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송의 영역변화


이 문서는 현재 누군가가 작성 중입니다. 편집 충돌이 발생하면 소중한 문서 기여가 날아감으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서작성이 완료되신 분은 편집이 완료되면 제발 이 틀을 때어주시기 바랍니다.


5대 10국 시기를 거쳐 당 왕조의 정치와 제도를 계승한 송 왕조는 시기별로 북송과 남송으로 나눌 수 있다. 북송은 피를 흘리지 않은 병변(兵變)형식으로 탄생한 왕조로, 중국 역사에서 찾아보기 힘든 이례적인 일이다. 북송은 개봉(開封)에 도읍을, 남송은 임안(臨安)에 도읍을 정했다. 지식과 발명의 시대이고, 엄청난 상업과 경제의 발달로 돈으로 주변국과의 평화를 유지한 나라이기도 하다. 아쉬운 점은 이런 발전을 사회 계급의 전환을 불러오는 것까지의 과정은 다소 부족했다. 또한 문치주의로 인해 군사력이 약했다는 것도 송의 한 가지 약점이다.


당송교체기:송 건국

사회변화기(사대부)

건국과 부흥

정치

경제발전

또한 송의 영토를 보면 가로로 긴 강과 넓은 삼각 지대를 볼 수 있다. 특히 남송의 남방 이전으로 인해 풍족한 경작지와 수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이를 배경으로 삼아 직물과 금속 가공 등의 소공업도 점점 번영을 누려갔다. 또 송 왕조는 상품 경제가 발달하고 도시 생활은 번화했다. 송대에 들어 성시의 개념의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개봉의 성시 전체가 상업분위기로 물들었다. 이에 정부는 금수하를 성시안으로 끌어들여 공공 식수로 제공하는 것으로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오락과 서비스 업종이 상품화되어 전문 오락장과 공연 장소인 '구란(句欄)과 와사(瓦肆)과 출현했다는 사실이다. 가장 번화했을 때 개봉의 인구는 당대의 장안성보다 1.5배 많았다. 이런 영향을 바다아 각지에서 비정치적인 순수 상업 성시, 즉 진시(鎭市)가 출현했다. 그것의 전신(前身)은 백성들이 약속을 정해 놓고 열었던 초시(草市)였다. 이러한 번영은 성시기능의 송의 비교적 긴 평화기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남송은 반쪽 강산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6000만 명에 이르러 성당 시대를 방불케 했다. 송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였다. 상인의 지위도 송대에 크게 향상되었다. 정보도 너그러운 정책으로 상인이 과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상인은 이제 더 이상 관기(官妓)나 거지와 함께 분류되는 존재가 아니었다. 동업 조직인 '행단(行團)'도 송대에 형성되었다. 상업의 번영은 화폐 부족 현상인 '전황(錢荒)을 초래하여 동전으로 유통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자 철로 만든 화폐와 세계 최초의 지폐인 '교자(交子)' 등장했다. 지폐 출현의 기술적 배경은 대외 무역의 재도약이었다. '해외 비단길'이 대외 무역의 주요 노선이 되었으며, 수출 상품 중 자기는 중국의 가장 특징적인 상품이었다. 이 와중에 왕안석의 경제사상이 등장했다.

문화

역대급 경제 호황과 문치주의의 영향으로 송의 문화는 발전양상을 보인다. '사(詞)'는 본래 민간에서 유행한 속요에 지나지 않았으나 송대에 들어 새로운 예술 체제로 탈바꿈했다. 북송의 '사(詞)'는 감정이 섬세하게 반영된 풍격을 구비하여 '일절(一絶)'이라고 칭해졌다. 송사와 함께 산수화가 발달했다. 북송의 산수화에는 객관적이고 풍부한 표현법이 사용되었다면, 남송에 들어서는 대치 상황으로부터의 안정을 바라는 사회심리적인 요소가 반영되었다고 할 수있다. 고문이나 통속 문학, 희극, 설창(說唱) 예술도 급격히 발전했다. 활자인쇄ㆍ화약ㆍ나침반의 3대 발명품은 북송 시대 과학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상징한다. 남방

쇠퇴기

대외정책

안사의 난

참고문헌

  • 풍국초, <<인물과 사건으로 보는 중국 상하오천년사 >>, 이원길 역, 신원문화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