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Dhaakdi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5일 (월) 23:3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장정 정.png

정(丁)은 더 이상 간단하게 할 수 없는 글자이다. 가로 한 획, 세로 한 획의 구성이며 잘 쓰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오로지 문맹만이 못 알아볼 것 같다. 그래서 과거에 ‘목불식정’(目不識丁: 고무래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 정(丁)자 인 줄 모른다는 뜻, 글자를 전혀 모르는 사람을 비유)이 자주 사용되었는데, 이 성어는 공부하지 않는 무지한 사람을 비웃는 데에서 왔다. 그러면 정(丁)은 도대체 무슨 물건일까? 당신은 아마 정말 모른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갑골문과 금문 중의 정(丁)자는, 원래 한 개의 못을 형상이었다.: 위에서 보면, 원형의 못 대가리이다.; 측면에서 보면, 쐐기와 비슷하다. 그래서 정(丁)자의 본래 의미는 못이다. 정(丁)은 ‘釘(못 정)’의 본래 글자이다.

[丁是丁, 卯是卯]: 丁은 튀어나온 장부를 가리키고, 卯는 장붓구멍(홈)이다. 구어로 “丁是丁, 卯是卯”은 ‘일을 할 때, 진지하고 엄숙하며 마음대로 융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文化

<십간(十干)>

간지를 이용하여 날짜를 기록한 것은 어느 시기에 발명된 것인지 확정할 수 없다. 10개의 천간(天干)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이다. 그 가운데 정은 쇠못 모양을 그린 것이고, 무는 도끼와 같은 병기이고, 신은 죄를 지은 사람의 얼굴에 새기는 도구를 그린 것이다. 그 나머지 형체가 나타내는 의미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러한 것을 이용하여 천간명(天干名)으로 한 것은 가차이다. 『사기⦁하본기(夏本紀)』의 기록에 따르면 하 왕조에 제공갑(帝孔甲)과 제이계(帝履癸)라는 명칭이 있는 것으로 보아 임금은 날짜로 자신의 명칭을 삼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날짜를 기록하는 천간이 바로 자신의 이름을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실로 추정해보면 천간으로 날짜를 기록하는 방법은 하나라 이전에 발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