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휘지

ChineseWiki
Wlsrb5145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22일 (목) 21:31 판 (새 문서: 파일:Example.jpg == ---- == '''요약''' 시대 : 위진남북조 시대 동진 출생 : 338년 ~ 386년 중국 최고의 서법가인 왕희지의 5번째 아들로 회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Example.jpg

----

요약

시대 : 위진남북조 시대 동진 출생 : 338년 ~ 386년

중국 최고의 서법가인 왕희지의 5번째 아들로 회계산음 사람이다. 자는 자유(子猷)이다. 재능이 출중하고 성격이 호방하였으며, 이름난 선비들을 숭상하였다. 벼슬은 대사마(大司馬) 환온의 참모를 지내고 후에는 환충(桓冲)의 거기장군(車騎將軍)으로 임명되었다.


----

일화

그가 속세에 얽매이지 않는 성격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일화로 환충의 거기장군 직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를 들 수 있다. 왕휘지는 환충의 거기장군으로 임명되었을 때, 자신의 임무인 말을 관리하지 않았을 뿐아니라, 자신의 임무가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상황이었다. 이는 환충과 왕휘지의 아래 있는 대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일화를 통해 왕휘지가 호탕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속세적 임무에는 관심을 주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할수 있다,

환충 : 왕 장군, 당신은 군대에서 어떤 부문을 맡고 있소? 왕휘지 : 어떤 부문인지는 모르나, 사람을 자주 보고 말을 끌고 나갔다가 들어왔다 하니 말을 타는 부문은 아닌 것 같고, 말을 다루는 부문인 것 같습니다. 환충 : 그렇다면 당신이 관리하는 말은 모두 몇 마리입니까? 왕휘지 : 그것은 사육하는 사람에게 물어야 할 듯합니다. 저는 그곳에 가본 적이 없으니 제가 어찌 알겠습니까? 환충 : 듣자 하니 요즘 말들이 병으로 많이 죽는다고 합니다. 그럼 죽은 말들은 몇 마리인지 알고 있습니까? 왕휘지 : 살아 있는 말의 마릿수도 모르는데, 죽은 말을 어찌 알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