舊
語源
舊는 본래 새의 명칭으로 올빼미나 부엉이를 가리킨다. 이 새들은 조류 중 매우 사나운 종이라 종종 다른 새들의 둥지를 침범하여 새끼 새를 잡아먹는다고 한다. 갑골문과 금문의 舊는 새가 둥지를 밟고 있는 모양을 상형한 것으로, 바로 올빼미(부엉이)가 둥지를 훼손하며 새끼를 취하고 있는 모습이다. 久(오랠 구)와 발음이 유사해서 나중에는 ‘낡다’라는 뜻으로 쓰였는데, 이는 '새롭다(新)'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본래의 의미는 점차 사라져갔다.
文化
중국에서는 예부터 부엉이를 흉조로 여기며 좋아하지 않았다. 이는 야행성인 부엉이의가 심야에 소리를 내면서 활동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부엉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없어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이는 부엉이가 1년에 천 마리 가량의 쥐를 잡아서 농민들이 수확한 농작물을 지키는데 일조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나서이다.
<한어대사전>의 舊가 들어간 어휘
【舊人】 구인. 1. 나이가 많고 덕망 높은 옛 신하. 2. 그 자리에 오래 있었던 사람. 본래부터 있었던 인원. 3. 오랜 친구.
【舊山】 구산. 1. 고향. 옛 집. 2. 오래된 무덤.
【舊屯】 구둔. 지난날의 괴롭고 힘들었던 사정.
【舊文】 구문. 1. 고대에 제도로 규정된 수레, 의복, 그릇, 등의 문식(文飾). 2. 전대(前代)의 전적(典籍). 3. 과거에 쓰인 문장(文章).
【賢舊】 현구. 현명한 선비와 오래된 신하(賢士舊臣).
【親舊】 친구. 1. 친하고 가까운 오래된 신하. 2. 친히 오래 사귄 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