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이
산자이는 ‘중국산 모조품’을 지칭한다. 처음에는 제3자의 상품을 모방하거나 위조하는 생산공장을 지칭했지만, 점차 긍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짝퉁이나 모방만이 아니라, ‘창조적 모방’이라는 뜻도 포함하게 된 것이다.
목차
의미
1. 방어용 울타리가 있는 산간마을 2. 산촌 3. 고대소설 『수호전』에서 ‘산적들의 소굴’이라는 뜻으로도 쓰였다.
산자이가 현대적인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반 광둥에서였다. 당시 산자이는 광둥어로 제3자의 상품을 모방하거나 위조하는 생산공장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유래
산자이의 유래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중국 선전(深圳)에서 유래했다.
1990년대 선전은 지리적인 편리성으로 인해 밀수 휴대폰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이를 모방해서 제품을 생산하는 모방제조업으로까지 발전했다. 처음에 생산제조업자들이 휴대폰에 ‘SZ’라고 새겼던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山寨(산자이)’로 변했다는 것이다.
홍콩에서 유래했다
중국의 7대 방언 중 하나인 월(粵)방언에서 ‘산자이’는 ‘비정규적인’ 또는 ‘비정통적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홍콩에서는 소규모 공장 또는 가정 내 소규모 작업장을 ‘산자이창(山寨廠)’, 거기서 생산된 제품을 ‘산자이훠(山寨貨)’라고 불렀다.
역사
1960~70년대
1960~70년대 홍콩의 ‘산자이 공장’은 대형 공장의 하청을 받아 조화나 의류를 만들던 가내수공업 방식의 공장을 의미했다. 이들 제품은 대다수가 모조품이어서 모방, 복제, 짝퉁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 1970년대 말 중국이 대외무역을 개방하면서 ‘산자이창’, ‘산자이훠’라는 말이 내륙으로 흘러들어왔다. 초창기 ‘산자이’의 의미는 대단히 부정적이고 비하적이었다.
2000년대 초반
‘산자이’는 2003년 중국 남부의 광저우(廣州)와 선전 등지의 소규모 공장에서 외국 유명 브랜드의 휴대전화를 복제하여 생산한, 이른바 ‘산자이 휴대폰’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외관만 복제하다가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원제품에는 없는 새로운 기능을 첨가함으로써 재창조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후 이 같은 현상이 다른 제품들에까지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산자이’라는 말의 의미가 확대되었다. ‘합법적으로 등록되지는 않았으나 유명 브랜드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지 않고 가격도 저렴한 브랜드’를 통칭하게 된 것이다.
중앙방송프로그램 <경제30분(經濟半小時)>에서 방영한 산자이 관련 다큐멘터리는 산자이 휴대폰을 ‘단순 모방’, ‘창조적 모방’, ‘모방을 넘어선 창조’ 등 표절의 수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있다.
초창기 산자이 휴대폰은 대부분 기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던 브랜드제품의 외형 디자인을 그대로 모방하는 ‘단순 모방’이었으나, 점차 새로운 기능을 첨가하는 ‘창조적 모방’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나아가 디자인 등의 개발을 통해 ‘모방을 넘어선 창조’의 단계로 까지 진화했다는 것이다.
2000년대 후반
산자이 현상은 2008년 말부터 사회 각 분야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언론매체가 절대적인 힘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는데, 결정적인 계기는 국영방송국에서 보도한 2분간의 뉴스였다. 중국의 관영방송인 CCTV의 전국 동시 뉴스프로그램에서 ‘산자이 문화’를 소개한(2008년 12월 2일 방송) 이후, 산자이는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공식 용어가 되어버렸다. 뉴스의 핵심 내용은 “산자이는 (이제) 서민들의 (새로운) 사회문화적 현상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현재
처음에는 광둥에서만 쓰였지만, 이후 점차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중국 전역에서 사용하게 되었다. 정의도 점차 긍정적인 뜻을 내포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짝퉁이나 모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 모방’이라는 뜻도 포함하게 된 것이다. 산자이에서 파생된 ‘산자이 문화’라는 말은, 모조품과 복제품이 사회 전반에 확산된 현상을 가리킨다. ‘산자이 휴대폰’으로 시작된 이 현상은 산자이 스타, 산자이 영화, 산자이 건축물 등 수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산자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중국인들의 견해
찬성
산자이를 일종의 혁신활동으로 해석하면서, 산자이 제품 출현의 필연성과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중국 지적재산권부 텐리푸(田力普) 국장은 이렇게 말했다. “산자이에서 만들든, 농촌에서 만들든, 평원에서 만들든,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있고, 품질이 좋고, 다양한 기능을 갖춰 시장의 인정을 받으면 격려하고 권장할 만한 일이다.”
선전의 시정협상무위원인 러정(樂正) 역시 “산자이 부대가 선전을 전 세계 IT산업기지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옹호론자들의 이러한 주장은 산자이 폰 또는 산자이 제품들의 성장잠재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반대
산자이는 지적재산권에 저촉되는 표절과 위조 행위이므로, 법률과 행정규제를 통해 강력히 제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인물로 전국정치협상회의 의원인 니핑(倪萍)이 있다. 그는 2009년 초 정치협상회의의 인터뷰에서, 산자이 문화가 중국 청소년에 끼친 영향을 감안해 법률 · 행정적 수단으로 산자이 상품을 봉쇄해야 하며, 언론 등을 동원해 산자이 문화를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독자적인 브랜드를 갖고 있는 중국 내 업체들도 자신들의 매출 및 이윤 하락 등을 우려해 산자이 제품의 확산에 반대하고 있다.