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학기 모임 진행방식
시간 및 장소
매주 금요일 18:00~20:00을 기본으로 하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 (시험기간 휴회, 해당 회차 내용이 많아서 더 오래 걸림 등) 장소는 기본적으로 5-301-1 강의실(2018년 2학기 기준)이다.
모임 방식
정된 도서의 정해진 분량을 읽고 온다. 매주 발제자를 돌아가면서 맡는다. 발제자는 발제를 맡은 회차의 전체적인 진행과, 발표를 맡아야 한다. 서기는 회의록을 작성한다. 서기 역시 돌아가면서 맡는다. 모임 시에는 자유로운 토론을 위해 녹음이나 영상 녹화를 하고, 모임이 끝난 후 이를 토대로 나중에 대화를 복기하여 작성한다.
매회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 ①발제자의 5분 브리핑
진짜로 5분일 필요는 없다. 10분, 15분을 넘어도 된다. 정해진 분량의 전체적인 개요를 먼저 말하고, 주요 주제, 주요 개념을 발제자 나름대로 ‘요약 브리핑’ 한다. 우선 브리핑할 때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일일이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텍스트에 근거하지 않은 쉬운 예시를 가져와 설명하여도 무방하다.
- ②요약 브리핑에 대한 지적
⒜주요 내용, 주요 개념이지만 발제자가 빠뜨린 부분을 우선 제시한다.
⒝그것이 없으면, 그 다음으로 발표자의 소개가 본 텍스트를 오독·왜곡했다고 판단되는 지점을 지적한다. 이때 질의자 역시 텍스트에 근거하여 지적하여야 한다. (예시) ‘00page 몇째줄 “Elbring (토론)” 문장을 보면, 발표자의 소개가 잘못되었다.’
⒞발제자는 지적에 수긍하거나 반대할 수 있다. 만약 반대하면 자연스럽게 토론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다. 토론은 앞서 제시한 예시처럼 텍스트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③발제자가 주도하여 호기심 해결
구성원들의 지적이 더이상 없거나 토론이 마무리 되면, 우선 발제자가 발제를 준비하며 이해되지 않았던 개념, 문장을 제시한다. 빠른 진행을 위해 발제자는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을 나름의 방법을 사용해 미리미리 체크해둔 상태로 모임에 와야한다. ③을 진행하는 방식은, 예를들어 해당 회차 분량이 1page부터 85page였을 경우, 발제자가 1page부터 차례대로 넘기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 ④종합 정리
④-⒜ 해당 회차 주요 내용 정리 브리핑과 회의,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합의된 사항들을 정리한다. 예를들어 발제자의 브리핑에서 제시된 ‘물질생활’ 개념과, 토론을 거치고 난 후 ‘물질생활’ 개념은, 다를 수 있다. 이들을 토론 결과 구성원들이 최종적으로 합의한 사항에 따라 총정리해서 기록한다.
④-⒝ 해당 회차 미해결 문제 정리 다같이 토론, 회의하여도 다같이 몰라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을 것이다. 이를 정리해서 기록해두고, 각 문제들을 구성원들에게 배분한다. 이 문제들은 회차 끝난 후 다음주 목요일까지 인터넷 검색이나 논문, 책을 참고하여 구글 문서에 나름대로 정리하여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