綜
語源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糸(가는실 멱)와 宗(마루 종)이 결합하여 형성된 글자로, 하나는 ‘모으다’라는 뜻이다. 조상의 사당(宗)을 빌려 제사를 지내어 각 민족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시킨다 廖文豪, 『汉字树 3』, 吉西平, 2015, p144 는 어원을 가지고, 이 때 발음은 'zōng'이다. 또 다른 하나는 '잉아'라는 뜻이다. 이 때 발음은 'zèng'이다.
文化
첫 번째 뜻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宗(마루 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宗은 회의자로, 宀(집 면)과 示(보일 시)로 구성되어, 조상의 위패를 모신 제단(示)이 설치된 집(宀), 즉 종묘를 말한다. 종묘는 씨족의 성스러운 장소이며, 거기에서는 조상에 대한 제사를 비롯하여 중요한 의례를 행하였다. 말하자면 조상의 영과 대면하는 장소인 것이다 [1] . 이로부터 동일 종족이나 가족, 종파, 종갓집 등을 말하게 되었고, 다시 으뜸, 정통 등의 뜻이 나왔다 [2] . 이를 바탕으로 綜을 살펴보면, '모으다'라는 첫 번째 뜻을 유추할 수 있다. 두 번째 뜻은 '잉아'로, 잉아란 베틀의 날실(糸)을 한 칸씩 걸러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맨 굵고 중심(示)이 되는 실을 일컫는다 [3]
. 이는 宗의 본래 의미가 아닌 몇 차례 연변한 의미(중심, 정통)를 취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