我爸是李刚
我爸是李刚
정의와 유래
2010년 10월 16일 하북 대학 캠퍼스에서 검정색 승용차가 여성 두 명을 치는 뺑소니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 중 한 명은 17일 저녁에 사망하였고, 또 다른 여성은 중상을 입었다. 당시 사고를 일으킨 남성은 이계명으로, 사고 당시 그는 차를 멈추기는커녕 자신의 여자친구를 기숙사 앞까지 배웅해주었다고 한다. 그는 돌아오는 길에 경비에게 붙잡히자 “능력이 있으면 한 번 구속해봐, 우리 아버지가 이강이야!(我爸是李刚!)이라고 소리친 것에서 유래가 되었다. 리치밍의 아버지 리강은 바오딩시 베이스구 공공안전분국의 부국장이다. 바오딩시는 중국 허베이성의 지급도시로 도시지역과 주변의 농촌부를 포함한 비교적 큰 행정 도시다. 따라서 이계명의 이러한 발언은 집안 배경을 믿고 온갖 만행과 추태를 일삼는 재벌 2세를 풍자하는 유행어가 되었다.이 후 猫扑网(mop network)에서는 “我爸是李刚”을 주제로 한 문장 경연대회를 실시하여 네티즌들의 분노를 표현하게 했으며 마침내 ‘이강(李刚)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사건의 결과
2011년 1월 이계명은 교통사고 혐의로 6년형을 선고 받았다. 확인 결과, 이계명은 시속 45~59km속도로, 캠퍼스 속도 제한보다 5km 빠르며, 혈중 알코올 함량이 151mg으로 음주운전과 동시에 뺑소니 혐의까지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상에서의 활용 사례
“床前明月光,我爸是李刚;日日思君不见君,我爸是李刚;桃花潭水深千尺,不及我爸是李刚。” (침대 머리맡의 달빛, 우리 아빠는 이강; 매일같이 그대를 생각하나 만나지 못하는구려, 우리아빠는 이강; 도화 담의 수심이 천 길이 되지만 우리아빠가 이강이란 것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네.) 원래 이 시는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침대 맡의 달빛이 처음에는 하얀 서리인 줄 알았지만 고개를 들어 하늘에 걸려있는 밝은 달을 보니 나도 모르게 고향 생각이 배가 된다는 당나라의 ’이백(李白)’이 지은 정야사(静夜思)와 증왕륜(赠汪伦)이라는 시의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생활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지 마라. 우리 아빠는 이강이니까. 내가 만약 너를 사랑한다면 절대로 열심히 덩굴을 타고 오르는 능소화를 배우지 않고 우리 아빠가 이강임을 내세워 내 자신을 뽐낼 것이다” (원문: 생활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슬픔을 참고 견디면 기쁨의 날은 반드시 오리라. 현재는 언제나 슬픈 것, 마음은 미래에 사는 것, 모든 것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지난 것은 모두 그리워만 진다.) 러시아의 시인 푸쉬킨(1799~1837)의 ‘삶’이란 시의 구절을 패러디한 내용이다.
그 외 猫扑网 (mop) 에서 我爸是李刚造句大赛에 나온 문구들
1. 世上最遥远的距离不是生与死,而是我站在你的面前你却不知道我爸是李刚.
2. 床前明月光,一撞就一双。有种就去告,我爸是李刚。
3. 车开大路要嚣张,只因我爸是李刚。暮然回首路中央,地上倒有妞一双。
4. 出事不用慌,我爸是李刚。谁要管闲事,谁家就遭殃。
5. 别人笑我太疯癫,我笑他人看不穿。专为他人掘坟墓,只因我爸是李刚。
6. 家有李刚,万事不慌。
7. 我爸是李刚,撞撞更健康。
8. 同一个世界,同一个李刚。
9. 李刚,让儿子生活更美好。
10. 李刚要出名,就得生启铭。出事莫须怕,因为有老爸。
11. 人家老爸是李刚,能把圆的变成方 劝君莫去管闲事,免得失学又遭殃 各人自扫门前雪,休管他人瓦上霜 吾等无财又无权,不能再把学业荒 只有咒那肇事者,脚底流脓头长疮 生个儿子没有肛,起名依旧叫李刚
12. 李刚,一切皆有可能。
13. 醉翁之意不在酒,在乎我爸是李刚也。
14. 若有他人来相问,就道我爸是李刚。
출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