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쩌민

ChineseWiki
CSJ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7일 (금) 01:4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쩌민

개요

양저우 출신으로 상하이 자오퉁대학교를 졸업한 후 여러 기술직을 맡는다. 문화대혁명 시기를 거쳐 상하이 시장직을 맡은 그는 후야오방 사망 후 당 총서기로 발탁된다. 덩샤오핑 사망 후 실질적 국가 원수가 된다.

생애

출생 및 학창 시절

1926년 8월 17일 양저우에서 장스쥔과 우웨칭이라는 이름의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다. 공산당원이었던 숙부 장상칭이 항일전쟁 중 사망하자 친아버지가 장쩌민을 숙부 밑으로 입양보냈다. 후일 이는 장쩌민에게‘혁명가 가문이라는 배경을' 만들어줌으로써 당으로부터 한층 더 두터운 신임을 받고, 정치적 이력에도 활력을 띠게 해주는 배경이 된다. 장쩌민은 양저우 중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난징중앙대학교에 입학했다. 하지만 국민당 교육부가 난징중앙대학교 폐쇄를 명령하면서 상하이 자오퉁대학교에 다니게 된다. 1946년 장쩌민은 중국 공산당에 입당한다. 그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신봉했으며 과학이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서구의 부르주아적 인식을 받아들였다. 그가 볼 때 공산주의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혁명적 방법이었다. 국공내전이 한창이던 1947년 그는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에 취업해 엔진을 관리하는 일을 맡았다.

중화 인민공화국 건국

공산당이 정권을 잡은 후, 그는 위민공장의 공장 당 지부장 자리를 맡게 되었고 이것이 그가 중국공산당에서 맡은 최초의 지도자 자리였다. 새로운 사회주의 방식의 모범인 당의 젊은 간부들은 결혼을 일찍 해야만 했기에 그는 1949년 고교 동창 왕예핑과 결혼했다. 1952년 공산당이 소비에트 방식의 5개년 계획을 입안하면서 기술력을 갖춘 당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은 장쩌민은 1954년 초에 베이징에 가 '제1기계제작부'의 5개년 계획 입안에 참여했다. 그는 곧 다른 직책도 맡았는데 그 중 하나가 창춘에 있는 '제1 자동자공장'에 배정된 것이었다. 그는 창춘에서 가족들과 함께 괜찮은 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나 1956년 이른바 우파 숙청이 시작되었고, 장쩌민은 공장의 당 책임자로서 직원들 중 일정한 수의 우익을 솎아내야만 했다. 그는 이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지만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았다. 그는 살기 위해 숙청에 동참했고, '마오의 중국'에서 사는 법을 배워가고 있었다.

대약진 시기

1958년 마오는 경제발전의 대약진을 촉구했다. 마오의 대약진 운동은 장쩌민이 있던 창춘의 자동차공장에도 들어왔고 공장 관리자들은 허겁지겁 야심찬 생산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잘못된 산업 정책에 의한 경제적 재앙이 전국적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피폐한 농촌의 참상이 알려지면서 창춘 자동차의 근로자들은 농촌 지원에 파견되었고 1961년이 되자 창춘 자동차는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다. 생산량을 부풀린 국영기업의 관리자들은 쫓겨나거나 좌천되기 시작했고 1962년 초 장쩌민은 창춘 공장에서 다시 상하이의 연구소로 이동했다. 하지만 이것은 승진이었으며 좌천되었다는 증거는 없다.

문화대혁명 시기

문화대혁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한 1966년 5월, 장쩌민은 우한에 있는 '열발전 기계 연구소'로 자리를 옮겼다. 홍위병들은 장쩌민을 공격할 거리를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었다. 지식인이라는 배경에, 엘리트 교육을 받았으며, 소련에서 기술을 배워왔다는 등등이 다 죄목이 되었다. 그들은 또한 그가 '부르주아적 생활방식'으로 살아왔다는 점도 고발 내용에 포함시켰다. 사실 장쩌민에게는 그러한 죄목들을 상쇄시킬 수 있는 두 개의 강점이 있었는데 혁명 순교자의 아들이라는 점과 그의 전문 분야가 과학기술 연구였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탄핵을 받아 연구소장직에서 쫓겨났고, 재판에 회부되었다. 그는 노동 및 사상개조의 이름으로 '57 간부학교'에서의 힘겨운 나날을 보낸 후 1970년에 외교국에서 새 자리를 얻는다.

상하이를 개혁하다

1985년 상하이 시장 왕따오한의 임기가 만료되던 당시 장쩌민은 전자공업부 부장으로서 중국을 컴퓨터 시대로 진입시키는데 애를 먹고 있었다. 왕따오한과 오랜 친분이 있던 장쩌민은 상하이 시장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반겼고, 7월에 시장으로 공식 지명이 된다. 그는 시장으로서 상하이의 낡은 인프라를 재건할 계획을 세워나갔다. 1986년 상하이에서 문화혁명 이후 가장 크고 위험했던 학생 시위가 일어났지만 장쩌민은 큰 불상사 없이 시위를 해산시켰다. 하지만 그는 유능한 경제전문가는 아니었기 때문에 그의 임기 중 실질적으로 완성된 것은 새 기차 정거장뿐이었고 다른 사업들은 수렁에 빠졌다.

중앙에서의 발탁

1989년 당 총서기 후야오방이 사망한 후 천안문 광장에서의 추모 열기가 대규모 시위로 이어졌다. 자오즈양이 실각한 후, 덩샤오핑은 장쩌민을 차기 당 총서기로 낙점했다. 장쩌민은 그간 여러 분야를 옮겨다니느라 파벌에 속할 틈이 없었고, 이는 덩샤오핑이 정한 기준에도 들어맞았다. 1993년 그는 양상쿤의 뒤를 이어 국가 주석 자리에 오르고, 1997년 덩샤오핑이 사망하자 실질적인 국가 원수가 된다.

참고자료

『장쩌민』,브루스 질리, 2002 『중국을 변화시킨 거인, 장쩌민』,로버트 로렌스 쿤, 2005 『중국 최고 정치지도자들의 리더십』,이승익,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