훨씬 더 부각되었다. 음란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한 명의 여자와만 잠을 잔 황제가 얼마나 있단 말인가? 음란함 역시 그녀가 여성이기 때문에 부각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에 대해서 섣불리 부정적인 평가들을 내리기 전에 그런 부정적 평가들이 그녀가 여성이기 때문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ref name="출처">陳聞鶯,한국 선덕여왕과 중국 측천여황제의 정치적 면모와 인간상 비교 연구  </ref>
 

2016년 5월 15일 (일) 23:14 판

넘겨줄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