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실크로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고자료)
10번째 줄: 10번째 줄:
  
 
「신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추진 전략과 의의」, 왕은위, 2016
 
「신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추진 전략과 의의」, 왕은위, 2016
 +
「关于共建21世纪“海上丝绸之路”战略构想的思考」, 赵莉莎, 2014

2016년 6월 23일 (목) 23:20 판

신실크로드

중국은 시진핑 정부가 주도하는 1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핵심과제를 지역경제 발전으로 정하고, 이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일대일로'는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를 결합한 거대 경제벨트 구축안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산업구조조정, 에너지 안보와 국방 강화 등 중국의 핵심 전략을 응축하고 있는 중요 국가 정책이다. 과거 서역과 중국의 무역로 였던 '실크로드'와 나라 정화의 해상 원정길의 영광을 재현한다는 의미에서 ‘신실크로드’ 경제권으로 불린다. '일대일로' 구상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9월 7일 카자흐스탄의 한 대학 강연에서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만들어 공동 번영과 협력의 시대를 열자"로 제안한 것으로 시작됐다. 한 달 뒤인 10월 3일 시 주석은 인도네시아 국회 연설에서 해양 실크로드 경제벨트 구축에 아세안 국가의 협력을 제안하면서 '일대일로' 구상의 윤곽이 잡혔다. 신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육상 노선은 중국의 중서부 주요성(省)인 산시(陝西)·간쑤(甘肅)·칭하이(青海)·닝샤(寧夏)·신장(新疆)을 관통하고, 러시아·카자흐스탄·벨라루스·폴란드를 거쳐 독일까지 이어진다. 이를 위해 시진핑 주석은 중국~독일을 연결하는 위신어우(渝新歐) 철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로 불리는 해상 경제벨트는 중국에서 출발해 동남아시아(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와 몰디브 등 인도양을 거쳐, 유럽에 이르는 해상 무역로 건설이 핵심이다.

의의

始于两千多年前的中国古代“海上丝绸之路”,开辟和记载了中国与世界的友好往来、繁荣商贸经济的辉煌文明历史。站在新的历史起点,21世纪“海上丝绸之路”的战略构想源于历史,但超越历史,具有新的时代内涵和重要战略意义。(번역)이천여 년 전에 시작된 중국 고대의 ‘해상실크로드’는 중국과 세계의 교류를 열었고 시장경제를 번영시켰다. 새로운 역사의 기점에서 21세기의 ‘해상실크로드’의 전략은 역사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역사를 넘어 새로운 시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중요한 전략적 의의를 갖고 있다. 中国以自己独特的发展道路迅速崛起,取得了举世瞩目的发展成就,成为世界经济发展的重要引擎,国际地位和影响力显著提升。共建21世纪“海上丝绸之路”,是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和推动世界和平发展的重要载体,为亚洲和世界提供了发展机遇,诠释了中国在全球化与区域经济一体化中作为一个大国的责任和胸怀。(번역)중국은 이미 자신만의 독특한 발전과정으로 급부상하며 엄청난 발전성과를 이룩하며 세계경제발전의 중요 엔진이 되었다. 이는 중국의 국제적인 지위와 영향력을 끌어올렸다. 21세기의 ‘해상실크로드’를 만드는 것은 중국의 위대한 ‘중국몽’을 실현시키는 것과 동시에 세계평화를 추진시키는 운반체 역할을 한다. 이는 아시아와 세계에 발전 기회를 제공하고 중국이 세계화와 지역경제를 일체화하는 데 대국으로서의 책임감으로 해석된다.

참고자료

「신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추진 전략과 의의」, 왕은위, 2016 「关于共建21世纪“海上丝绸之路”战略构想的思考」, 赵莉莎,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