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리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출신이 매우 빈천하였지만, 뛰어난 책략을 가진 모사였다. 그는 중년의 나이에 우나라를 떠나 제나라로 갔으나 그의 비상함을 알아보는 자가 없었다. 그는 송나라로 가서 [[건숙]]이라는 은둔자와 만나 우정을 쌓게 된다. 같은 시각에 그가 떠나왔던 우나라는, 군주가 재물에 눈이 멀어 내부 분란이 그치지 않았다. 그 때 진나라 사자가 우나라 군주에게 괵나라를 벌하려 하니 길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우나라 군주는 강국 진나라의 요청을 거절할 수가 없었는데, 백리해의 친구 궁지기가 괵나라와 우나라가 입술과 이의 관계와 같다며 이를 반대했다. 여기서 [[순망치한]]이란 고사성어의 유래가 나온다. 하지만 우나라 군주는 궁지기의 말을 듣지 않고 길을 빌려주는데, 진나라는 곽나라를 치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함께 쳐버렸다. 당시 우나라 군주에 충성을 바치던 백리해는, 진나라 군의 포로가 되어 초나라로 도망쳤다. 하지만 진목공은 백리해가 능력있는 인물임을 알아보고 초나라 군주에게 노예 삯인 양 다섯 마리를 주고 데리고 온다. 진 목공과 백리해는 3일 밤낮 동안 얘기를 내누었고, 진나라를 세울 만한 인재라 여겨져 대부 자리를 맡게 한다. 진나라는 백리해의 노력으로 내정이 개혁되고 농업 생산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이로써 진 목공의 꿈이던 부국강병이 백리해에 의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출신이 매우 빈천하였지만, 뛰어난 책략을 가진 모사였다. 그는 중년의 나이에 우나라를 떠나 제나라로 갔으나 그의 비상함을 알아보는 자가 없었다. 그는 송나라로 가서 [[건숙]]이라는 은둔자와 만나 우정을 쌓게 된다. 같은 시각에 그가 떠나왔던 우나라는, 군주가 재물에 눈이 멀어 내부 분란이 그치지 않았다. 그 때 진나라 사자가 우나라 군주에게 괵나라를 벌하려 하니 길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우나라 군주는 강국 진나라의 요청을 거절할 수가 없었는데, 백리해의 친구 궁지기가 괵나라와 우나라가 입술과 이의 관계와 같다며 이를 반대했다. 여기서 [[순망치한]]이란 고사성어의 유래가 나온다. 우나라 군주는 궁지기의 말을 듣지 않았고, 진나라는 곽나라를 치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함께 쳐 버렸다. 당시 우나라 군주에 충성을 바치던 백리해는, 진나라 군의 포로가 되자 초나라로 도망쳤다. 하지만 진 목공은 백리해가 능력있는 인물임을 알아보고 초나라 군주에게 노예 삯인 양 다섯 마리를 주고 데리고 온다. 진 목공과 백리해는 3일 밤낮 동안 얘기를 나누었고, 진나라를 세울 만한 인재라 여겨져 대부 자리를 맡게 한다. 진나라는 백리해의 노력으로 내정이 개혁되고 농업 생산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이로써 진 목공의 꿈이던 부국강병이 백리해에 의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2016년 6월 21일 (화) 15:05 판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출신이 매우 빈천하였지만, 뛰어난 책략을 가진 모사였다. 그는 중년의 나이에 우나라를 떠나 제나라로 갔으나 그의 비상함을 알아보는 자가 없었다. 그는 송나라로 가서 건숙이라는 은둔자와 만나 우정을 쌓게 된다. 같은 시각에 그가 떠나왔던 우나라는, 군주가 재물에 눈이 멀어 내부 분란이 그치지 않았다. 그 때 진나라 사자가 우나라 군주에게 괵나라를 벌하려 하니 길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우나라 군주는 강국 진나라의 요청을 거절할 수가 없었는데, 백리해의 친구 궁지기가 괵나라와 우나라가 입술과 이의 관계와 같다며 이를 반대했다. 여기서 순망치한이란 고사성어의 유래가 나온다. 우나라 군주는 궁지기의 말을 듣지 않았고, 진나라는 곽나라를 치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함께 쳐 버렸다. 당시 우나라 군주에 충성을 바치던 백리해는, 진나라 군의 포로가 되자 초나라로 도망쳤다. 하지만 진 목공은 백리해가 능력있는 인물임을 알아보고 초나라 군주에게 노예 삯인 양 다섯 마리를 주고 데리고 온다. 진 목공과 백리해는 3일 밤낮 동안 얘기를 나누었고, 진나라를 세울 만한 인재라 여겨져 대부 자리를 맡게 한다. 진나라는 백리해의 노력으로 내정이 개혁되고 농업 생산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이로써 진 목공의 꿈이던 부국강병이 백리해에 의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