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탄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와이탄은 야경으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와이탄의 밤은 아름다운 현대식, 유럽식 건물들이 빛을 내어 이국적이고 낭만적이다. 강 건너편 푸동에는 동방명주를 비롯한 근대건축물들이 위치해 더욱 화려하고 아름다운 야경을 만들어낸다. '세계의 건축 박물관'이라는 칭호를 받는 와이탄에서는 독특한 유럽식 건축양식들이 눈에 띈다.이는 아편 전쟁이라는 중국의 아픈 기억과 연관이 있다. 아편전쟁에서 청군의 패배로 개항하게 된 상하이에 19세기 중반부터 외국인들이 들어와 건물을 짓고 거주하기 시작한 것이다. 뱃길로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 와이탄이기 때문에 이곳을 중심으로 당시 뉴욕에서 유행했던 아르데코풍의 고층 건물이 들어섰고, 일부 구역은 중국인의 출입을 금지하기도 했다.[1]

와이탄을 즐기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걸어서 즐기는 방법, 다른 하나는 황푸강에서 배를 타고 즐기는 방법이다. 유람선은 짧게는 30분 길게는 3시간에이르는 다양한 코스들이 있으며, 시간대와 유람선의 종류에 따라서도 가격대가 다르다.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외탄 선착장과 양포대교를 왕복하는 1시간짜리 투어를 선호한다고 한다.)또한 와이탄 관광시 유의할 점은 밤10시쯤까지만 야경이 이어지고 이후에는 빛이 꺼지니, 시간을 잘 계산해서 움직여야 한다.

가는길

지하철 2호선 난징둥루(南京东路, East Nanjing Road) 역에서 하차. 2번 출구 혹은 3번 출구로 나와 동쪽의 황푸강 방향으로 직진하면 외탄이 보인다.

소감

사실 가기전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막상 와서 보니 느낌이 색달랐다. 비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야경이 정말 아름다웠다. 오히려 비가 오니 더욱 낭만적인 느낌이었다. '그래봤자 야경'이라고 생각하고 가면 오산이다. 거기에다 역사적인 것들까지 함께해서 그런지 더욱 인상깊었다. 동방명주와 같은 미리 조사했던 것들이 눈앞에 펼쳐지니 신기하기도했다. 이번 답사를 돌이켜 봤을 때, 이곳에서의 추억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와이탄의 야경

와이탄의 야경
와이탄의 야경


주석

  1. [네이버 지식백과] 와이탄 [The Bund, 外滩] (저스트고(Just go) 관광지,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