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54년 영화

감독 赵明
배우 张瑞芳、项堃、舒适
상영연도 1954
제작 上海电影制片厂

해방 초기 노동자들은 삼반오반(三反五反) 운동에 참여하여 자본가와 투쟁하는 내용을 다룬다.

1950년 2월 소수의 불법 자본가들이 투기로 시장을 교란시켰다. 상하이 민영 다밍 방직 공장(大明纱厂)의 사측이자 사장 뤄시청(罗西城)도 그중 한 명이다. 그는 원면을 수입할 수 없다는 핑계로 임금을 떼먹고 공장 가동을 멈추겠다고 선포하며 공장 폐쇄를 기도하고 몰래 자금을 빼돌려 홍콩에서 원면을 사들여 홍콩의 방직공장 확충을 준비했다. 다밍 방직공장의 노조위원장 자오슈메이(赵秀妹)는, 젊은 공산당원이자 당 지부 서기이기도 한데, 이런 국면에 대처하기에는 아직 경험이 부족했다. 공장 전체 천여 명의 노동자들의 생활을 위해서 그녀는 사측의 대리인인 우(吴) 공장장에게 공장 가동, 임금 지급을 요구했다. 다밍 방직공장의 가동 중단은 방직 노조의 대명사 공장의 가동 중단은 방직 노조의 중시를 불러왔고, 부주석인 천잉(陈英)이 직접 공장에 와서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도왔다. 얼마 지나지 않아, 뤄시청은 다밍 공장의 책임을 우 공장장에게 떠넘겼고, 자기는 홍콩으로 가서 또 다른 방직 공장을 경영하였다. 이때 다밍 공장의 상황은 상당히 어려웠고, 발전기의 중요한 부품을 불량 분자가 훔쳐가버려서 노동자들은 임금을 받지 못해 생활을 이어나갈 수 없게 되었다. 자오슈메이는 바쁜 와중에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괴로워하고 있었는데, 천잉이 그녀를 격려하고 도와주었다. 당 지부는 회의를 열어 생산위원회를 구성하고, 우 공장장도 참석하도록 하여 공동으로 협의하여 절박한 공장 가동 생산 문제를 해결하였다. 다밍 방직 공장의 대리 방직 요청서를 정부가 승인해 1차로 원면 1000여 개를 보내면서 공장이 부활했고, 자오슈메이가 노동자들을 이끌고 첫 고비를 넘겼다. 다밍 공장의 상황은 호전되었지만 아직 시작에 불과했다. 사람이 많고 기계가 적기 때문에 반드시 세밀한 방직차(细纱车)를 늘려야 국가 대리 방직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기술자 천차이밍(陈才明)의 계획을 전폭적으로 지지한 자오슈메이는 쉬(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아 낡은 양실차(洋线车) 20대를 세밀한 방직차로 개조했다. 이로써 다밍 방직 공장의 생산량은 크게 늘어 역대 최고 생산량을 넘어섰다. 1년 뒤 뤄시청은 홍콩 제국주의 시장에서 큰 손해를 보고 더 이상 머물 수 없게 되고, 상하이 다밍공장의 생산이 날로 번창하는 것을 보고 상하이로 돌아왔다. 그는 몰래 펑라오(冯老), 화마오쿤(华茂坤)등 불법 자본가들과 결탁하여 다시 투기 매매, 시장 교란 등의 불법 활동을 하였다. 그들이 면직물 회사의 타락한 분자들과 결탁하여 3만 짐의 미국 썩은 솜을 정부의 대리 방직 솜으로 바꾸어 놓아, 근로자들은 하루 종일 끊어지는 실을 이어야 했고, 어떤 근로자들은 과로로 인해 작업장에서 기절하였다. 자오슈메이는 즉시 노동자들을 조직하여 뤄시청의 불법 행위를 폭로하였다.그녀의 지휘 아래 다밍 방직 공장 증산 절약 위원회는 동요하고 낙후된 직원들을 복귀시키기 위해 뤄시청의 불법 행위를 청산하고 투쟁하였다. 뤄시청은 노동자 계급의 엄청난 힘 앞에서 자신의 "오독(五毒)"을 고백하며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다밍공장은 노사협의회를 만들어 사측과 연대해 국가계획생산을 위해 봉사하였다.

출처

https://baike.baidu.com/item/%E4%B8%89%E5%B9%B4/2012507?fr=aladdin
영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