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旦"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hines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語源== 500픽셀|오른쪽 旦은 본래 형성자다. 갑골문, 금문의 旦자의 윗부분은 日, 아래쪽의 네모난 틀 또는 둥근 점은...)
 
(語源)
1번째 줄: 1번째 줄:
 
==語源==
 
==語源==
 
[[파일:아침 단.png|500픽셀|오른쪽]]
 
[[파일:아침 단.png|500픽셀|오른쪽]]
旦은 본래 형성자다. 갑골문, 금문의 旦자의 윗부분은 , 아래쪽의 네모난 틀 또는 둥근 점은 곧 钉子(못)의 丁자를 나타내고, 이 글자의 독음을 대표한다. 소전의 旦자는 日아래의 가로획이 변하여, 회의자가 되었고, 태양이 방금 지평선에서 상승하는 것을 나타내고, 그것의 본래 의미는 ‘동이 트다.’, ‘아침’의 의미이다.
+
旦은 본래 형성자다. 갑골문, 금문 旦자의 윗부분은 해를 가리키고, 아랫부분의 네모난 틀은 땅을 가리킨다. 땅을 뜻하는 밑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를 겪었다. 금문에서는 안을 까맣게 메꿔주었고, 소전에서는 가로획으로 변하여, 회의자가 되었다. 모양은 모두 조금씩 다르지만 이는 모두 태양이 방금 지평선에서 상승하는 것을 나타내고, 그것의 본래 의미는 ‘동이 트다.’,‘아침’의 의미이다.
  
 
==文化==
 
==文化==

2020년 12월 11일 (금) 13:20 판

語源

아침 단.png

旦은 본래 형성자다. 갑골문, 금문 旦자의 윗부분은 해를 가리키고, 아랫부분의 네모난 틀은 땅을 가리킨다. 땅을 뜻하는 밑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를 겪었다. 금문에서는 틀 안을 까맣게 메꿔주었고, 소전에서는 한 가로획으로 변하여, 회의자가 되었다. 모양은 모두 조금씩 다르지만 이는 모두 태양이 방금 지평선에서 상승하는 것을 나타내고, 그것의 본래 의미는 ‘동이 트다.’,‘아침’의 의미이다.

文化

고대 중국에는 자연환경의 변화를 통하는 것 이외에는, 시간의 변화를 느낄 방법이 없었고, 밤이 되면 칠흑 같은 어둠에 덮여 생활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고대 중국인들은 해가 뜨고 지는 것을 보고, 하루의 생활을 결정했다.

금문에 새겨진 모양을 살펴보면, 旦자는 태양이 막 뜨기 시작하여 아직 그 모습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아, 어두운 그림자 혹은 구름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후 그림자 혹은 구름의 형태는 一획을 그어 수평선을 나타낸다.

반면 旦를 해석하는 또 다른 견해가 있다. 日의 아랫부분인 一이 나타내는 것이 그림자, 구름, 오메가현상 등이 아니란 것이다. 금문 日자의 一 부분이 日 위로 올라간 것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旦자의 一은 지평선이 아니라 발음기호 口의 간략 형이다. 그 본래 모습은 昌자로 남아 있다.[1]

아침 해가 떠오르는 시간이 바로 아침 단이며, 이때가 바로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이다. 단은 해가 떠오르면서 아래에 햇빛이 반사되는 모습을 형상화 했다. 해가 뜨면 일찍 들에 나가 일을 하고 돌아와 아침을 먹는다. 이때는 낮 동안의 노동을 위하여 많이 먹어야 하기 때문에 大食(대식)이라했다. 이는 옛날 어린이들이 아침 먹기 전에 들로 나가 소꼴 한 짐을 베 오던 것과 흡사하다. 그래서 이 시간대를 大采(대채)라고 한다.[2]

  1. 이재황, 소리로 만들 글자 한자의 재발견, ㈜웅진씽크빅, p.113
  2. 하영삼, 문화로 읽는 한자, 동방미디어, p.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