裘
語源
갑골문의 ‘裘’ 자는, 한 벌의 상의의 모습과 같다. 옷의 바깥에는 가늘고 부드러운 털이 있다. 모피로 만든 옷을 의미한다. 금문의 ‘裘’ 자의 옷 형태의 중간 부분에 ‘又’자는 독음을 나타낸다. 소전이 되어서야 옷의 의미를 따르고 ‘求’를 음으로 하는 형성자가 완성되었다. 그래서 ‘裘’의 본래 의미는 털가죽 옷을 의미하며, 모피로 만든 의복을 의미한다. ‘裘’는 성씨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이것은 대략 ‘裘’씨 선조의 신분이 가죽을 만드는 공예가였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裘马: 가벼운 갖옷과 살찐 말. 부유한 생활을 비유 함.
裘葛: ‘裘’는 겨울옷을 의미하고, ‘葛’는 여름옷을 의미함. 일반적으로 사계절의 옷을 의미함. 또한 겨울과 여름의 변화 즉, 1년을 의미하기도 함.
文化
‘裘’는 모피 옷이다. <설문>에서: “裘는 모피 옷 이다.” 갑골문에서는 털이 있는 옷의 모습을 하고 있다. 따라서 상형자에 속한다. 금문에서는 옷 안에 ‘又’를 추가했다. (또는 寸,고문자에서 又,寸,手 모두다 손을 의미한다.) ‘又’는 소리 부분이 되어, 형성자가 된다. 또는 회의자라고도 할 수 있는데 손을 가슴에 대어 따뜻하게 한다라는 것이다. 설문고문과 석고원에서는 ‘求’가 ‘裘’를 대신하는데, 가차자이다. 소전에서는 ‘求’를 ‘衣’안에 넣었는데, 이는 ‘衣’를 의미로 하고, ‘求’를 소리로 하는 형성자가 된다. 초서에서는 소전의 구조를 따라, 필획을 평평하게 하여 금문(今文)이 되었다.[1]
- ↑ 图释古汉字, p.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