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語源

오랑캐 이.png

이(夷), 고대 한족에 반대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소수 민족과 외국인의 통칭이다. 고대에 한족은 중화민족의 중심이라 여기며 그 외의 민족을 경시하고 학대하였고, 항상 그들을 잡아와 노비나 제사를 지낼 때 희생양으로 삼았다. 갑골문과 금문 중의 이(夷)자는 ‘尸’자로 대체되어 많이 쓰였는데, 분명히 경멸하고 모욕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금문의 이(夷)자는 또 정면을 향한 사람이 밧줄에 꽁꽁 묶여 있는 모습이 담겨있고, 소수민족, 붙잡혀 온 노비 또는 제물의 의미를 나타낸다.

文化

큰 대(大)와 활 궁(弓)으로 이루어 졌다.[1] 이 글쓴이는 궁(弓)은 활이 아닌 거푸집을 뜻하는 버금 아(亞)의 좌우 구성요소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대부분의 글자를 거푸집에 비유하여, 거푸집 구조에 따라 한자를 해석하고자 한다. 하지만 역시 갑골문까지 해석을 포함할 수 없다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가 서문에서 언급하길 ‘갑골문이 한자의 기원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이미 과학에서는 청동기에 대겨진 금문이 갑골문보다 최소 1천년이상 오래된 문자로 밝혀졌다’고 한다. 이에 따라 금문을 바탕으로 해석한 책이긴 하나 신빙성은 떨어진다.

흔히 이 글자는 궁(弓)과 대(大)로 해석하는데 다음은 이에 대한 다른 주장이다. 중국은 한족 이외의 변방의 이민족을 오랑캐로 일컫던 동이(東夷), 서융(西戎), 남만(南蠻), 북적(北狄) 이렇게 네 개의 이민족을 뜻하는 사이(四夷)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여기서 동이(東夷)는 동쪽의 오랑캐, 즉 우리 민족 및 북방민족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일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우리 민족이 활을 잘 쏘는 민족이기에 대(大)와 궁(弓)을 합쳐, 동쪽의 활 잘 쏘는 민족이라고 칭했다고 익히 알고 있는데, 사실 이는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로 해석한 완벽한 오해이다. 왼쪽 그림에 따르면, 오른쪽 사람의 형태가 인(人)에서 궁(弓)으로 바뀌어 ‘사람을 품에 안고 있다’라는 의미의 이(夷)가 탄생한다. 즉, 오랑캐의 의미는 없고 대인배, 인자한 사람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설문해자에서는 “동이는 대(大)자를 따랐으니, 대(大)자는 사람을 뜻한다. 동이의 풍속은 인자하다.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사는 법이니,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2]

우리는 동방(東方)의 큰 활(弓) 멘 사람(大)인 동이(東夷)의 후예로, 특히 양궁 시합에서 보여주는 신기(神技)는 온 세계의 찬탄과 질시를 동시에 받고 있다.

  1. 금유길, 『한자의 기원』, 무량수, 2011, p.243
  2. 중국어문화학과, 『한자어원문화사전 2012』,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2012, p.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