同桌的你
2014년에 중국을 강타했던 대륙판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이다. 우리말 어감을 살려 번역을 하면 '짝꿍'의 뜻이다. 어릴적 한 책상을 쓰며 추억을 쌓았던 이야기와 함께 순수했던 첫사랑의 기억을 담아낸 영화이다. 영화의 제목은 영화의 주제곡에서 따온 것이다. 추억과 청춘을 주제로 한 노래를 불러서 유명한 老狼의 동명의 노래 同桌的你에서 영화를 컨셉을 잡았다. 영화는 특히 중국인들의 학창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하며 대만의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와 더불어 대륙에서 유명했던 추억물<<致我们终将逝去的青春>>과 비교되면서 중국 박스오피스를 휩쓸었다. 한국과는 비슷하지만 다른 점도 많은 중국 사람들의 학창 시절 생활을 살펴보며 공감하기에도 좋은 영화이다.
영화 줄거리[1]
1993년 여름, 조용하고 예쁘게 생긴, 작은 구멍이 뚫린 안경을 쓴 전학생 周小栀(주동우 역)은 제일 뒷줄에 앉아 있는 말썽꾸러기 林一(임경신 역)을 처음 만났다. 周小栀는 전학오는 첫날 그녀의 꿈이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둘은 같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파릇파릇한 시절을 함께 보냈다. 그리고 어느새 십년이 지났다.
미국에서 일하는 林一는 중국에서 날아온 우편물을 하나 받았다. 자기의 중학교 짝꿍 周小栀가 곧 결혼을 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그녀의 결혼식에 참여하기 위해 귀국길에 올랐다.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두 사람의 옛 추억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1993년의 여름, 조용하고 예쁘게 생긴, 작은 구멍이 뚫린 안경을 쓴 周小栀와 林一는 짝꿍이 되었고, 점점 친구가 되었다.
반에서 周小栀는 자주 학우들의 무시를 받았다. 모두 林一가 나서서 그녀를 도왔고, 수차례 林一는 반내의 한 아이와 크게 싸우곤 했다. 周小栀는 林一의 도움에 매우 감격하여 마음 속에서 점점 그를 받아들였다. 눈 깜짝할 사이에 중학교 시절이 지나갔다. 周小栀와 林一는 모두 고등학생이 되었다.
고등학교에 들어온 이후 林一는 周小栀와 함께 하기 위해서 갖은 노력 끝에 특별히 그녀의 반에 들어올 수 있었다. 당번일을 하던 중에 周小栀가 넘어져 다리를 다쳤고, 林一는 의리상 거절할 수 없어 그녀의 등하교를 도왔다. 그 해에 중국 대사관에 폭발사고가 있었고 林一는 학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거리로 나가 시위 행렬에 가담했다.
周小栀는 시위 행렬로 나가 林一를 찾았다. 학교 측에서는 제멋대로 시위에 참여한 것으로 오해하여 두 사람을 모두 처벌했다. 林一는 周小栀에게 그의 여자친구가 되어 주라고 말했다. 周小栀는 林一를 고무시키기 위해 같은 대학교로 갈 수 있다면 여자친구가 되겠다고 약속했고, 林一는 정말 고무되었다.
수능이 끝나고 林一는 대학에 갔다. 대학교에서 林一는 뜻밖에 周小栀를 만나게 되었다. 둘은 모두 원하던 대학에는 가지 못했다. 그러나 뜻밖에도 같은 대학교에 들어와 다시 만나게 되었다. 林一는 周小栀에게 두 사람 사이에 수능을 걸고 했던 약속을 말하기 시작했다.
周小栀는 약속을 지키기로 한다. 그러나 그녀는 林一에게 두 사람 사이에는 매일 5분의 연인 관계만 허락한다고 약속했다. 시간이 아무리 짧더라고 林一는 周小栀가 그를 받아줬다는 것이 너무나 기뻤다. 林一의 룸메이트는 王尔德, 龚兵, 李潇인데 모두 대학 시절에 여자친구 만들기를 희망하고 있다.
林一는 周小栀의 아버지의 전화를 받는다. 그는 林一에게 周小栀가 고의로 스탠포드 대학교에 갈 수 있는 기회를 포기했고, 지금 그가 있는 대학교를 갔다고 밝혔다. 그리고 林一에게 스탠포드 대학교의 자료를 우편으로 보냈으니 周小栀에게 직접 좀 전해주라는 것이다. 林一는 周小栀에게 스탠포드로 가라고 설득하지만 周小栀는 그에게 미국에도 가기 싫고, 그를 떠나기도 싫다고 말한다.
周小栀가 스탠포드로 유학가는 꿈을 실현하도록 돕기 위해 林一는 그녀와 함께 미국에 가는 것을 결정한다. 그래서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그의 노력에 룸메이트들도 모두 놀란다. 周小栀와 林一의 관계는 더욱더 깊어간다. 周小栀는 두 사람 사이의 연인 관계 시간을 하루이 21분으로 늘린다.
林一의 친구 Tom은 周小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고, 周小栀에게 호감을 표출하는 그에게 林一는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두 사람은 결국 충돌하게 되고 林一는 이것 때문에 학교의 처벌을 받는다. 周小栀는 林一가 비이성적으로 행동한 것에 대한 벌로 두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21분에서 13분으로 줄인다.
周小栀는 Tom을 찾아가서 그녀는 이미 남자 친구가 있고, 그가 바로 林一라고 밝힌다. Tom은 이 때가 되면 더 이상 기회가 없다고 생각을 정리한다. 周小栀와 林一의 긴밀한 관계는 결국 어느날 그녀의 임신을 초래하고, 그녀는 林一를 찾아가서 그 일을 말한다. 林一는 周小栀를 데리고 가서 아이를 지우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그녀가 큰 출혈이 하게 된다.
周小栀가 병원으로 실려가고 林一는 가득 성이 난 그녀의 아버지에게 쫓겨난다. 周小栀가 건강을 회복하고 퇴원을 해서는 그녀를 보러 오지 않았다고 실망을 하고 그가 책임감이 없다고 생각하여 헤어지자고 한다. 동시에 그녀는 결국 미국으로 휴학길에 오르기로 결정한다. 周小栀가 떠나면서 林一는 실망을 느끼지만, 그녀에 대한 그의 감정은 깊기만 하다.
이 때에 사스가 창궐하고, 林一가 의심환자로 격리되어 周小栀는 매우 걱정한다. 격리구의 사람이 사스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 한밤중에 周小栀는 林一의 룸메이트들과 함께 사다리를 타고 林一의 방으로 올라간다. 周小栀의 권유에 林一는 밖으로 도망나오고 두 사람은 다시 화해하게 된다.
周小栀와 林一는 같이 미국으로 가기로 결정한다. 周小栀는 다시 둘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14분으로 늘린다. 다시 한번 눈 깜짝할 사이에 졸업할 때가 되었다. 林一는 면접을 순조롭게 통과해서 미국의 비자를 얻었지만 周小栀는 성공하지 못했다. 林一는 자신의 미래에 자신있어 하며 미국에서 그녀를 기다리겠다고 약속한다.
林一는 미국에 도착한 이 후 10년간 열심히 노력했지만 꿈 꾸던 성공은 하지 못했다. 직장에서 받는 월급은 적고, 결혼과 가정도 꿈 꾸던 바가 아니었다. 周小栀도 약속대로 미국에 오지 않았다. 林一는 혼자 미국에서 버티다가 周小栀의 결혼 청첩장을 받고서 약간의 히스테리를 느낀다.
사실 그 때 周小栀는 林一를 배웅하고 나서 계속 시험에 통과하지 못하고 비자도 받지 못하여 꿈을 이루지 못했다. 林一는 그녀에게 여러차례 연락을 했지만 周小栀는 더 이상 미국에 가기 싫다고 했다. 그렇게 둘은 헤어졌다. 林一는 周小栀의 결혼 청첩장을 들고 연회장에 도착하여 동창들을 만나고 인사를 나눴다.
周小栀와 林一가 다시 만나게 되었을 때, 한 벌의 드레스를 입은 周小栀를 보고 林一는 표현하지 못할 아픔을 느꼈다. 이 때에 동창들이 와서 그를 방 안으로 데려갔다. 모두가 다시 모여섰고, 끝이 없이 이야기를 했다. 周小栀도 자리에 앉아서 林一와 마주했는데, 서로 말이 없었다.
연회가 끝나고 林一와 周小栀는 함께 앉았다. 옛일을 언급하니 周小栀는 林一에게 수차례 미국가는 것을 신청했지만 통과하지 못하자 결국 포기하고 더 이상 출국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林一보고 돌아오라 부르고 싶지는 않았고, 그가 그녀를 위해 돌아올지 스스로 확신도 없었다. 두 사람이 헤어진 것은 가장 현실적인 일이고, 가장 아름다운 감정은 최종적으로 현실에 깨져버린 것이다.
周小栀의 결혼식은 교회에서 열렸다. 林一와 다른 친한 친구들은 모두 나왔다. 두 사람이 손에 손을 잡고 교회의 긴 복도를 걸어온다. 예전 일들이 파노라마처럼 다시 한번 周小栀의 머릿 속에 떠오른다. 그러나 모두 이미 돌아갈 수 없다. 인생은 여전히 현설의 궤도에 따라 운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林一는 현장에 있었고, 周小栀가 결국 스스로의 행복을 찾은 것을 보고 최후의 한 가닥 희망도 사라졌다. 두 사람은 짝꿍으로 시작해서 겪어온 청춘의 세월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가끔은 희망이란 아름다운 것이다. 그러나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항상 현실에 패배한다. 사랑도 이렇다.
사실은 周小栀가 매번 林一가 남자친구로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하는 것은 다른 뜻이 있었다. 5211314, 즉 5/21/13/14인데 '평생 당신을 사랑합니다'이다. (我爱你一生一世 가 중국어로 읽으면 5211314와 비슷하게 들린다)
노래 同桌的你
영화가 나오기 전에 노래로 同桌的你가 유명했다. 학창 시절을 떠올리는 노래로 중국 사람들 사이에서는 국민가요처럼 불리곤 했다고 한다. 영화와 관련한 영상물에서 배우들, 관객들이 함께 이 노래를 부르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원곡은 高晓松이 작곡, 작사했고 老狼이 불러서 유명했지만 영화를 위해서 대만의 첫사랑 영화로 국내에도 유명한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의 주제곡 <<那些年>>을 부른 중국 가수胡夏가 다시 한번 리메이크를 해서 화제가 되었다.
가사
明天你是否会想起
昨天你写的日记
明天你是否还惦记
曾经最爱哭的你
老师们都已想不起
猜不出问题的你
我也是偶然翻相片
才想起同桌的你
谁娶了多愁善感的你
谁看了你的日记
谁把你的长发盘起
谁给你做的嫁衣
你从前总是很小心
问我借半块橡皮
你也曾无意中说起
喜欢跟我在一起
那时候天总是很蓝
日子总过得太慢
你总说毕业遥遥无期
转眼就各奔东西
谁遇到多愁善感的你
谁安慰爱哭的你
谁看了我给你写的信
谁把它丢在风里
从前的日子都远去
我也会有我的妻
我也会给她看相片
给她讲同桌的你
谁娶了多愁善感的你
谁安慰爱哭的你
谁把你的长发盘起
谁给你做的嫁衣
谁娶了多愁善感的你
谁安慰爱哭的你
谁把你的长发盘起
谁给你做的嫁衣
啦
유튜브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1rLDgBTzee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