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黽"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7번째 줄: 7번째 줄:
  
 
==文化==
 
==文化==
선진 시대의 고서에는 개구리류를 '蛙黾' 혹은 '黾蛙'라고 불렀다. 고대의 개구리류는 걱정거리였기 때문에,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는 관청을 '괵씨(蝈氏)'라고 불렀다. 『[[주례]]』에서는 괵씨는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며, 하와이에서 개구리 피해가 심각했다는 기록과 개구리 비가 내려 주민들이 개구리의 울음소리에 시달리곤 했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
선진 시대의 고서에는 개구리류를 '蛙黾' 혹은 '黾蛙'라고 불렀다. 고대의 개구리류는 걱정거리였기 때문에,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는 관청을 '괵씨(蝈氏)'라고 불렀다. 『[[주례]]』에서는 괵씨는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며, 하와이에서 개구리 피해가 심각했다는 기록과 개구리 비가 내려 주민들이 개구리의 울음소리에 시달리곤 했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ref> 廖文豪, 『汉字树 4』, 甘肅人民美術出版社, 2015. </ref>
  
  

2017년 12월 6일 (수) 17:12 기준 최신판

語源

맹꽁이 맹.png

갑골문의 黽은 커다란 머리, 큰 배에 다리가 넷인 개구리를 상형한 것이다. 금문에 이르러 특징적인 부분이 생략되면서 점차 그 모양을 잃어갔다. 전서에서는 더욱 더 간결화 된 모양이 되었다. 黽은 개구리 류의 동물의 총칭으로, 특히 청개구리와 비슷하게 생기고 배가 큰 일명 ‘토압(土鴨)’ 이라 불리는 금개구리(금선와金線蛙)를 가리키기도 한다. 후에는 일반적으로 물 속에 발이 있는 작은 생물들을 일컫는 말이 되었고, 이 때문에 한자에서 黽을 따르는 글자는 개구리, 벌레, 거북 종류의 네 발로 기는 동물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설문해자』에서는 黽은 개구리와 맹꽁이 등이다, 타(它)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형글자이다, 맹꽁이의 머리는 뱀의 머리 모양과 같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갑골문과 금문의 자형은 개구리를 위에서 바라본 자형이기 때문에 큰 머리와 몸통, 그리고 4개의 발을 그린 것으로 뱀(它)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文化

선진 시대의 고서에는 개구리류를 '蛙黾' 혹은 '黾蛙'라고 불렀다. 고대의 개구리류는 걱정거리였기 때문에,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는 관청을 '괵씨(蝈氏)'라고 불렀다. 『주례』에서는 괵씨는 개구리를 없애는 것을 담당하며, 하와이에서 개구리 피해가 심각했다는 기록과 개구리 비가 내려 주민들이 개구리의 울음소리에 시달리곤 했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1]


【黽穴鴝巢】 맹혈구소. 맹꽁이가 사는 구멍과 부엉이가 사는 둥지. 가난한 백성의 거처를 뜻함.

【黽塞】 맹새. 전국시대의 요새. 그 터는 하남(河南)성 신양(信陽)현에 있다. 지세가 험난함.

【黽媒】 맹모. 개구리를 잡는데 쓰는 미끼. ※ 詩:“長竿投黽媒, 隨手墮笭箵.”

【黽谷】 맹속. 개구리가 있는 못(池).

【黽窟】 맹굴. 개구리 골.

【黽敏】 민민. 노력하다. 힘을 다하다.

【黽黽孳孳】 민민자자. 노력하는 모습을 형용하는 말.

【黽勉】 민면. 黽俛이라고도 씀. 1. 면려하다. 고무하다. 격려하다. 2. 강요하다.

【鼃黽】 와맹. 개구리 류(類)의 동물.

【勤黽】 근민. 근면(勤勉)과 같음.

  1. 廖文豪, 『汉字树 4』, 甘肅人民美術出版社,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