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21변지영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26일 (월) 22:35 판 (새 문서: 섬네일 =語源= 백조나 기러기류의 큰 새를 가리킨다. 우변은 형부(隹, 鸟), 좌변은 성부‘工’이다. 금문과 갑골문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러기 홍.png

語源

백조나 기러기류의 큰 새를 가리킨다. 우변은 형부(隹, 鸟), 좌변은 성부‘工’이다. 금문과 갑골문의 자형이 유사하다. 소전(1-2)는 고문에서 ‘隹, 鸟’ 와 같은 모양. 설문해자는 “홍은 비대한 새…”라고 설명했다. 소전(3)은 “水”를 추가로 더해 鸿로 썼다. 설문해자는 “홍은 홍곡이다."라고 하였으며, 예서는 가지런하고 네모 반듯하게 꺾어 쓴다.

文化

鳥(조)가 의미부고 江(강)이 소리부로 기러기를 말하며, 기러기는 큰 새이기에 크다는 뜻이 나왔는데, 長江(장강)처럼 큰 새라는 뜻을 담았다.[1]

‘새 조(鳥)’자에 ‘강 강(江)’자가 합쳐져 강에 사는 커다란 새를 가리키는 문자다. 기러기를 나타내는 한자는 ‘기러기 홍’ 말고도 ‘기러기 안(雁)’자가 있는데, 이때 ‘기러기 홍’은 주로 큰 기러기를 나타내고 ‘기러기 안’은 작은 기러기를 나타낸다. 일관이 “기러기는 백성의 상징”이라고 하기도 했는데, 이는 『시경(詩經)』 소아(小雅)편의 홍안지십(鴻鴈之什) 홍안에 ‘홍안이 푸드덕푸드덕 날개짓하네[鴻雁于飛 肅肅其羽]’라는 구절에서 유래한다. 주나라 선왕(宣王)이 이산한 백성들을 위로하여 오게 하고 안집(安集)한 사실을 기술한 것인데, 이로 인해 전란으로 유망한 백성들을 홍안이라고도 하였다.

  1. 하영삼, 한자어원사전, 도서출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