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룡

ChineseWiki
회색바람까마귀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13일 (월) 08:35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룡
(간체:成龙, 번체:成龍, 영어:Jackie Chan)

출생 1954년 4월 7일
홍콩 특별행정구
배우자 린펑자오
자녀 팡쭈밍, 오탁림
주요 작품 취권, 러시아워, 폴리스 스토리 시리즈
관련 활동 중국 무술, 영화


요약

성룡은 1954년 4월 7일 홍콩에서 태어났다. 연기, 감독, 영화제작, 음반 등 많은 활동을 하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월드스타이다. 대표작품으로는 <취권>(1978년, 홍콩), <폴리스 스토리>시리즈, <러시아워>시리즈 등이 있다.

취권1.PNG 폴리스스토리.PNG러시아워 포스터.PNG

어린시절

成龙2.PNG

성룡은 모친의 뱃속에서 12개월 동안 있었다. 하지만 집안이 가난하여 제왕절개 비용(당시 홍콩달러로 100~200달러)가 없어서 부모님은 영국 의사에게 성룡을 팔려고 했었다. 다행히도 친척들이 수술 비용을 모아줘서 5.7kg의 우량아로 세상에 첫 등장하였다. 성룡이 7살 되던 해, 아버지는 요리사로 어머니는 가정부 일을 하기 위해 해외로 떠나게 되며 그능 우점원(于占元) 경극학원에 입학한다. 여기서 그는 훗날 홍콩 영화계를 주름잡는 홍금보, 원표, 원규, 원화 등을 만나게 된다. 경극학원에서 무술을 배우면 자란 성룡은 졸업 후, 스턴트맨과 단역배우를 시작으로 영화계에 입문하게 된다.

배우활동

성룡은 1962년 <대소황천패>에서 홍금보와 함께 주연으로 데뷔하였다. 하지만 작품이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게 되면서 길고 긴 무명시절을 보내게 된다. 무명시절, 성룡은 이소룡 주연의 영화 <정무문>에서 수련생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었다. <정무문>(홍콩, 1972년) 촬영 중 이소룡이 실수로 성룡을 다치게 하였고, 훗날 이것을 인연으로 성룡은 이소룡의 주연의 <용쟁호투>(1973년, 홍콩,미국) 등의 여러 작품에 단역배우로 출연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한다. 1960년~1970년대는 최고의 액션스타 이소룡이 영화계를 독점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성룡을 비롯한 많은 수의 배우들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1973년 7월 20일 이소룡이 사망한 이 후에도 많은 액션 영화는 이소룡의 아류작 취급을 받았다. 이러한 이소룡의 그늘에 침체되어 있던 영화계에 등장한 새로운 빚 줄기가 바로 성룡의 <취권>(1978년, 홍콩)이다. 이소룡으로 대표되는 정통액션 스타일에서 유머러스한 성룡식 액션이 탄생한 것이다. <취권>을 통해 성룡은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고 ‘성룡의 액션은 다르다’는 인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심어주었다. <취권>의 인기는 한국에서도 엄청났으며 1990년대 설날, 추석 등의 명절에 꼭 반영되며 한국의 ‘추석배우’ 원조이다. <취권> 이후로 홍콩 및 아시아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 성룡은 불후의 명작인 <폴리스 스토리>(1985년, 홍콩)을 감독과 주연으로서 만들어내며 불후의 히트를 친다. 성룡식 액션을 가장 잘 선보였다고 평가 받는 이 작품은,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홍콩 경찰청의 특수기동대 소속인 진가구 순경(성룡)이 마약조직을 혈혈단신으로 일망타진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하여 성룡은 유머러스한 액션은 물론, 몸을 사리지 않는 스턴트 액션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한층 더 쌓아 간다. 성룡의 <폴리스 스토리>는 1988년(구룡의 눈), 1992년(초급경찰) 1996년(간단한 임무) 2004년(뉴폴리스 스토리) 2013년(폴리스 스토리2014)로 이어지면서 그 인기의 명성을 증명하였다. <취권>, <폴리스 스토리>를 제외하고도 우점원 인연인 홍금보, 원표와 함께 출연한 <비룡맹장>(1988년, 홍콩), <러시아워>시리즈, <턱시도> 등의 걸출한 명작을 쏟아 냈으며 <성룡의 신주쿠 살인사건>(2008년, 홍콩), <용적심>(1985년, 홍콩) 등의 진지한 영화에도 출연하며 전세계에 사랑 받는 영화배우가 되었다.


음반활동

감독, 배우로써 영화계에서 성공한 성룡에게 광고와 드라마를 비롯한 수 많은 러브콜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성룡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였기 때문에 여러 차례 음반을 발표했다. <第一次>(1993.01.31,POP), <真的,用了心>(2002, OST) <Jia Xiang De Long Yan Shu>(2005.01.01)등이 있다. 또한 2008 베이징 올림픽 공식 주제곡인 <站起来>를 왕리홍(王力宏), 한홍(韩红) 손연자(孙燕姿)등과 함께 불렀다

站起来.PNG

한국활동

성룡의 한국사랑은 유별나다고 한국언론이 그런다. 성룡은 영화의 인기 뿐만 아니라 옆집 아저씨 같은 편안한 인상과 겸손한 품행으로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성룡은 <일요일 일요일 밤에-대단한 도전>(2005.1.23 방송편)에 출연하여 자신의 액션 노하우를 출연진들에게 전해 주었다. 당시 같은 프로그램의 출연 중인 이경규씨는 자신이 주연으로 출연한 <복수혈전>(1992년, 한국)의 액션을 선보이며 성룡의 웃음을 자아냈다.

관련인물

성룡의 가족은 배우자인 영화배우 임봉교, 아들 영화배우 방보명, 딸 우줘린이 있다. 달 우줘린은 홍콩스타 오기리와 불륜 사이에서 낳은 혼외자식이다. 성룡과 자주 언급되는 인물로는 이소룡, 원화평, 원소전, 홍금보, 원표, 견자단, 이연걸, 주윤발 등이 있다.

개인사

스캔들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월드스타인 성룡은 명성 만큼이나 많은 스캔들이 있다. 가족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홍콩스타 오기리와 분륜을 저질렀으며 중화권 스타인 서정뢰와 키스하는 사진이 찍히는 스캔들이 있었다. 이 외에도 또 다른 중화권 스타인 장쯔이와도 스캔들이 있었다. 그의 아들이자 영화배우인 방조명은 마약흡입 했다. 또한 성룡은 2006년 9월 20일 홍콩 언론 ‘인포메이션 타임스’와 인터뷰를 통해 <화비만성춘>(1975년, 홍콩)성인영화에 출연한 사실을 인정했다.

성룡 성인영화.PNG

조세도피

2016년 4월 파나마의 로펌회사 모색 폰세카의 내부 자료 1150만건이 유출됐다. 이 문건에는 고객들의 돈세탁, 세금 포탈 등을 도운 정황이 드러나있다. 분석 결과 성룡은 6개 이상 페이퍼 컴퍼니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발표 되어 이미지를 구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