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신앙

ChineseWiki
Tldkgktn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25일 (수) 22:3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의 민간신앙


중국의 민간신앙은 아주 절충적이다. 예를 들면 한대에 이르러서는 음양과 오행이라는 우주론적이고 세련된 내용이 첨가되었다. 그 외 민간신앙은 한족이 화북 평원에서 밖으로 뻗어나가면서 만난 무수한 지역 종교의 신과 의식도 흡수했다. 그 이후 수세기 동안 도교와 불교로부터 신학이론과 신들을 받아들이면서 민간신앙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졌다.
그러나 대략 2세기부터 10세기까지 중국의 민간신앙은 유교와 마찬가지로 불교와 도교의 그늘에 가려 있었다. 이 두 종교는 주기적으로 왕조의 보호를 받으며 서민 사이에서 많은 신자를 끌어들였다. 특히 불교의 영향은 광범위하게 미쳐서 당 왕조 대부분의 시기 중국은 바로 불교국이었고, 사원은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강력한 힘을 과시하며 중국인의 종교 감정에 심대한 영향을 주었다.
9세기부터 12세기까지 도교와 불교는 모두 쇠퇴기에 들어갔다. 그후 몽고지배 시기에 원조(元朝)의 황제가 도교의 도사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지만, 종교로서 도교는 서민들을 떠나고 있었다. 불교 역시 활력을 크게 잃었다. 불교의 교파 중에서 철학적인 사색보다도 종교적 수행을 강조하는 두 종파 -선(禪)과 정토(淨土)- 만이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명·청 시대에 와서는 이들마저도 교리 상으로 타락하고 제도적으로 쇠약해졌다. 도교와 불교가 쇠퇴함에 따라 유교와 토착신앙이 힘있게 재기했다.

민간신앙 종류

민간신앙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