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5일 (월) 14:27 판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금문에서 유(兪) 자는 왼쪽에는 배가 있고 오른쪽에는 날카로운 끌을 형상화한 것이 있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대답소리 유.png

금문에서 유(兪) 자는 왼쪽에는 배가 있고 오른쪽에는 날카로운 끌을 형상화한 것이 있어 사람이 끌로 큰 나무통을 파내어 배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 유(兪) 글자의 본래 의미는 속이 텅 빈 통나무를 잘라 배를 만드는 것이고, 이것은 또한 통나무배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글자는 후세에 감탄사로 많이 사용되었고, 또한 현대 중국에서 성씨로도 쓰였지만 본래 의미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文化

<유(兪)와 유(瘉)의 관계는?>

[유(兪) : 통나무배 / 유(瘉) : 병을 회복하다]

병을 회복하는 것은 유(瘉)라고 한다. ‘瘉’는 ‘설문해자’에서 “병이 낫는 것이다”라고 하며, 유(兪)의 소리를 취한다고 풀이하는데 유(兪)가 그 초기 문자이다. 유(兪)를 ‘설문해자’는 통나무배라는 뜻으로 풀이한다. 이후 이러한 ‘통나무배’의 의미에서 ‘병을 회복하다’라는 의미로도 쓰이게 되었다. 유(兪)의 巜(큰 도랑 괴) 부분은 바늘로 체액을 빼낸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 고대에 작은 수술에 붓과 같이 생긴 도구를 사용하여 수술을 했다. 유(兪)의 옛 글자는 여(余)로 볼 수 있는데, 여(余) 윗부분에 있는 八자 모양은 붓과 같이 생긴 바늘로 찔러서 고름을 분산시키는 모양을 나타내며, 여(艅)는 그 고름을 그릇에 나타낸 문자이다. 여(艅)는 지금의 자형으로는 유(兪)이며, 피고름을 빼내어 병이 낫는 것을 유(愉) 또는 유(癒)라고 한다.[1] 그래서 유(兪)와 유(癒)는 원래 같은 문자로서 피고름을 제거한 다음에 느낄 수 있는 편안한 마음 상태를 뜻하는 문자가 되었다. 본래 의미인 ‘통나무 배’에서 변화하여 현대에는 ‘대답소리’, ‘응답하다’와 ‘병이 낫다’라는 뜻도 지니게 되었다.

  1. 시라카와 시즈카, “한자의세계”, 솔출판사, 2008, p.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