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쳇 공식계정 활용 보고

ChineseWiki
11 wnsgur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1월 30일 (수) 00:00 판 (새 문서: ==위챗 공식계정 활용 보고== ===1. 서론=== ‘뭣이 중환(中华)디’ 조는(이하 중화조) 중국의 IT산업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를 통해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챗 공식계정 활용 보고

1. 서론

‘뭣이 중환(中华)디’ 조는(이하 중화조) 중국의 IT산업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를 통해 결성된 언어문화 콘텐츠 실습 조이며, 중국의 IT산업 중 중국의 모바일 인프라의 발전에 주목하였다. 그 중에서도 중국인의 생활 다방면에 밀접해 있는 위챗(WeChat)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하고 직접 그 기능들을 실습해보았다.

2. 콘텐츠 실습 방향 설정

i) 플랫폼 선정 – why WeChat

중화 조에서 위챗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a) 중국의 스마트 폰 보급 증가 및 인스턴스 메신저 WeChat의 높은 이용률
현재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확대보급이 이루어지면서 중국 내에서도 스마트폰 보유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17년도에는 11.3억대의 스마트폰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올해인 16년도에 비해 9.7%나 증가한 추세이다.
b) 모바일 기반 인스턴스 메신저(WeChat)의 활용기능 증대
위챗은 기본적인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c) 높은 활용 가치에 기반한 성공사례
중국 텐훙(天虹)마트는 1984년 설립, 현재 전국각지 60개정도의 지점을 소유하고 있다. 2013년 9월 위챗 공식계정 개설 이후 2015년 5월까지 구독자가 250만을 초과했고, 그 중 매달 위챗 상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50%를 넘는 정도이다. 텐훙 위챗 공식계정의 성공적인 운영은 신속한 서비스, 믿음직한 쇼핑, 소통하는 마케팅 등 세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ii) 콘텐츠 선정 – by WeChat, do What?

중화조는 위챗 기술을 체험해 보기 위한 실습 주제로서 ‘서울시립대학교내 중화권 교환학생 및 유학생을 대상으로 정보 공유 콘텐츠의 제작 및 배포’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계획은, 첫째로 현재 시립대 국제교육원에서 유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의 결핍이 유학생들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고 두 번째로, 위챗 기술을 체험해보기에 전달자인 우리 중화조 에게도, 정보의 수용자인중화권 유학생에도 적합한 포맷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a) 컨텐츠 선정과 이유
중화권 유학생들은 한국어에 익숙하지 못하고 교내 행정 및 시설정보 등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우리 중화조는 韩漂E族 공식계정에 중화권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수집, 편집 하여 구독자들에게 매주 1 개 이상 배포하였다.
b) 설문조사 시행 & 결과 분석
콘텐츠의 실질적인 제작 및 배포 단계에 앞서, 제작하고 배포하는 정보 콘텐츠의 성격을 구체화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10가지이며 총 30명의 중화권 유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 중 콘텐츠 정보의 분야와 내용 구성 방식을 결정지은 두 가지 조사결과에 대해서 소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