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모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회경제적 성과)
(충칭)
2번째 줄: 2번째 줄:
 
'충칭모델'은 [[충칭]]의 [[공산당위원회]] 서기(2007년~2012년)였던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 부임 이후 주도해 온 충칭시의 경제 개혁 방식을 총괄적으로 지칭한다.
 
'충칭모델'은 [[충칭]]의 [[공산당위원회]] 서기(2007년~2012년)였던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 부임 이후 주도해 온 충칭시의 경제 개혁 방식을 총괄적으로 지칭한다.
  
==충칭==
+
==핵심인물==
 +
===보시라이===
 +
===[[추이즈위안]]===
 +
칭화대학의 공공관리학원 교수이자 대표적인 중국의 [[신좌파]]로, 충칭시 국유자산위원회의 주임직을 겸직하였다. 추이즈위안은 '자유사회주의(국유자산의 시장 수익을 통한 세율인하과 국채축소)'의 현실적 실현 가능성에 늘 주목해왔다.
  
 
==원리==
 
==원리==

2016년 6월 23일 (목) 14:39 판

요약

'충칭모델'은 충칭공산당위원회 서기(2007년~2012년)였던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 부임 이후 주도해 온 충칭시의 경제 개혁 방식을 총괄적으로 지칭한다.

핵심인물

보시라이

추이즈위안

칭화대학의 공공관리학원 교수이자 대표적인 중국의 신좌파로, 충칭시 국유자산위원회의 주임직을 겸직하였다. 추이즈위안은 '자유사회주의(국유자산의 시장 수익을 통한 세율인하과 국채축소)'의 현실적 실현 가능성에 늘 주목해왔다.

원리

제도와 정책

  • 위푸공사(渝富公司)설립: 부실한 국유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국유자산 가치 증대시키고, 국유자산을 통한 시장 수익을 확대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 민간 부문 투자 확대: 증가된 국유자산을 통해 세수에 의지하지 않는 민간 부분의 투자를 확대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세금 감면 효과를 발생시키거나, 민간 부문의 각종 세율을 직접적으로 인하하기 위한 여력을 창출해 내었다.


특징

  1. 내수 위주의 재생산
  2. 내륙 개방형(시장은 해외에서 찾되, 부품의 공급처는 현지)
  3. 사회보장성 주택과 사업형 분양주택의 동시 발전 추구
  4. 지표거래
  5. 서부대개발을 위한 전진기지로의 내륙발전

방향성

시장자본주의의 중심의 기존의 연해 지역 경제 개혁 모델과 달리 충칭모델은 상대적인 수준에서나마 사회주의적 요소의 재도입이라는 일종의 경향성을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냈다.

결과

사회경제적 성과

  • 충칭모델은 중국의 토지공유제와 시장경제가 적절히 조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모범사례로 꼽힌다. 이는 중국 공산당이 지난 30여년간 고민해 온 핵심과제인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실질적인 성공이었다.

평가

그 후

보시라이 실각

계속되고 있는 발전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4/24/201604240058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