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代

ChineseWiki
Roo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13일 (화) 16:3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二代(얼다이)

二代(얼다이)는 윗세대의 부 혹은 빈곤을 이어받는 2세대들을 통칭하는 단어이다. 중국이라는 국가는 세습과 겸직이 매우 견고하고, 결과적으로 만들어진 폐쇄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부와 권력을 독점할 수 있다. 이는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현 중국의 사람들은 태어난 시점부터 시작점이 달라지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에 얼다이라는 단어에서 이들에 대한 대다수 중국인들의 허탈한 심정이 담겨있는 신조어이기도 하다.
관련 단어에는 福二代(푸얼다이),官二代(관얼다이)와 贫二代(빈얼다이)가 있고, 이들은 서로 반대되는 단어이다.

福二代(푸얼다이)

福二代(푸얼다이)는 중국 개혁개방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재벌들의 자녀, 즉 재벌 2세들을 통칭하는 단어이다. 우리나라 말로 간단히 정리하자면 푸얼다이는 금수저와 같은 의미이다. 푸얼다이들 중 몇몇은 SNS를 통해 자신들의 부를 과시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이를 넘어서서 부모의 재력과 권력을 믿고 폭행, 살인 등의 사건을 일으켜 많은 중국 사람들에게 비판받기도 한다.
하지만 푸얼다이들이 이런 부정적인 행보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기성세대인 그들의 부모와는 달리 자신만의 사업체를 꾸려나가길 원하거나, 부모와의 의견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부모의 기업체를 나가 자신만의 길을 걷겠다는 답변을 하였다. 이는 푸얼다이들이 부모들의 기대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는 분석을 동시에, 그들이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기로에 서서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官二代(관얼다이)

푸얼다이가 부모의 재산과 사업체를 물려받는 2세들을 통칭하는 단어였다면, 官二代(관얼다이)는 고위관직에 올라있는 부모의 2세들을 통칭하는 단어이다. 이들은 직접적으로 재산을 물려받기도 하지만, 푸얼다이들과는 다른 형태로 일종의 '지원'을 받는데, 바로 부모들의 인맥이다. 공공기업이나 사기업 등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수많은 일반인들은 노력해야 하지만, 관얼다이들은 부모님의 인맥을 등에 업고 안좋은 학점과 학업태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직장들을 얻는다. 이들을 보며 다른 일반인들은 소외감과 허탈감을 느끼곤 한다.
다행히도,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대도시에서는 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대대적인 국가적 행보 덕분에 많이 없어졌지만, 중소도시에는 여전히 이런 부정행위들이 남아있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타고난 환경이 그 사람의 직업까지 정해주는 것을 본 일반 중국인들은 " 현재 일하고 있는 중국의 직장에서 돈을 벌면, 외국으로 떠나 거기서 자리를 잡고 살겠다 "고 할 정도로, 중국의 관얼다이는 심각한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贫二代(빈얼다이)

贫二代(빈얼다이)는 푸얼다이, 관얼다이 등과 반대되는 단어로 부모가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지 않거나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해 가난한 환경에서 태어난 2세들을 통칭하는 단어이다. 이들은 거대한 기업체를 물려받는 푸얼다이나 부모님의 인맥을 통해 높은 위치에 쉽게 올라가는 관얼다이들의 삶을 보며 허탈감과 상실감을 느낀다. 이들이 상실감을 느끼는 지점은 비단 경제적 수준뿐만이 아니다. 주택 보조, 의료 혜택, 교육과 사회 보장적 차원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빈얼다이들의 삶은 실질적으로 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빈얼다이들이 평생 본인들의 부모처럼 가난하게 살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그들이 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푸얼다이 혹은 관얼다이들보다 훨씬 더 큰 대가와 노력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빈얼다이라는 단어가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빈얼다이라는 단어는 중국의 경제적, 지위적인 양극화가 과거에 비해 심해졌다는 일종의 경고이며, 빈부계층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을 표하는 단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