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삼백수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당시삼백수>는 唐詩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인구에 회자되는 작품 300여 수를 수록한 詩選集이다. 이 선집의 편자 손수(孫洙)는 호가 蘅塘退士이며 강소(江蘇) 무석(無錫) 사람이다. 清 건륭(乾隆) 16년(1751년) 進士에 급제하였다. 乾隆 28년 봄에 孫洙는 부인 서란영(徐蘭英)과 함께 <唐詩三百首>를 편집하기 시작했다. 孫洙가 당시를 편집할 때 심덕잠(沈德潛)의 <唐詩別裁>와 왕사정(王士禎)의 <古詩選>, <唐賢三昧集>, <唐人萬首絕句選>을 위주로 하였고 다른 당시선본들 역시 참고하였다.

<당시삼백수>는 당대의 정치적 모순, 변새의 군사행정, 규방 부녀자의 애정과 한, 친구 사이에 서로 주고받은 작품들, 은거 생활, 관직 생활의 성공과 출세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당시삼백수>는 여러 종류의 주석본이 유행하였는데 그 가운데 陳婉俊의 補註가 비교적 간명하다. 朱自清은 <唐詩三百首讀法指導大概>라는 문장을 지었고 최근에는 金性堯가 <唐詩三百首> 다시 주석을 하였다.

<唐詩三百首>의 選詩 범위는 아주 광범위하여 총 77명 시인의 시문 311수를 수록하고 있다. 그 가운데 두보의 시가 39수로 가장 많으며, 이백의 33수, 왕유(王維)의 29수, 이상은(李商隱)의 24수, 맹호연(孟浩然)의 14수 등이 수록되어 있다. <당시삼백수>의 "삼백"이란 <시경(詩經)> 삼백편을 모방한 것으로 주로 아동을 위한 계몽서로 거의 모든 가정에서 읽히고 암송된 책이었다. 때문에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그 의미가 잘 드러난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때문에 세간에는 " <당시삼백수>를 열심히 읽으면 시를 짓지 못하는 사람도 시를 읊을 수 있게 된다(熟讀唐詩三百首,不會作詩也會吟)"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 책은 현대 중국에서도 중고등학생들이 중국 고전시가를 감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입문서로 알려져 있다.


<당시삼백수> 원문 검색

<당시삼백수> 중국어 녹음 파일 전 세계 자원봉사자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자발적으로 녹음한 당시삼백수의 보통화 및 광동어 버전등을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