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파워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프트이론.jpg

소프트파워의 정의

소프트파워의 정의에 대해서는 각각의 학자들마다 여러 많은 의견들이 있다.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조세프 나이 또한 이 개념을 대략 네, 다섯 번의 걸쳐 언급하였는데 모두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조세프 나이의 정의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동의도 하는 반면, 동의하지 않는 학자들도 많지만 그가 이 개념의 창시자인 만큼 정의에 대해서는 조세프 나이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가 이 개념을 여러 번 언급하면서도 변하지 않고 가장 명확히 했던 부분은 소프트파워는 타인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게함으로써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이라는 점이다. 타인에게 자신의 의지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자주적으로 협조하게 만드는 것이 소프트파워의 개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를 토대로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정의하자면 ‘소프트파워는 강대한 군사력과 같이 상대방을 강제로 순응시키는 강압이나 경제적인 보상이 아니라 자국의 매력이나 정치적 의제를 주도함을 통해서, 다른 국가의 선호에 영향을 미쳐 자발적 순응을 끌어내는 권력 행사방식을 의미한다.’ 이다. 정보과학이나 문화, 예술 등이 행사하는 영향력이며, 강제력보다는 매력을 통해, 명령이 아닌 자발적 동의에 의해 얻어지는 능력을 말한다.

소프트파워의 등장배경

국력의 평가에 소프트파워(Soft power)의 개념을 처음 사용한 학자는 조세프 나이이다. 1980년대 후반 탈냉전 시기에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많은 학자들이 미국 패권의 쇠퇴가 예상되었다. 조세프 나이는 이를 반박하기 위해 소프트파워 개념을 제기한다. 즉, 그는 미국이 탈냉전 이후에도 기존의 하드파워를 이용하고 물론 소프트파워도 제고한다면 미국 패권은 쇠퇴할 수 없고 오히려 장기간 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한다. 소프트파워의 개념을 소개하는 동시에 그 힘으로 미국 패권의 쇠퇴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의 소프트파워

중국의 역사를 돌아보면, 중대한 변혁이 있을 시 관념적 변혁이 우선시되고 중요시 되었다.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이라는 중대한 변혁이 있었다. 이는 중국을 현대화 발전 과정 속으로 편입시켰다. 이 상황 속 발전의 속도를 가속화 시키고 질을 높일 수 있었던 주된 원인이 바로 관념적 변혁이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념적 변혁의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소프트파워이다. 소프트파워를 중국의 발전을 추동하는 핵심적 요인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중국의 관념 변혁을 네 가지 주제로 살펴보면 경제주의, 제도주의, 지역주의, 조화주의로 볼 수 있다. 이 중 소프트파워에 대하여 유심히 보아야 할 부분은 제도주의와 조화주의이다. 먼저 제도주의는 중국 소프트 이론의 버팀목이다. 제도주의는 국제제도에 참여하며, 국가의 이익을 실현하고 국내의 기본적인 제도건설을 하는 것이다. 이것의 예시로는 중국이 WTO에 가입 했을 당시 중국의 상황을 들 수 있다. 국내와 국제 양자 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WTO에 가입함에 따라 많은 국내적 변화가 필수였다. 따라서 중국은 국제 규범을 기준으로 국내의 수백 건에 달하는 법률을 수정하였다. 조화주의는 중국의 소프트파워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단어이다. 또 국내, 국제적 지침을 확고히 대표할 만큼 소프트파워를 제고하는 핵심이다. 조화주의의 조화는 하나의 호혜적이고 균형적이며 화이부동을 강조하고, 차이를 존중하면서 상호이익을 극대화하여 상호보완하면서 새로운 호혜균형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 조화사회의 목표는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 사회와 정치가 화목한 사회가 되는 것이다.

공자학원

중국은 공자학원을 중국의 문화라는 소프트파워를 확산하기 위한 기관으로 인식했다. 이런 점에서 공자학원은 중국의 소프트파워를 가장 대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 만큼 공자학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속에서 중국의 소프트파워 또한 끄집어내 보려고 한다.

소개

‘공자학원’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공자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인이며 사상과 교육가인 점에서 교육기관의 명칭으로 적절하고 공자의 사상인 화위기, 화이부동의 이념으로 조화와 포용을 내세운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공자학원은 2004년 한국에서 처음 성립한 이래 10여년 동안 해외 언어와 문화 교육 비영리 기관의 성격에서 중국의 문화대국전략의 큰 그늘아래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으며 오늘에 이르렀다. 공자학원의 해외설립은 세계 각국 문화기구들의 담론의 문화적 네트워크를 모방한 방식이다. 20세기 이래 세계 각국의 자국의 언어와 문화를 소개하는 기구를 타 지역에 설립한 것은 일반적이고 역사적인 현상이었다. 이는 자국에 대한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자 전략적으로 활용되었다. 중국 또한 공자학원을 중국의 새롭고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의 역할을 부여하여 중국의 소프트파워 확산의 핵심으로 활용하였다.

공자학원의 설립

타 지역에 자국의 문화기구를 설립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지만 그 방식에서는 중국이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방식을 이용했다. 서구의 기존 문화기구와 달리 중국의 공자학원은 교육기관으로 각국의 대학에 설립하는 방식을 취했다. 설립시의 비용의 절반을 한반(교육부 소속 기관)이 지원하고 파견교사 역시 한반이 지원하므로 중국내의 대학과 설립지역의 대학은 큰 부담이 없고 필요한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을 시행 할 수 있었기에 쉽게 설립될 수 있었다. 이에 중국내의 대학이 적극적으로 협력대학을 모색하게 되면서 공자학원의 각국으로의 진출이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세계 여러 지역 중 대표로 미국 내의 공자학원의 설립에 대해 살펴보겠다. 미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공자학원은 메릴랜드대학 공자학원이다. 텐진의 난카이대학과 합작의 방식으로 언어교육과 문화 활동을 시작했다. 그 외 몇 개의 예를 더 들자면 시카고 공자학원은 상하이 화동사법대학과 2006년 5월 시카고시 공립학교가 국가한반공자학원총부와 합작하여 성립한 것으로 초등, 중등학교 및 유아교육을 담당한 교육기관이다. 필라델피아주 피츠버그대학의 공자학원은 2007년 우한대학과 함께 만들어졌다. 2008년부터 펜실베니아주는 중국어를 중학과정에 두게 되었고 2010년 초까지는 일반인과 성인을 대상으로도 중국어를 가르치기도 했다.

공자학원총부

2007년 공자학원총부가 설립되었다. 공자학원총부의 목적은 각국의 공자학원 자체의 조직을 연계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세계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컨트롤 타워의 성격을 가졌다고도 볼 수 있다. 공자학원총부는 매년 세계 공자학원 대회를 개최하고, 이전부터 치러졌던 중국어 대회인 세계 한어교대회를 매년 7월에 개최하기도 한다. 중국내외에 홍보. 공자학원총부는 중국이 미디어의 발전을 매우 강조하는 상황 속에서 미디어와의 연계에 힘을 쏟았다. 라디오와 TV는 물론 인터넷 공자학원도 구축하였다. 인터넷 공자학원은 매우 효과적으로 중국어를 확산시키는 시스템의 구축으로 평가되었다. 공자학원은 미디어의 네트워크로 연계되어 언어교육의 기지로 브랜드화 되어갔다.

서구 속의 공자학원의 이미지 (미국)

미디어에서는 처음부터 공자학원을 중국의 소프트 파워 전략 기관으로 소개했다. 중국 내의 유교에 대한 전파나 확산은 공산당 정부의 통제와 정권의 지속을 위한 방편에 불과하며 그 정당성을 유지해주는 보수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을 부각했다. 또한 중국내의 매체의 통제 상황을 전제하고 인민일보의 공자학원 보도를 인용하므로써 공자학원이 정부의 통제에 의해 운영되고 관영매체에 의해 선전되는 것이라는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형성했다. 이와 같이 미디어 속에는 공자학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가득했다. 2014년 미국 내의 공자학원 폐쇄움직임에 대한 기사의 경우 공자학원의 성격과 운영 등을 문제시했으며 공자학원의 재정지원이나 중국 대학 측의 적극적인 입장 등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고 위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들로만 기사 내용이 이루어졌다.

즉 서구의 미디어는 공자학원 그리고 중국 소프트파워의 핵심인 유교에 대해 낙후된 전통 그리고 중국정부의 정당화를 지속시키는 목적으로 바라보는 프레임을 지속시켰다. 이런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단순히 현지화의 강조만이 아닌 중국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민간도 참여한 풍부한 문화의 내용을 갖추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미국의 기존 매체의 보도 틀을 바꾸고 공자학원 역시 매력적인 이미지로 대체되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