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唐)문학산책
중국 당나라 문학산책
목차
당나라 정치 사회상의 특징
수(隋, 581-618)를 이어 건국(618)한 당나라는 수나라의 몰락을 반면교사(反面敎師)하여 균전제(均田制)를 시행하는 등 사회와 경제의 안정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에 따라 태종의 정관(627~649)에서 현종의 개원(713~741) 천보(742~755)년간에는 당나라 제국의 발전이 극에 달하게 된다.
그러나 자유로운 토지 매매를 보장하는 균전제는 소수의 대지주와 다수의 유량농민을 만들어 사회를 양극화 하였고 계속되는 황제의 사치와 이림보, 양국총과 같은 대신의 횡포, 지방 군벌과 중앙정부의 잦은 충돌 등으로 인하여 당제국은 점점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결국 당제국은 내부의 우리당쟁으로 인한 정치의 부패와 외부의 <황소의 난>(875~884)으로 인하여 국력을 다하고 멸망(907)하게 된다.
당나라 문학의 특징
문학 향유 계층의 확대
당나라 이전, 소수의 상위계층에 제한된 문학 향유가 당나라 시기에 이르러 문학 향유의 계층이 다수의 시민과 하층지식인으로 확대되었다.
당나라 이전의 중국 문학은 왕과 왕의 친족, 상위 귀족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당나라 초기의 농업의 발달을 시작으로 수공업, 상업의 발달은 공장주(主), 부상(富商), 도시 상인, 노동자와 같은 시민계층을 탄생시켰고 이들은 새로운 사회 세력으로서 문학을 향유하는 계층이 되었다. 이들은 정치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결국 당나라 시기 이들의 요구를 반영한 문학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그 결과 전기소설, 사, 변문, 고문운동, 신악부 등이 생겨나게 되어 새로운 문학 향유 계층의 지위를 확인하였다. 또한 과거제도의 확립과 학교 교육의 발달은 하층의 지식인들을 양산하였고 이들 역시 당나라의 정치, 경제, 문학 등 다방면에 자신들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당나라 문학의 새로운 향유 계층으로서 중국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외국문화의 도입
당나라의 활발한 통상 활동으로 인하여 다양한 외국문화가 도입되었다.
당나라는 초기부터 국토 개척의 정책을 써서 사방 여러 나라와의 전쟁을 통해 국토를 넓히고 변경의 안정을 꾀하였다. 그 결과 당대(当代) 세계 최대의 제국을 건설하고, 세계 무역의 중심지가 되어 여러 나라의 문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외국의 예술과 종교가 유입되어 당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었다. 외국음악의 영향으로 당나라 음악 기관인 교방이 더욱 확장되는 등 음악과 춤이 발전하였고 가무희가 유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종교가 다양해지면서 유교는 정치, 사회의 기본 윤리가 되었고 도교는 국교가 되었으며 불교 역시 중국에 뿌리 깊게 자리 잡아 이후 중국 문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당나라의 시기 구분
초당
당나라 건국에서 예종의 태극 원년(618~712)
성당
현종의 개원 원년에서 천보 말년(713~755)
중당
숙종의 지덕 원년에서 문종의 태화 9년(756~835)
만당
문종의 개성 원년에서 당나라 멸망(836~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