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궁
위치 및 교통편
파일:홍마오청, 소백궁 가는 길.jpg 주소 : No. 15號, Zhenli Street, Tamsui District, New Taipei City, 대만 251 담수이역(淡水站)에서 서쪽 홍마오청 방향으로 20분 남짓 걸어가면 볼 수 있다. 구글 지도 상으로 Tamsui Customs Officers' Residence으로 표기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티켓을 구매한 후에 홍마오청, 샤오바이궁(소백궁), 후웨이 파오타이(포대) 3곳을 전부 둘러 볼 수 있기에 걸어가는 방법보다는 담수이역 건너편 버스정류장에서 紅26 버스를 탄 후 홍마오청 입구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라오지에 방향으로 3곳 모두 구경을 하고 라오지에에서 식사를 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소개 및 역사
정식 명칭은 '전청 담수이 관세무사 관저'이지만 보통 하얀 건물 덕에 소백궁(작은 백악관)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옛 청나라 담수이 관세무사 관저로 사용되었던 건물로 19세기 서구 열강과의 접촉이 빈번해지자 서로 간의 무역과 교류가 생기게 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당시 청나라에는 세관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어 외국인들을 주로 고용해서 업무를 보게 했다고 한다. 새하얀 건물과 예전 식민지 시절의 길이 잘 어우러지는 곳으로써 산책로로 주로 쓰이고 웨딩 사진 촬영지로도 인기 만점인 곳이다. 거기다 소백궁은 담수이의 바다와 경치를 구경하기 아주 안성맞춤인 장소다.
건축
관저가 스페인 백악 회랑식으로 건축되었으며, 건물을 통과하는 통풍구가 출입구 형식으로 크게크게 되어있어 대만의 덥고 습기찬 날씨에도 잘 견딜 수 있게 되어있다. 남유럽 특유의 흰색 외벽의 스타일과 회랑, 전만대, 벽난로, 굴뚝, 정원을 갖춘 대표적인 서양식 건축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