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川"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내 천'川'자는 물이 흘러가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다. 갑골문의 형태를 보면 측면에 위치한 두 개...)
 
(차이 없음)

2016년 9월 6일 (화) 21:54 기준 최신판

語源

내 천.png

내 천'川'자는 물이 흘러가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다. 갑골문의 형태를 보면 측면에 위치한 두 개의 곡선은 강기슭을 표현하고 있으며 가운데의 점은 물줄기를 의미한다. 이 형태는 이후 금문과 소전체로 바뀌면서 세 개의 단순한 곡선 형태로 변화하였다. '川'자는 냇가 혹은 하천을 의미하는 단어이지만 산간 사이의 평평하고 낮은 지역이나 평원을 가리키는 뜻으로 파생되기도 하였다. '강'이란 뜻의 '川'자는 중국 서부에 위치한 한 성(城)의 이름에 들어가 있다. 장강(長江)과 제 지류가 지나고 있는 사천(四川)이 바로 그것이다.[1]

文化

최초의 정착인들에게 있어 강은 생활의 중심이었다. 강을 다스리고 이용하려는 과정에서 성장한 사회는 다른 사회와 다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삼림 속의 나무꾼과 황량한 평원의 개척자를 생각하며 강한 개인을 떠올린다. 하지만 중국의 각 개인은 무력하다고 할 수 있다. 수천수만 개의 손이 모여야 비로소 강둑을 축조할 수 있고, 물길을 팔 수 있으며, 물을 끌어들여 관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의 노력이 없다면 어떤 일도 이룰 수 없다.

중국인들 함께 이룬 땀과 노력으로 비옥해진 황하의 진흙충적토 위에서 화하(華夏)문명이 탄생했다. 하지만 황하가 범람할 때면 바로 그 땅위에서 번영했던 마을들이 물에 잠기고 말았다. 농민들은 그 위에 조와 옥수수를 심었고, 간혹 물길을 파거나 우물을 팔 때 발견한 경이로운 청동기를 가까운 도시의 골동품 상인에게 팔았다. 이처럼 중국인들은 황하 주변에서 자연 현상에 따라 황하의 물길을 바꾸고 이용하기도 하며 중국의 문명을 발전시켰다.

  1. 세실리아 링크비스트, 김하림·하영삼 역, 『한자왕국』, 청년사, 2006, p.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