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화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제는 즉위 4년째에 수도에 국립대학을 세우고, 오경(五經)에 각각 박사(博士)의 관직을 두고 학교를 만들어 학생을 가르치게 했다. 오경을 가르치는 학교를 오관(五館)이라고 한다. 국립대학은 송, 제 시대에도 만들어진 적이 있으나 모두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고 또 귀족자제에게만 입학이 허가되었다. 그런데 무제는 귀족이 입학하는 국자학 외에 오관 쪽은 널리 일반의 수재에게도 개방하고 정원에 제한을 두지 않았다. 또 많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는 곧바로 관리로 채용하였다. 이 시책으로 학문과 교양이 보다 넓은 계층으로까지 전파될 수 있었고, 마침내 이 시책은 수대에 시작되는 과거제를 촉진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학술장려책으로 학문이 발달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더욱이 무제 자신이 대단한 학자이면서 유학, 형이상학, 불교학에 깊은 조예를 갖고 많은 저술한 것 또한 학문의 발전을 자극했다. 당시의 일반 학풍은 이와 같은 넓은 교양을 갖추고 무엇보다도 우수한 시문을 창작하는 능력을 존중하였다. 소명태자(昭明太子)로 잘 알려진 황태자 소통을 중심으로 하여 편집된 『문선(文選)』은 당시까지의 뛰어난 시문을 모은 시문집이다.
소명태자 사후 새로이 태자가 된 소강(蕭綱)의 궁정에서는 서리(徐摛) 등의 문사가 뛰어난 기교로 앞 다투어 화려한 시문을 창작하고 있었다. 그때 이용된 문체는 ‘궁체(宮體)’라고 불리는데, 이는 저 남제의 경릉왕 소자량 아래 모인 문인들이 만들어 낸 문체를 더욱 빛나고 아름답게 발전시킨 것이었다. 그리고 위진 이래의 문학론을 집대성한 유협의 『문심조룡』과 고래의 시를 비평한 종영의 『시품(詩品)』 등은 문학이론, 문학비평 장르에서 크게 수확한 예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